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다뤄진 적이 없는 듯해서 간단히 비교해보았습니다. 비교 대상은

 

 1. 진홍의 로드

 2. 어둠의 가시나무 지팡이

 3. 사념의 로드

 4. 진홍의 스태프

 5. 사념의 스태프

 6. 스태프 오브 디스트럭션

 7. 해바라기 소년

 

입니다. 진홍/사념 무기 시리즈는 제련도가 좀 높아져야 쓸만하므로, 모든 무기는 10제련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한편 인챈트가 가능한 어가시, 디스, 해바라기 소년은 마력 4/4작으로 가정합니다. 또, 진홍 무기의 베렙 추가 데미지를 고려해서 175렙 만렙 기준으로 했습니다.

 

 

1. 리코그 없이 무기만 단독 비교

 

 

 

 워록이 리코그를 안 쓸 리는 없으니 주로 소서러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진홍 로드와 어가시의 평균 데미지는 비슷하나 어가시의 랜타가 좀 더 심합니다.

 

 

2. 리코그 사용하고 무기만 비교

 

 

 

 워록의 경우입니다. 해바라기 소년을 제외하면 디스가 압도적인 우위입니다. 다른 지팡이와 비교해서 깡마공이 100 ~ 150씩 차이나는데, 이는 카드작으로도 커버가 안 됩니다(아래 참조). 다만 사념의 스태프는 추가 옵션에 따라 해바라기 소년 특화작보다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한편 이렇게만 비교하면 진홍 특화작이라든가 다른 장비까지 끼면 좀 다르지 않겠냐는 말도 나올 듯 해서 그것까지 고려해봤습니다.

 

 

3. 리코그 없이 전체 마공 및 옵션 고려

 

 

 

 무기 제외한 마공을 600 정도라고 가정하고(앞마공 300 정도에 셀린느, 아첨 등) 1번 표의 결과를 대입했습니다. 카드도 끼운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리코그가 없으니 다시 소서러의 경우입니다. 이 조건에선 진홍의 로드가 어가시에 비해 안정적인 데미지를 보여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대 데미지는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한편 사념의 로드는 추가 옵션에 따라 소서러의 가장 강력한 지팡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저기서 최대 50% 정도 더 올라갑니다). 양손 지팡이는 워록 쪽이니 아래 표를 봅시다.

 

 

4. 리코그 쓰고 전체 마공 및 옵션 고려

 

 

 

 여전히 해바라기 > 디스 > 사념 > 진홍 스태프 순입니다. 10제련 정도로는 진홍 스태프가 디스를 넘기 힘듭니다. 이 글을 쓴 이유이기도 한데, 진홍 스태프는 2차까지는 쓸만하지만 워록 되어서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고제련에 특화작 된 디스가 더 셉니다. 무리해서 고마력작을 구할 필요도 없고.. 아주 저렴하게 12제련 진홍 스태프 이런 걸 구할 수 있으면 모르겠지만요.

 

 

결론

 

 1. 둘 다 특화작일 경우, 진홍 로드가 어가시에 비해 안정적인 데미지를 보여준다. 최대 데미지는 별 차이 없음.

 2. 여전히 디스는 워록의 주무기입니다. 뭘 해도 몹이 잡힐 때 드는게 방패고, 아니면 그냥 디스 들어야합니다.

 3. 옵션만 잘 뽑히면 사념 로드/스태프 특화작이 제일 셉니다. 근데 그거 얻으러 가는 사람이 잘 없죠.

 

 

 참, 혹시 궁금해하실 분이 있을 듯 해서 적자면 대인전에선 더블 모탈작 해바라기가 벨룸 아크완드보단 약간 더 셉니다. 다만 상대가 마방 100이 넘는 고마방인 경우면 다시 벨룸이나 글파지가 앞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