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 공식이 정리된 엑셀 파일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더불어 하프엘프의 대미지 계산 공식이 업데이트 되었으니 아래 링크를 따라 가세요.
* ▶ 궁수 공격력 계산 최종 버전! -엑셀 파일 첨부 (클릭!)



안녕하세요, 지난번 궁수 공격력 계산 공식을 올렸던 희망성입니다.


그러나 71레벨로 업을 하면서 예상했던 공격력보다 20이상의 오차가 발생하여
꺼림직한 마음을 없앨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섭에서 70레벨까지 키우면서 장장 5일간의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만약 51~70레벨 사이의 레벨을 가진 유저라면 이전의 계산식을 이용해도
얼추 맞았을 것입니다. 저 또한 그랬으니-_-;


▶ 궁수 대미지 계산 공식, 그 첫 번째 글 보러가기(클릭!)


51~71렙업시 얻게되는 50, 70이라는 수치를 그대로 믿었던게 실수였습니다.
예전에 뮤(MU)라는 게임은 수치상 공격력이 그대로 적용되었었는데,
로한의 수치라는건 단지 눈으로 보게만 되어있는 수치 인지 완전히 별개더군요.


기존 계산식에서 렙업시 얻는 보너스 공격력과 원거리 공격력(%)의 적용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몬스터 방어력 또한 전면 수정하게 되면서
여러분의 참고를 위하여 41~80레벨의 몬스터 방어력역시 별도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 부분은 글의 하단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원공10, 20, 무옵을 이용하였으며
1~21, 30, 31, 41, 50, 51, 70, 71레벨 등 정확성을 높이기 위하여 수십 차례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실제 평균 대미지 오차는 계산값에서 ±2 이하로, 믿으셔도 좋습니다.
72레벨 이상의 보너스 공격력의 실제 대미지를 확인해보지 못해서 고레벨님들은
오차가 조금더 상승 할 수 있지만, 예상 실제 대미지를 적용하였으므로
오차는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 기존의 계산 목록에 "기본공격력"과 "실제레벨공"이 추가되어 원거리공격력(%)계산에 이용하게 됩니다.
* "기본공격력"은 몬스터 방어력보다 공격력이 떨어질때 들어가는 평균대미지 입니다.


추가, 변경된 계산 방식

1. "기본공격력"= 레벨x1.45 (몬스터 또한 이같이 적용되는듯 합니다)
2. "레벨공"(레벨 보너스 공격력) 계산식에 71렙 이상도 자동 계산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3. "실제레벨공"(레벨 보너스 공격력의 실제대미지)
1~50= 레벨x1.95, 51레벨 보너스50 = 12, 51~70= 레벨x2.25, 71레벨 보너스70 = 17, 71~ = 레벨x2.5
4. "실제공격력"= 실제레벨공+(무공력+민첩x0.75)x(1+무기원공/100)+(실제레벨공-기본공격력)x무기원공


 

A

B

 

1

레 벨

60

변수

2

마스터

15

변수

3

버 프

74

변수

4

인첸트애로우

30

변수

5

기본민

280

=36+IF(B1<51,B1*4,IF(B1<71,200+(B1-50)*6,IF(B1<81,320+(B1-70)*8,IF(B1<91,400+(B1-80)*10,0))))

6

악세민

87

변수

7

민 첩

638

=ROUNDDOWN((B5+B6+B15)*(1+B3/100),0)

8

레벨공

180

=IF(B1>70,(210+(B1-70)*4+70),(IF(B1>50,(100+(B1-50)*3+50),(100+(B1-50)*2))))

9

실제레벨공

131

=ROUNDDOWN(IF(B1>70,(173+(B1-71)*2.5),(IF(B1>50,(111+(B1-51)*2.25),(B1*1.95)))),0)

10

기본공격력

87

=B1*1.45

11

화살대미지

23

변수

12

화살공

53

=B9+B4

13

무 공

267

변수

14

무공옵

7

변수

15

무기민

0

변수

16

무기원공

13

변수

17

무공력

390

=ROUNDDOWN((B11+B10)*(1+(B12+B2)/100),0)

18

원공수치

2806

=ROUNDDOWN((B15+B8+B7*3)*(1+B14/100),0)

19

실제공격력

1117.41

=B9+(B17+B7*0.75)*(1+B16/100)+ROUNDDOWN((B9-B10)*B16/100,0)

20

몹 방어력

370

변수

21

몹공격대미지

747.41

=(B19-B20)



* 그림을 참조하시어 칸을 정렬하시고 엑셀의 B열에 밑을 수식을 복사하세요.


