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란드섭에서 렌져 150찍고, "또!!" 렌져 하나 더 키우는 레이오트입니다.

 

다름 아니라, 계속 글 올렸듯이, 패치 전후, 언급된 스킬들에 대한 테스트가 종료되었습니다.

 

따라서, 인벤러 분들 및 앞으로 레인져 꿈나무를 지향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고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일단 변경된 스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애로우 스톰
- 데미지 계산 공식이 상향됩니다.

▶ 클러스터 봄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됩니다.

▶ 워그 바이트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됩니다.
- 성공 확률이 변경됩니다.
- 스킬 쿨타임 변경됩니다
.

▶ 마젠타 / 코발트 / 메이즈 / 버듀어 트랩
-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촉매가 포인트 아이템으로 변경됩니다.

▶ 파이어링 트랩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됩니다.
- 발화에 걸릴 확률이 증가됩니다.

▶ 아이스바운드 트랩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됩니다.
- 빙결에 걸릴 확률이 증가됩니다.

이 중에서, 워그 바이트는, 원격 앵클스네어 개념으로, 적을 물어서 고정 시키는 스킬입니다. 데미지가 물론 있습니다만, 사냥하면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이 아니죠. 따라서 마스터 하는 사람은 아예 없기에 테스트에서 삭제 했습니다.

 

다음, 마젠타, 코발트, 메이즈, 버듀어 트랩은 확률이나 아니면 데미지 같은게 아니라 단순히 사용되는 촉매가 바뀌어서 이 역시 테스트에서 삭제 했습니다. 다만, 메이즈 트랩은 제가 사냥의 원활함을 테스트 하기 위해서 시도해봤습니다.

 

따라서, 제가 정식으로 테스트 한 것은, 애로우 스톰, 클러스터 봄, 파이어링 트랩, 아이스바운드 트랩 입니다.

 

이는 활렌져와 트랩 렌져로 나뉘어서, 각각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몬스터들은 90대 후반 100대 초반의, 여러분들이 퀘스트 하거나 하면서 자주 잡는 몹들로, 무속성 2렙인 리비오를 제외하면 전부다, 속성렙 3 or 4렙의 몬스터들입니다. 이유는 속성 적용여부를 따지기 위해서니까 참고하셔요. 몹들에 대한 정보도 다 올릴테니 여러분들은 걍 읽으시면 됩니다.

 

모든 설명은, 안 좋은걸 들려주고 희망적인걸 들려드려야 좋아하실테니 트랩 렌져부터 가죠.

 

 

트랩렌져

 

 

제가 사용한 트랩렌져의 스텟과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레벨은 150, 잡렙은 49입니다. 사용된 버프는 겜방버프 4->1번순으로 싹 받고, 집향이 전부입니다.

 

민블은 받지 않았으며, 트루사이트 역시 트랩 렌져들은 사용하지 않기에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겜방 버프에 대해서 잠깐 설명 드리면, 겜방 버프는 가장 증가폭이 높은 것만 적용됩니다.

 

겜방버프 1 : str 8, agi 6, dex 4, ATK 32, Flee 5

겜방버프 2 : int 8, dex 6, vit 4, MATK 40

겜방버프 3 : dex 8, agi 6, luk 4, ATK 24, MATK 24

겜방버프 4 : All state 6, ATK 24, MATK 24

 

입니다.

 

따라서, 4->3->2->1 순으로 받게되면 최종적으로 제가 받게 되는 버프량은,

 

str 8, agi 6, int 8, vit 6, dex 8, luk 6, ATK 32, MATK 40, Flee 5 가 되겠습니다.

 

해당 스텟의 가중치엔 집향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순수 스텟과 장비만 참고하시라고 올려드리는 부분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 패치 이전의 트랩 데미지 결과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몹 속성에 상관없이, 모두 무속성 트랩인 클러스터 봄, 파이어링 트랩, 아이스 바운드가 일정하게 데미지를 줍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클러스터 봄이 가장 데미지가높은 편이고, 아이스바운드가 가장 낮은 편이네요.

 

트랩 데미지는 속부랑은 전혀 상관이 없기 때문에 속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패치 이후의 데미지 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확실하게, 데미지가 전부 다 낮아졌습니다.

