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템이 많이 나오긴 했는데, 상위 템이 아니라 그런지 별로 조명을 못 받아서 짤막하게 적어봅니다.

 

 의제의 로브아첨의 로브의 하위호환에 가깝지만¹, 옛영주의 망토와 세트옵으로 휀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장점을 지닙니다. 이전에는 크게 두 가지 선택지가 있었죠.

 

  1. 아첨의 로브를 쓴다. 이 경우 스펠플로셋이 강제됨.

  2. 오를 제복이나 게펜 로브를 쓴다

 

 1은 마공 면에서 유리하지만 세팅 비용이 확 뛰고, 2는 저렴하긴 한데 마공이 많이 딸리죠. 그렇다고 부족한 화력을 보충하려고 크림즌 셋을 쓰자니 악세의 자유가 없고 캐스팅도 답답합니다. 그런 점에서 의제롭 + 옛영주 세트는 이 두 세팅의 거대한 갭을 메울만한 장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의제의 로브는 신규 에피소드 일일퀘로 모은 증표 1000개로 교환 가능.

 

 

 물론, 여력이 된다면 아첨 로브에 템페 + 스펠플로셋(내지는 무캐) 세팅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억대를 호가하는 템페를 필수품이라 하는 건 가혹한 이야기겠죠. 그런 점에서 대안으로 나온게 소위 말하는 직업 6셋이나 피라/시계 나메 세트입니다. 그런데 직업 6셋을 쓰게 되면 쉐도쪽에서 휀 기능을 확보할 수 없고, 아첨의 로브를 갖고있다 한들 쓰기가 좀 곤란해집니다. 한편 피라/시계 나메 세트는 무기 + 방패 세트 카드라서 무조건 한손 무기를 써야합니다. 그럼 마공 확보는 더 어려워지는데, 오를/게펜롭의 경우 마공을 전혀 커버해주지 않기 때문에 데미지가 확 떨어져버리죠.

 

 하지만 의제롭 + 옛영주셋은 그 점에서 세팅이 자유롭습니다. 휀 기능을 걱정할 것도 없고, 오를에 비해서는 마공면에서 확실히 우월합니다. 따라서 한손 지팡이 + 방패 + 직업 6셋으로 무형/악마/불사/동물형 일반몹 마방 100% 무시를 노릴 수 있습니다. 중반 주력 사냥터가 스카에서 라자냐로 옮겨간 지금은 좀 어설프게나마 끼워맞출 수 있는 세팅이 됩니다. 보스형은.. 누구도 언급하지 않는 베스퍼 카드(보스형 마방 30% 무시. 봉베스퍼는 15%)가 있긴 하구요.

 

 아쉬운 점이라면 의제의 로브는 어쨌든 2선급 아이템이라는거고, 그런 점에서 매물이 많이 나오길 기대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옛영주의 망토도 기본적으론 노소켓이므로 소켓을 뚫는 것도 꽤 비용이 드는 일이라는 점도 좀 걸립니다. 따라서 고제련 엔션미라작 같은 건 직접 제작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입수 난이도 말고도, 아첨롭의 인듀어를 의제로는 쓸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옛영주 망토로 걸칠 것이 강제된다는 점도 세팅의 유연성을 제한합니다. 다시 말해 거신뱀 같은 걸로 추가 스탯을 확보하거나, 엑셀윙으로 내성 확보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제롭 + 옛영주 세트 + 직업 6셋 + 피라/시계 나메 세트는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저가형 세팅입니다. 고가의 장비는 엄두가 안 나고, 유물셋이나 오를셋에서 한계를 느낀다면 이 쪽으로 시도해보는 것도 괜찮으리란 생각이 드네요. 아래는 참고를 위해 적어본 세팅 예시입니다. 부위별로 좀 더 업그레이드 한다면 널널하겠죠.

 

 

125렙 라자냐 크림즌 2킬 세팅

 

 상단 : +9 불의 싱싱한 장미 (빨강 리히테른 카드)

 중하단 : 없음

 옷 : 공황의 의제의 로브 (아가브 카드)

 무기 : +7 도굴꾼 타노스의 지팡이 (그레이브 미믹 카드)

 방패 : 불사의 짐승 방패 아무거나 (그레이브 아크라우스 카드)

 신발 : +9 마술의 시간의 손재주 부츠 (마력 2~4, 그레이브 베릿트 카드)

 걸칠 것 : +8 불타는 옛영주의 망토 (그레이브 에인션트 미이라 카드)

 악세서리 : 연금술의 글러브 오브 매드윗치 (마공 스카라바작)

 

 의상 마공 상중하

 쉐도우 : 워록 6셋

 

 버프 : 민블, 골피 버프 or 올마이티(렙업 좀 하면 제외 가능)

 

 앞마공 220 근방, 뒷마공 420 근방

 종족 추뎀 10%, 스킬 증뎀 54%, Matk % 증가 31%, 동물/불사형 일반몹 마방 무시 100%

 

 크림즌 기대 데미지 : 8만 후반 ~ 9만 초중반 (바질리스크 체력은 18만 50)

 

 

1) 최상급이건 최하급이건, 누적치가 100%에서 시작하는 Matk %가 Matk 절대치 증가 150을 넘기는 매우 힘듭니다. 풀버프 받아도 아첨 없이 깡마택 1300을 달성하긴 굉장히 힘들지만, Matk 30% 증가는 너무 쉬워졌죠. 대강 의제의 로브 14% 증가는 실질적으로 7~12% 정도 증가를 보이며, 아첨 로브의 Matk + 150은 최소 9 ~ 25% 정도(보통 15% 정도)의 증가를 보이는 편입니다.

 

 

참조

 

의제의 로브 습득 관련 : http://ro.gnjoy.com/news/update/View.asp?seq=182&cur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