선결론 충검과 충방의 데미지 차이는 41%

 

 

해미리 님의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70&l=1206

 

에 답변을 달다가 보니 저도 충방과 충검의 정확한 DPS차이가 궁금했습니다.

 

충방은 기본상태의 딜량에서 20%감소이고

 

충검은 평타에 추가데미지가 들어가서 충방과 충검의 DPS 차이는 20%가 아니거든요.

 

그래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커르다스 하얀테 전초지에 있는 Lv1 나무인형을 대상으로

임전무퇴 - 재빠른검격 - 내면의기개 - 야성의검격 - 파멸의진 - 할로네의분노를 시작으로

임전무퇴가 다시 돌아오는 1분30초까지 딜을 했습니다.

1분28초쯤에 재빠른 검격을 마지막으로 캐릭터등을 돌려 평타를 하지 않았고

파멸의진의 지속피해로 1분33초까지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하게 한번씩만 해보려고 했는데 아래 보이는 것처럼 가장 센 딜인 할로네의 분노가 크리티컬이 0%일때도 있고 많이 나올때도 있고 하더라구요. 평타 크리티컬이 24%가 뜰때도 있고 그래서 여러번 해보는데 세번 정도만 해도 의미있다 싶을만한 수치가 나오길래 거기서 그만뒀습니다.

 

(저기 보이는 Unknown 항목은 충의의검 추가타격 입니다. 충의의방패 사용시에는 나오지 않아요.)

 

 

 

 

 

 

아래 스샷에 실험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충방을 켰을 때는 기본상태의 79.567%딜이 나와서 스킬 설명처럼 딜이 20%감소한다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충방과 충검의 차이는 210.15/149.13 = 1.409로 41%의 차이가 나네요.

 

그리고 딜 세팅을 했을 때 얼마나 딜이 증가하는지에 대해서도 실험을 해봤는데

탱세팅 충방상태와 비교했을 때 71%의 추가 딜이 나오네요.

토벌전에서 저보다 템이 낮거나 라면딜하는 탱 나이트들의 딜이 보통 100~120이라서 

저는 차이가 200%정도는 되지 않을까했는데 정확한 수치는 171%였습니다.

탱세팅 충검과는 21% 차이가 나네요.

(해미리님의 글에 달았던 댓글은 실험을 하기전 그 스샷의 나이트를 기준으로 계산한 것이라 208%가 나왔습니다.)

 

탱세팅 : 아니무스 검, 방패, 석판 방어구, 석판 탱 장신구, 영웅의 방어 반지

딜세팅 : 아니무스 검, 양파 방패, 석판 방어구, 석판 딜 장신구, 영웅의 공격 반지

 

그리고 자꾸 딜 세팅에 관한 글이 와전되어서 그러는데 저는 딜세팅을 쉬운 던전과, 탱이 그렇게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 조금 더 빠르게 클리어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극만신이나 바하무트 같은 곳에서는 탱 세팅을 사용합니다. 딜 세팅으로 생사가 오락가락하는 곳에서 사용한다는 게 아닙니다. 글이 길고 댓글에도 내용들이 많아서 그런지 안 읽고 단순히 딜세팅이라는 단어만으로 오해가 생기는 것 같네요. (파티 숙련도에 따라서 극타이탄, 극가루다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아래로는 제가 즐겨하는 다른 딜러와의 딜차이 비교 짤들입니다.

딜세팅 이야기가 나온김에 올려봅니다 큰 의미 두지마시고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ㅋ

모두 메인 탱 상황입니다.

(혹시나해서 그런데 제가 아래 짤들을 딜세팅에 효용성을 과대포장하기 위해서 선별해서 올린 건 절대 아닙니다. 무작위 토벌전 했었던 것들을 순서대로 찍어서 올린 스샷들입니다.)

 

키마이라입니다. 첫번째 스샷은 보시다시피 DPS 257로 극딜을 한 상황이구요. 몽크, 용기사, 음유시인 님은 무기가 아트마였습니다.딜 나이트로는 다른 캐릭터들의 80%정도가 나오는거 같아요. 260/0.8이면 DPS 325인데 이런분들은 만나기가 쉽지 않네요. 오른쪽 스샷은 예전사진 입니다. 아래에 나올 스샷에 비하면 딜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아래는 용기사가 아니무스+돌풍반지 입니다. DPS 320까지 떴다가 얼음 장판 때문에 자리를 옮긴다고 딜로스가 일어났네요. 아래쪽 오른쪽 스샷은 힐러가 전기마비 디버프를 에스나로 풀어주지 않았을 때의 딜 하락 정도를 보여줍니다.

클리어시간 차이도 많이 나네요.

  

     

 

 

이건 제가 무작위 임무 : 토벌전에서 딜세팅을 쓰는 이유를 잘 보여주는 짤이에요.

템이 안 좋은 초행님들이 많을 때입니다. 왠지 막 딜이 하고 싶어지지 않나요?

 

 

이건 진 가루다. 백마도사 딜10,365가 인상깊은 짤입니다. 딜 해주는 힐러는 흔하지 않거든요.

오른쪽은 파티원 딜에 따라서 클리어 시간이 다른 짤 입니다.

     

 

 

진 리바입니다. 딜 세팅으로 머리 탱하면 힐러님이 괴로워요. 흑마-아트마, 몽크-아트마, 용기사-아니무스

오른쪽은 가장 평범했던 모그모 부탱. 메인 탱은 딜셋 충검으로 불가능합니다.

       

 

 

진 타이탄입니다. 딜 세팅으로 가장 까다로운 토벌전입니다. 심핵이 깨진 후부터 밥상뒤집기를 시전하는데

심핵이 터진 후 평타1방 이후에 바로 밥상뒤집기가 날아오고 발 구르기를 시전합니다. 타이탄이 다가오면 재빠른 검격만 써주고 바로 무적을 사용해서 넘겨줍니다. 이후의 밥상뒤집기들은 예상이 가능한데 폭탄 다음이나 산사태 다음에 날아온다는 겁니다. 333폭탄 -> 밥상뒤집기 -> 산사태 -> 밥상뒤집기 -> 시계방향폭탄 -> 밥상뒤집기 -> 산사태 이런식입니다.

폭탄 순서는 막 적은 거라서 맞는지 모르겠네요. 그때마다 쿨타임기로 넘겨주고 생존기를 다 쓰면 충방으로 전환합니다.

오른쪽 스샷의 클리어타임을 보면 아시겠지만 저 정도면 생존기가 다 빠져서 충방으로 전환을 하고 생존기가 생기면 다시 충검으로 갔다가 생존기가 빠지면 또 충방으로 전환하고 해야합니다. 다행이 한번에 깼네요. 딜 기여도가 32% 눈물이...

아래는 초행 1명에 숙련분들이라 무난했던 타이탄 입니다. 용기사님은 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