 

클봄은 2천 이상 낮아졌으며, 파이어링 트랩과 아이스 바운드 트랩의 경우, 무속성 몹 상대로 반토막도 안되네요. 근데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게, 파이어링 트랩의 경우 디스가이즈의 데미지, 아이스바운드의 경우 익스플로전의 데미지입니다.

 

확실하게 2배 이상 커진것을 보셨죠? 예, 예상하신대로 트랩에 속성이 부가 되었습니다.

 

자, 이제 여기서 모든 트랩 렌져 지망생들의 욕이 한번쯤 나올 때 입니다.

 

"아 씨풋!! 노그에서 이제 사냥 못함!?"

 

네, 파이어링 트랩"만" 가지고는 노그에서 사냥 불가능 합니다. 제가 해보니까, 디아볼릭과 나이트메어 테러에게 1600대 데미지, 그 외 모든 화속몹에겐 미스미스미스미스미스미스.

 

아이스바운드 트랩을 사용하면 되지!? 라지만, 아이스바운드 트랩의 치명적인 약점은 후딜입니다. 트랩이 터지고 나서, 셀에 깔린 트랩 이미지가 약 1초 정도 후에 사라집니다. 후딜없이 무한 사용이 가능한 파이어링 트랩과는 다르죠. 하지만 살아날 방법이 있더군요.

 

자, 제가 앞에서 스킬 설명 드릴때 말씀 드린게 있죠? 마젠타, 코발트, 메이즈, 버듀어 트랩은 테스트 안했으나 "메.이.즈." 트랩은 제가 사냥의 원활함을 위해서 사용해봤다고?

 

일단, 메이즈 트랩을 사용하려면 지속성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프론테라 도구점 안에서 팔더군요. 하나당 200제니, 디스카운트 안됩니다.

 

이거랑 병행을 하시면, 노그에서 사냥이 가능합니다.

 

속성 변환 트랩의 장점은, 몹들의 발밑에 설치가 가능하다는거죠.

 

몹을 몰아서, 발밑에 메이즈 트랩 하나 깔고, 파이어링 트랩을 깔면 데미지 들어갑니다. 약 4500정도 들어가더군요.

 

사냥? 트랩을 조금 많이 써서 그렇지 가능 합니다.

 

파이어링 트랩으로 사냥을 하시려면 "메이즈 트랩"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스카라바나 무명 같은 경우엔 화속 트랩으로 사냥하면 되니까 크게 지장은 없죠. 데미지는 역시 반토막 났습니다만.

 

여튼, 일단 트랩 데미지 테스트에 대한 보고서는 여기까지고, 각종 트랩들에 대해서 변경 사항이 있어서 적습니다.

 

변동 사항 없는 항목 : 파이어링 트랩, 아이스바운드 트랩의 경우, 라모로 인한 엠흡과, 쿼매망으로 인한 피흡이 둘 다 적용됨. 제가 직접 스카라바까지 날아가서 스카라바 20마리 몰아서 테스트 해본 결과. 다만, 피흡은 그래도 패치 전이랑 비교해도 빨리는 체감량이 크게 다르지 않는데, 엠의 경우 체감량이 확 줄었음. 이는 데미지가 줄어듬으로 인한것으로 보여짐.

 

변동 사항 있는 항목 :

클러스터봄 : 몹 발밑에 설치 -> 발 밑에 설치 불가.

파이어링 트랩 : 무속성 -> 화속성

아이스바운드 트랩 : 무속성 -> 수속성.

 

 

 

 

 

 

다음은, 활 레인져로 넘어가죠.

 

 

활 렌져

 

 

활 렌져의 장비와 스텟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는 사항. 제 흰날개 셋은 전부다 인첸이 되어 있으며, 특히 갑옷에 인첸이 중요합니다.

 

일단 흰날개 셋의 옵션을 각각 살펴보겠습니다.

