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서울에서 피시방을 6년째 하고 있는 업주 입니다.

매니저 생활도 4년정도 했으니 피시방 업종만 10년이 넘었군요 ㅎㅎ

그 안에서 와우라는 게임을 오리때부터 해서 와우도 한 6년 한거 같습니다..

거두절미 하고 피시방에 대해 아시는분도 있을거고 모르시는분도 있을테니 피시방 돌아가는거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해요~

이 이야기를 왜 하느냐... 피방사장하면 너도 나도 좋을거 같다라는 인식이 너무 팽배해서.. 좀 다르게 봐주십사 하는거에요 ㅎㅎ

 

일단 피시방은 비회원이 있고 회원이 있으며 정액이 있읍니다.

지역마다 이건 정해진 기준이 없으며 각 사장님들의 선택이지요.

보통 기준으로 말하자면 회원 비회원 1000원 / 5000원에 6 - 7시간 / 10000원에 10 -15 시간

이정도가 거의 평균 적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자 이제 좀 세세하게 들어가 볼까요 ㅎㅎ

일반적으로 손님들이 하는 게임들은 유료 게임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와우,리니지,아이온,서든,카트,등등 수많은 게임들은 피시방에서 하면 프리미엄이라는 특혜가 주어집니다.

반대로 그것이 없는 일반적인 게임들은 스타1,워크3 등등이 되겠군요.

 

 

그럼 유료게임이란 무엇인지 알아야겠군요.

와우를 예를 들어봅시다. 와우는 개인계정이 있고 개인이 돈을 블리자드사에 지불해야지만 그 돈만큼의 혜택을 받아서 집에서 게임을 할 수가 있읍니다. 그런데 돈을 지불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피시방에서 접속하면 그냥 들어가 집니다.

그럼 피시방에서는 대체 어떻게 할수가 있는걸까요?...

 

 

아시는 분들도 많겟읍니다만  피시방 업주가 대신 돈을 블리자드사에 지불하기 때문입니다.

좀 세밀하게 들어가면 3000시간에 671000원을 내고 손님들을 공짜로 접속할수 있게 해드리는거지요.

다시말해서 손님이 1시간을 와우를 하면 피방업주는 203원을 손님을 대신해서 블리자드사에 지불하는겁니다.

자 그럼 비회원한분이 와우를 1시간 하시고 1000원을 내고 가셧습니다.

 

 

그럼 업주는 203원을 제한 약 800원 정도의 이익이 발생하네요. 그렇다면 이게 순이익일까요?

아닙니다. 이 돈에는 알바비용과 전기세와 가게세라는 지출이 또 발생하게 되는군요.

거기다가 정액을 하셔서 더욱 오래 사용하셧다면 지출이 더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건 와우라는 게임하나만을 비교한것일뿐 각 게임회사마다 발생하는 금액은 천차만별입니다. 다 다르죠.

아이러니 하게도 현재 손님들이 하는 게임들은 거의다 유료입니다. 최근에 대세인 리그오브레전드 조차도 말이죠.

물론 이 게임은 무료로도 됩니다. 하지만 손님들은 프리미엄이 붙은 피시방을 일부러 찾아가서 합니다..

왜냐 피시방 프리미엄이 붙으면 게임을 할때 더 좋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피방업주들은 울며겨자먹기로 또 돈을 내게 됩니다.

물론 모든 분들이 유료게임을 하고 있는건 아닙니다. 보통 피시방 점유율의 30퍼 정도는 워3나 스타가 차지할정도로 무료게임들은 많습니다. 업주입장에서 그런분들이 오시면 대 환영이지요 ㅎㅎ

제가 왜 이런이야기를 줄줄 하느냐.. 피시방의 가격 때문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아이닉스 같은 피시방 사이트에가서 사장들의 글들을 읽어보면 한숨이 절로 나옵니다.

피시방은 거의 5년간 가격이 상승하지 않았읍니다.

물가는 치솟고 내야할 세금도 많아진 반면 피시방은 가격이 오르질 못하고 있죠.

 

 

사람들의 인식때문입니다. 피시방은 1000원. 800원.500원.. 하락하고 있죠

작년초에 2만5천개의 점포가 있었으나 지금은 대충 1만5천여개의 점포정도로 하락했다고 합니다.

금연법이 시행되는 내년에는 거의 사라질지도 모르겟군요...ㅎㅎ

 

이런 한숨 섞인 이야기를 적으면 혹자들은 지적을 할수도 있을껍니다.

다른 잘되는 매장도 있을것이고 그렇게 힘들면 안하면 되지 말씀하실수도 있을것이며

이런 저런 말들을 하실것입니다.

 

 

다만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건.. 피방업주들은.. 정말 힘들게 운영하고 있다는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전 365일중에 하루 종일 쉬어본건 10일이 채 안됩니다..

매장 관리에 설날, 추석 같은 명절에 못나오는 아르바이트 생들 땜빵 . 갑자기 관두는 알바 땜빵 등등.

무늬만 사장이지 이건 알바생들보다 더 못하네요 ㅎㅎ

 

 

이런건 저만 해당되는 사항이 아닌 피방운영하는 사장들 거의 다 이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너무 피방에 놀러오셔서 막 부려 먹지 마시고...ㅜㅜ

손님은 왕이지만.. 황제처럼 군림 하지 마셨으면 좋겠으며...ㅜㅜ

외상하고 도망 가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읍니다..ㅎㅎ

 

                                                                              이상  에이그윈 호드 진영의 지나가는 나그네였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