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에 방어는 대미지감소계열 모든회피계열 2가지임. 검은사막 시스템과 똑같음.
r2를 풀 3d화 한 게임이 검은사막이며,
김대일pd가 r2의 제작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게임이 검은사막.
(심지어 휴슬 휴텍 언텍 마텍 시스템까지 동일.. 검은사막은 휴먼슬레인(휴슬)을 "인간족 추가대미지"로 표기)
방어 또한, 검은사막역시 대미지감소,회피 2가지 존재하지만 둘중 뭐가오르던 "방어" 한가지로 표기되어있음.

 

아래의 수호단장망토와 수색단장망토의 설명을 보면 이해가되실듯.
 
두 템 모두 방어는 같지만 계열이 틀림. 수호단장은 대미지감소. 수색단장은 모든회피.
둘중 뭐가 오르더라도 방어1 로 통합 표기된다고 볼 수 있음.
방어3 이라치면 그게 대감2+회피1인지.. 회피2+대감1인지 알수없음.
분명한건, 어쌔의 민첩으로 상승하는 방어1은 확실히 회피계열의 방어도임.
나이트와 어쌔가 방어가 같은 90방이라도 딜이 들어올때 어쌔가 더 아프다는걸 다들 경험하셨을텐데
나이트는 90방중 90%이상이 대미지감소인 반면 어쌔는 90방중 50%가 회피수치이기 때문에
나이트와 비교했을때 상대적으로 대미지감소가 훨 씬 후달리기 때문임. 대신 회피가 높기때문에
타격 자체가 덜 들어오게 되는것.

 

그리고 같은레벨의 캐릭터에 민첩템 도배한 캐릭과 도배하지않은 캐릭은
회피율이 자체가 틀리다는건 각각 탑3층을 여러번 통과해보면 체감으로 알수있음.

 

아래는 민첩과 크리확률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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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클래스 설명:

 

어쌔신은 힘과 민첩을 바탕으로 하는 근접전문 캐릭터이다. 그러나 은신과 크리티컬, 스닉어택, 회피 등 암살자 컨셉의 캐릭터로 단검이나 카타르와 같이 공속이 빠르고 크리티컬이 높은 무기를 사용한다.

캐릭터 중에는 유일하게 민첩 수치에 따라 크리티컬률도 올라가며
방패 대신 팔찌를 착용해 부족한 방어도를 다른 면으로 보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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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질문은 혹시모를 민첩4당 회피(방어)1상승과 크리의 민첩구간은 다를까싶어 던져 본 질문이었는데
gm이 안낚이네요ㅋ 직접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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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 민첩73상태와 민첩57 직접 비교결과. 민첩73어쌔의 
크리티컬강화3Lv(어쌔스킬/2초) 의 초기화 발생빈도가 확실히 더 잦아짐. 사람이 체감 가능할정도로.
(화면 우측상단 버프창에 크리터질때마다 3, 2 ,1 초기화되는것이 크리강화)

 

옛날 스탯메터리얼 이벤트때 나이트에겐 영웅3렙(힘6) 주고,
어쌔에겐 헌터3렙(민6) 줬던걸로 미뤄보아 민첩스탯도 어쌔에게 좋다라는걸
개발자들이 간접적으로 말해 준 것으로 사료됨.

 

요즘처럼 오직 어쌔 크리수치와 힘수치에 무리하며 올인하는것보다,
일부 룬 같은것 등으로 민첩도 되도록 올릴수있으면 능력치상승치에 맞춰서 올려주면 좋음. 
한가지 옵션에 올인하면 어차피 그 옵션은 오를수록 점차 반감되므로.

참고로 어쌔의 상승구간/상세능력치는 아래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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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61기준(+-3)/근접대미지+1or명중+1,무게,체력
민첩61기준(+-4)/모든회피+1(방어+1),크리확률+1~+2(추정),원거리대미지+1or명중+1
지능24기준(+-4)/엠틱+1,최대엠피+8,마법회피(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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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 세팅이 너무 고착화되어가고 있는거 같아서 안타까워 적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