 

 

흰날개의 슈츠[1]

1제련 당 원거리 물리공격력 2%, FLEE + 1씩 증가.
흰날개의 망토, 부츠, 브로치를 모두 장착 시 ASPD + 2, 활 사용 시 원거리 물리 공격력 30% 증가. 원거리 물리 공격 시 일정확률로 더블 스트레이핑 3Lv발동.(배웠다면 배운Lv대로 발동)

애로우 스톰의 공격력 50% 증가. (덱3, 크리5, 명궁3)

흰날개의 망토

AGI + 2, FLEE + 10, 원거리 물리 공격 시 일정확률로 7초간 FLEE + 20. (어질1, 어질2, 어질4)

흰날개의 부츠[1]

AGI + 2.
에임드볼트 사용 시 소모SP 10 감소. (어질1, 어질1, 디펜9)

흰날개의 브로치

DEX + 2, 활 사용 시 원거리 물리공격력 3% 증가. (어질1, 엠100)

 

뒤에 빨간색으로 체크 된 부분은 제 장비에 인첸된 목록입니다.

 

주의 깊게 보셔야 하는건, 데미지 증가에 관한 옵션들입니다.

 

슈츠의 경우 1제련당 원거리 증뎀 2%(9제련이니 총 18%+명궁3으로 인해서 6%추가 = 24%)

흰날개 셋 착용시 원거리 증뎀 30%

브로치에 원거리 증뎀 3%

그리고 슈츠에 "애로우 스톰" 증뎀 50%

 

그리고, 엘븐보우+엘프의 화살로 인한 맥뎀 증뎀 50%

 

거기에 추가로, 장비들로 인한 덱스 증가가 5입니다. (슈츠 히든인첸3, 브로치 기본2)

 

겜방 버프는, 트랩때와 버프와 동일하여 str 8, agi 6, int 8, vit 6, dex 8, luk 6, ATK 32, MATK 40, Flee 5 가 되겠습니다.

 

민블은 역시 없이 진행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집향과 트루사이트가 붙습니다.

 

트랩의 경우엔 트루사이트를 안키는 이들이 대부분이지만, 활렌져의 경우엔 트루사이트를 안키는 사람이 없죠. 다 키죠.

 

자, 그래서 여러분들이 보셔야 하는건 이제 데미지입니다.

 

일단 패치 이전의 데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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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면, 무속성인 리비오에게는 속부를 안하고 22,000정도의 데미지를 뽑습니다.

 

그외에, 속성 몹들에겐, 속부를 하여서(속성 스크롤 사용했습니다) 약 3만 7천에서 4만 정도의 데미지를 뽑았습니다.

 

위 장비와 버프를 이용한 풀 세팅에서요. (민블만 제외)

 

다음은 아주 놀라실껍니다. 단테놈이 이야기 한게 사실이거든요.

 

패치 이후의 데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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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데미지가 2배 이상 확 올랐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를 더 진행 해봤습니다.

 

속부 받은 상태에서, 애로우 스톰 증뎀에 영향을 끼치는 장비들을 다 벗고, 오로지 엘프의 화살+엘븐보우+속부로 하면 데미지가어떻게 될까?

 

아무것도 안 입고, 오로지 엘븐보우와 엘프의 화살, 그리고 속부만 해서 나온 데미지가 패치이전의 풀템 데미지보다 높았습니다.

 

평균 4만 3천 정도의 데미지를 보여주더군요.

 

즉, 애로우 스톰에 대한 상향이 확실히 이뤄진겁니다.

 

근데 여기서 여러분들이 주의하셔야 하는게 있습니다.

 

제가 적은 장비는 어떻게 보면, 신급이나 보카없이 낼 수 있는 거의 최대 맥뎀일 겁니다. (덱스 120찍으신다면 할 말 없지만요)

 

즉, 인첸을 안하시거나, 속부를 안하시거나, 스텟이 좀 모자르거나 하면 데미지 자체가 저것 보다 적게 나올 수도 있다는거죠.

 

다만, 기본적으로 애로우 스톰이 워낙 강해져서, 애로우 스톰을 마스터하는 잡 16부터는 과거 서비어 민스/원더러 이상의 효율을 보일 수 있다는거죠.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안하고 4만 데미지라면, 저렙의 레인져 분들도 최소 3만 전후는 뽑아낼껍니다.

 

그리고, 라헬의 몹들이 3만 전후 만피를 가지죠.

 

즉, 아무 인첸 안된 흰날개셋만 입어도, 무명/라헬 까지는 몰아서 애로우 스톰으로 원킬 내는게 가능해졌다는 뜻입니다.

 

 

 

 

 

자, 사실적인 테스트에 대한 데이터는 여기까지 하고 이후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트랩은 확실히 데미지가 하락했습니다.