1.기본민: =36+IF(B1<51,B1*4,IF(B1<71,200+(B1-50)*6,IF(B1<81,320+(B1-70)*8,IF(B1<91,400+(B1-80)*10,0))))
2.민 첩: =ROUNDDOWN((B5+B6+B13)*(1+B3/100),0)
3.레벨공: =IF(B1>70,(210+(B1-70)*4+70),(IF(B1>50,(100+(B1-50)*3+50),(100+(B1-50)*2))))
4.실제레벨공: =ROUNDDOWN(IF(B1>70,(173+(B1-71)*2.5),(IF(B1>50,(111+(B1-51)*2.25),(B1*1.95)))),0)
5.기본공격력: =B1*1.45
4.화살공: =B9+B4
5.무공력: =ROUNDDOWN((B11+B10)*(1+(B12+B2)/100),0)
6.원공수치: =ROUNDDOWN((B15+B8+B7*3)*(1+B14/100),0)
7.실제공격력: =B9+(B17+B7*0.75)*(1+B16/100)+ROUNDDOWN((B9-B10)*B16/100,0)
8.몹공격대미지: =(B19-B20)


▶ 궁수 공격력 계산 최종 버전! -엑셀 파일 첨부 (클릭!)



엑셀에서 해당 공식 사용해보는 방법!


먼저 해당 글에 있는 표 윗 부분에 마우스를 올려 왼 클릭을 한채로
표의 끝까지 드래그 한 후 Ctrl + C키를 눌러 표를 복사해 둡니다.




이후 윈도우의 시작 버튼을 눌러 아래의 스크린샷에 보이는 것 처럼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가장 왼쪽 상단에 있는 'A1'칸을 클릭해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V키를 눌러 복사해둔 표를 엑셀에서 나타나게 합니다.




제대로 복사 되었을 경우 다음과 같은 표가 엑셀에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의 스크린 샷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A'열 아래에 있는,
숫자가 적힌 칸들을 주욱 드래그 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클릭을 하여 나타나는 목록 중 '삭제'를 선택해 해당 열을 지워줍니다.




같은 방법으로 'D'열도 삭제해 주세요.

이후 엑셀 자체에서 '행'번호를 가리키는 숫자들 중 '1'을 클릭하면
'1'에 해당하는 행 전체가 선택되는데,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클릭을 하여
나타나는 목록 중 '삭제'를 선택해 해당 행을 지워줍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식으로 되었다면 성공입니다.




이젠 B열에 해당하는 곳에 공식들을 집어넣어야할 때입니다.


'변수'라고 되어 있는 것은 직접 숫자를 입력해넣으면 되는 부분이므로 그냥 두시고,
공식들이 적혀 있는 목록들에서 공식들을 복사하여 집어넣으면 되는데요,

'기본 민'의 경우에도 공식이 있으므로 기본민을 예로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의 표에서 '기본민'에 해당하는 공식을 드래그하여 선택하고 Ctrl + C키를 눌러 복사합니다.




그리고 엑셀에 정리된 표에서 '기본민'이라 적힌 칸의 오른쪽, 숫자가 적힌 칸을 선택하고,
Ctrl + V키를 눌러 붙여넣은 후 Enter키를 눌러주세요.




제대로 공식이 복사되었다면 복사 한 것을 붙여넣었을 때 다음의 스크린 샷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빨간 색의 박스 안 부분에 공식이 나타나게 됩니다.




공식이 있는 다른 목록들도 위의 방법을 이용하여 복사해 붙여넣어 주면 됩니다.


모든 공식을 해당하는 목록에 붙여 넣었다면 이젠 '변수'라 되어 있는 부분들에
원하는 숫자를 집어넣으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수치가 보여지게 됩니다.

'레벨'도 '변수'라 지정되어 있는 부분이니 레벨을 예로 들어 설명하자면
60일 때 296였던 '기본민'이, 70으로 바꿔주니 356이 되어 나타나게 되는 식입니다.


* 변수에 해당하는 부분에 원하는 숫자를 넣기 위해서는 해당 칸을 선택하고
Backspace(일명 빽키)키를 눌러 지운 후 숫자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넣으면 됩니다.





다음은 몬스터 방어력을 정리한 것 입니다.

근접몹

궁수

법사

레벨

방어력

방어력

방어력

80

575

 

 

79

491

 

 

78

 

 

 

77

475

 

 

76

466

 

 

75

459

 

 

74

450

 

 

73

442

 

 

72

434

 

 

71

 

 

 

70

405

 

 

69

397

 

337

68

390

 

 

67

385

 

 

66

377

341

322

65

370

335

 

64

365

 

 

63

357

 

 

62

351

 

 

61

344

310

 

60

339

 

 

59

330

 

280

58

323

 

 

57

315

285

266

56

310

 

 

55

304

 

258

54

298

 

 

53

291

 

246

52

285

 

 

51

277

 

236

50

270

243

 

49

264

 

 

48

256

 

219

47

249

 

213

46

243

 

208

45

237

 

 

44

231

205

194

43

225

 

 

42

219

 

 

41

214

 



위의 의 방어력을 "궁수 공격력 계산 공식-2차업데이트" 적용시키세요.
던전 몬스터 포함, 동레벨 몬스터라면 체력이 틀릴지언정 방어력은 같습니다.
동렙 근접 몬스터의 의 방어력에서 궁수는 90%, 법사는 85% 계산하면 비슷합니다.


▶ 궁수 공격력 계산 최종 버전! -엑셀 파일 첨부 (클릭!)


희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