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및 본문 요약 : 파티에 민스가 있다면 시도해볼만 합니다. 사냥할 때는 그냥 크림즌 날리세요..

 

 

 체라는 다른 워록 스킬과는 달리 스킬 재사용 딜레이는 없고 스킬 후딜레이만 있는 스킬입니다(소익도 그렇죠). 이게 짧은 건 아닌데 줄일 수는 있기 때문에 세팅에 따라 위력이 극과 극입니다. 영상과 같은 고속 체라 연사를 위해선 라그 전투 시스템의 모든 제약을 극복해야합니다. 제약이라 하면

 

  1. 변동 캐스팅 (100%)

  2. 고정 캐스팅 (1초)

  3. 스킬 후딜레이 (96% 이상)

  4. 공격 속도 (193에 가깝게)

 

 이 중 하나라도 충족이 안 되면 저 속도는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한 절반만 갖춰져도 위력적이지만, 그 정도만 하려고 해도 최소 쌍키엘에 고마력 알떱, 체네 마타천 등을 포함한 초고가 세팅과 각종 도핑이 필요합니다. 물론 전 그럴 여력은 안 됩니다. 영상에선 민스트럴의 브라기의 시로 변동 캐스팅과 스킬 후딜레이를, 원더러의 스윙 댄스로 공속을, 시손부 + 고캐 날개로 고정 캐스팅을 해결한 상태입니다(혹은 백소진 모자 발동시켜도 할 수 있습니다).

 

 왜 저 4가지 요소가 필요할까요. 이는 스킬 사용 과정을 보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스킬을 쓰려면 1. 우선 캐스팅을 해야하고(일부 없는 스킬도 있죠), 2. 스킬을 사용하고, 3. 스킬 후딜레이를 기다려야 합니다. 즉 스킬을 연사한다 치면,

 

  시전 → 발동 → 딜레이 → 시전 → 발동 → 딜레이..

 

 이런 과정인데,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시전(변동 캐스팅 + 고정 캐스팅) → 발동 → 딜레이(스킬 후딜레이와 모션 딜 중 긴 것. 공속이 높을수록 모션딜 감소)

 

입니다. 따라서 변캐 고캐 무캐에 스킬 후딜이 100%라도 공속이 안 나오면 연사가 제대로 안 나옵니다(오보로가 체네 마타천 같은 걸 끼는 이유죠). 혹은 공속이 193인데 스킬 후딜레이가 보정이 안 되면 역시 연사가 안 나오죠(이건 후딜 안 맞춘 193 롤링이 의미가 없는 이유고). 아니면 후딜도 100%고 공속도 193인데 캐스팅이 안 잡히면 시전 부분에서 연사 속도를 다 까먹습니다(그래서 마도미케가 매눈작으로 무캐를 노리죠). 체라 고속 연사를 위해선 이 모든 요소를 다 해결해야 하므로 자력으로 해결하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즉, 체라는 아주 강력'해질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론 후딜레이가 길고 소규모 타겟에 적합한 스킬입니다. 따라서 퀘스트나 사냥 중 1~2마리 처리에 적합하며, 어지간히 세팅해선 크림즌이나 어스 사냥에 비할 바가 못됩니다. 가끔 체라 한 틱의 데미지에 집착하는 분들도 있는데, 어차피 체라는 단일 타겟 대상 4틱, 2체 이상 최대 9틱 들어가는 건 변함이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어차피 체라 하나 던져서 2마리까지 잡힌다 치면, 3틱째에 잡히냐 4틱째에 잡히냐를 논하는건 큰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굳이 비유를 하자면 수라가 섬광 원킬 사냥을 하는데, 마지막 천라지망까지 들어가야 잡히냐 호포에서 킬이 나느냐를 가지고 효율/비효율을 논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물론 수라의 경우는 호포에서 잡히면 덜 맞으니까 그래도 이득 보는게 있지만, 워록은 애초에 원거리에서 지져대니 그것도 아니죠. 차라리 후딜레이를 줄여서 연사 속도를 높이는게 낫지만, 후딜템이란게 뻔한지라 하나 둘 끼우기 시작하면 마공 데미지가 슬슬 내려가죠. 그러면 체라야 어떻게 킬이 난다쳐도, 몰렸을 때 섞어쓰는 크림즌이나 어스 위력은 거의 반토막이 납니다. 그럼 몰렸을 때 대처하기가 상당히 버거워집니다..

 

 그럼 크림즌이나 어스론 도저히 사냥이 불가능해서 체라를 써야하는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아첨 로브, 아크 엘더 카드, 증뎀 쉐도의 등장으로 2킬 사냥 난이도는 굉장히 내려갔습니다(아직까진 어스 쪽이 좀 더 쉽습니다). 조만간 신규 카드가 ─ 베릿트 카드라든가 그레이브 에인션트 미라 카드 같은 거 ─ 추가되면 빅벨 크림즌 원킬도 쉬워집니다(노마증으로. 마증으로는 지금도 가능합니다).

 

 

 

* 신규 카드를 상정한 크림즌 데미지 시뮬. 빅벨 체력은 16만 6860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43&l=7173

 

 

  체라는 분명히 쓸만한 스킬이고, 세팅에 따라 주력급으로 쓸 수도 있긴 합니다. 다만 체라만 가지고 사냥을 하는 건 말리고 싶습니다. 체라 메인으로 사냥하는 워록도 많기 때문에 좀 조심스러워집니다만, 워록 하려면 지오이아는 있어야 하지 않냐는 소리를 하도 많이 들어서 적는 글입니다(그럼 저는 진작에 워록 때려쳤어야겠죠). 물론 체라가 메인이라 해도 다른 것도 섞어쓰면 단일이건 다수건 준수한 속도로 때려잡을 수 있고, 아마 몰리면 대체로 그렇게들 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아, 잭프는 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