 

쉐체분들은 트랩을 접으셔야 할 정도로 크게 하향했죠. 하지만 렌져 분들에겐 아닙니다.

 

메이즈 트랩과 병행하여 파이어링 트랩을 여전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단지 끽해봐야 유페 정도 까지입니다.

 

이후 무명은 죄다 불사, 스카라바는 죄다 지속.

 

화속성으로 변환된 파이어링 트랩으로 충분히 사냥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물론, 들어가는 트랩 양은 2배정도로 늘었습니다.

 

스카라바에서 돌아보니, 패치 이전엔 제가 스카라바 한 무리를 잡는데 정확하게 트랩 10개 썼습니다.

 

그런데 이젠, 약 16개에서 18개 정도를 쓰더군요.

 

예, 소모 트랩 수는 확실히 늘었습니다만, 트랩퍼 분들에겐 아직 희망이 있습니다.

 

또한, 활렌져를 고집하셨던 분들께는 이건 더더욱 희소식이죠.

 

애로우 스톰의 완전 상향.

 

다만 흰날개셋을 입고 애로우스톰을 사용할 경우, 이뮨 걸칠것을 착용 못하기 때문에 균등 비숍이 필요하거나, 생명수가 필요하거나, 아니면 10만의 데미지 뻥튀기를 포기하고 걸칠것을 이뮨 걸칠것으로 교체, 다른 장비들을 증뎀 장비들로 꾸려서 맞아가면서 사냥하던 원더러/민스들 처럼, 버티면서 애로우 스톰을 사용하느냐가 갈리게되겠죠. 어쨌든, 그래도 속부 받으면 4만 정도의 데미지는 뽑아 줄테니, 스카라바 이전까지는 원킬 쉽게 날거 같습니다.

 

그라비티 사장 아들이 렌져를 키우기 시작했나봅니다.

 

 

 

여튼간에 정리를 해보자면, 제 개인적인 렙업 루트는 이렇게 됩니다.

 

렌져 전직 직후 -> 여전히 활로 사냥 (파이어링 트랩과 메이즈 트랩이 찍히는 잡 12까지.(파이어링 3렙))

 

잡 16정도 까지(16이면, 트랩연구3, 클봄3, 디토1, 메이즈1, 파이어링5, 워그 마스터리1, 워그라이더1로, 늑대 타고 다니면서 파이어링 트랩 시전이 가능합니다)는 파이어링 트랩으로 사냥.

 

이후, 트랩과 활로 분기.

 

트랩 -> 꾸준히 트랩사냥, 16 이후 스킬은 트랩연구 마스터, 워그라이더 마스터 이후 본인 취향대로.

사냥루트 : 노그(메이즈 트랩 필요) -> 유페(역시 메이즈 트랩 필요) -> 무명 (메이즈 트랩 불필요) -> 스카라바 (메이즈 트랩 불필요)

 

활 -> 애로우 스톰 마스터 후, 흰날개 셋을 맞춘다. (이 경우, 생명수나 물약, 그리고 균등 비숍이 필요)

        애로우 스톰 마스터 후, 증뎀 및 이뮨 걸칠 것을 맞춘다. (이 경우, 스카라바 원킬은 무리. 스카라바 이전까지는 원킬 가능)

사냥루트 : 노그 -> 유페 -> 이즈6층, 라헬, 무명 중 택 1 -> 스카라바. (어디를 가든 일단 속부는 필수)

 

정도의 루트를 가시면 될 듯 합니다.

 

 

 

좀 길었네요. 어찌 되었든, 레인져는 조금 살 길이 보이는 듯 합니다.

 

어제 테스트 하면서 워프 제공해준 란드라키시스 땡큐.

 

여튼간에 렌져분들은 참고 하셔요.

 

이상, 패치 후 렌져 데미지 테스트 글을 마치겠습니다.

 

 

 

 

덧, 자, 추천 받습니다 *-_-* 추천해주시는 분들 모두 사랑합니다 *-_-*

 

덧2, 길원인 제 친구녀석. 20년된 친구녀석 차원이도 땡큐. 오늘 덕분에 금방 테스트 끝냈음.

 

덧3, 여긴 와우하냐님의 의견대로, 팀게만 보시는분들도 혹시 계실까 싶어서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