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밸패에 있어서, 문제점이 하나 둘 다시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번 임점에서 그냥 잘못된 오류에 대해서 수정만 있겠지 했는데, 뜬금 없이 스킬 패치를 해버리네요? 
그렇기에 마이스터에 대해 다시금 문제를 제기하고, 인벤, 공식 홈페이지, 1:1문의글로 꾸준히 올리며 이 부분들에 대해서 이번 9월달 안으로 개발자의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9월달 넘어가면 확직해야한다, 라그 신규게임 내야한다 하며 바쁘시다며 내년 이 맘때쯤 슬그머니 밸패! 하고 나오겠죠.

먼저, 미케닉 시절 밸패에 있어서 꾸준하게 3차와 4차에 대해 건의를 했습니다.

3차의 스킬들의 문제점으로는 

1. 액토, 부너, 발칸, 암즈 등 너무 낮은 데미지
2. 액토,부너,발칸 등 크리티컬 적용이 안되는 문제
3. 암즈 범위와 연사력과 암즈 3렙 쓰기 위한 조건들 변캐100%or스탯무캐, 스후딜70%이상, 고캐0.5, 공속185이상 필요성.(변캐100%or스탯무캐가 아니면 연사가 안됨)

이 부분을 꼬집어서 이야기를 하였고, 밸패에서는 데미지 증가와 암즈의 레벨별 통합으로 데미지 증가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문제는 4차입니다.

1. 근접 공격 스킬은 있으나 원거리 공격 스킬이 없음
2. AP수급이 원거리 계열에서는 로봇 소환 이외에 따로 없음
3. 듀얼캐논을 소환 되어 있을 때, 발칸, 부너, 암즈의 데미지가 2회로 적용됨
4. ABR의 낮은 체력으로 인해 쉽게 파괴됨
5. ABR의 선제공격으로 인해 사냥에 방해가 됨
6. AP150을 먹고, AP200을 먹지만 쓸모도 없는 스킬인 러쉬퀘이크,인피니티
7. 뽑아봤자 데미지 증가에 도움도 되지 않는 공격장치
8. 서포터라고 못 밖고는 서포터로 취급 받지 못하는 직업.

이런 부분으로 많은 개선을 요구하며 개선안들을 인벤 및 1:1문의로 보냈고 이번에 많은 부분이 패치 되었습니다.
(아래가 패치내역입니다.)

ABR 마스터리
ABR의 ATK 증가량이 10레벨 기준 기존 2500에서 6200으로 증가되며,
MHP 증가량이 20,000에서 400,000으로 증가됩니다.
ABR-배틀워리어
ABR-듀얼캐논
ABR-마더넷
고정 캐스팅이 4레벨 기준 4초에서 1초로 감소되고, 변동 캐스팅 1초가 추가됩니다.
스킬 쿨타임이 30초로 감소됩니다.
ABR-인피니티
고정 캐스팅이 4레벨 기준 4초에서 1초로 감소되고, 변동 캐스팅 1초가 추가됩니다.
스킬 쿨타임이 60초로 감소됩니다.
러쉬 퀘이크
시전시 시전자에게 10레벨 기준 300초간 러쉬 효과를 부여합니다.
러쉬 효과 : 근접 및 원거리 물리 데미지 50% 증가(10레벨 기준)
대상 1체 및 주변 범위내 대상에게 30초간 퀘이크 효과를 부여합니다.
퀘이크 효과 : 대상이 받는 근접/원거리 물리 데미지 50% 증가.
액스 스톰프
공격력이 5레벨 기준 기존 ATK 1750% 에서 ATK 2000% 로 증가되며,
양손 도끼로 시전할 경우 기존 2회 공격에서 3회 공격으로 증가됩니다.
스킬 쿨타임이 기존 2초에서 1초로 감소되며, AP 회복량이 2에서 3으로 증가됩니다.
액스 스톰프 효과 지속시간이 기존 5초에서 10초로 증가됩니다.
발칸 암
공격력이 3레벨 기준 기존 ATK 420% 에서 ATK 690%로 증가됩니다.
부스트 너클
공격력이 5레벨 기준 기존 ATK 1100% 에서 ATK 1300%로 증가됩니다.
변동 캐스팅이 5레벨 기준 기존 0.5초에서 0.2초로 감소됩니다.
암즈 캐논
공격력이 5레벨 기준 기존 ATK 1900%에서 ATK 2150%로 증가됩니다.
스킬 쿨타임이 5레벨 기준 기존 0.3초에서 0.15초로 감소됩니다.
글로벌 쿨타임이 5레벨 기준 기존 1초에서 0.5초로 감소됩니다.
효과 범위가 5레벨 기준 기존 5X5셀에서 7X7셀로 증가됩니다.
액스 토네이도
액스 스톰프 효과일 때의 공격력이 5레벨 기준(VIT 130 기준포함)
기존 ATK 1360% 에서 ATK 1740% 로 증가됩니다.

위 내용을 보면 많은 것들이 개선되었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암즈 캐논 같은 경우는 연사가 가능해 졌고, 러쉬 퀘이크로 인해 데미지를 많이 뽑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ABR 또한 피통이 늘어남으로 인해 몸빵이 가능해졌고요. 또한 러쉬 퀘이크의 퀘이크 스킬로 인해 서포터 능력도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문제점이 해결되었냐?  이건 또 아닙니다.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나열하도록 하겠습니다

1. 액스 토네이도



 배틀워리어를 보면 듀얼캐논처럼 근접 공격의 대미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파워 스윙 한정해서 증가했습니다. 근데 이 파워스윙은 영웅LT무기.타노스도끼,피데스 무기 등 어디에도 언급조차 되지도 않는 스킬 입니다. 사장 되었다고 무방할 정도의 스킬입니다.  차라리 액스 스톰프로 인한 데미지 증가 대신 배틀워리서 소환시 2회 적용이 더 나았을 것이라고 봅니다. 또한 데미지 증가에 있어서 힘이 아닌 바이탈이 요구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액토를 대신할 근접 스킬을 대폭 버프시켜 주려는건가요? 그게 액스 스톰프인가요?

2. 4차 원거리 스킬의 부재.
- 4차가 나오고 가장 황당 했던게, 대부분 4차 직업은 그에 맞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마이스터도 4차 스킬은 있어요. 근데 원거리 계열은 액티스 스킬이 없습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는가 하면, 영웅의 증표로 인한 4차 스킬 데미지 증가가 문제입니다.


(마이스터 스킬트리. 왼쪽은 근거리 스킬들인 반면 오른쪽에 원거리는 없음. abr이 전부)


 영웅의 증표에 보면 무기별로 4차 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근데 마이스터는 복수자LT야 액스 스톰프 올려준다해도, 개방된 메테오LT시 대체 뭔 스킬을 올려주려고 합니까? ABR의 피통증가? ABR의 공격력 증가? ABR이 뭔 의미가 있을까요. 앞으로도 이런 템들로 인해 4차 스킬 대미지 증가 템들이 나올 텐데 문제가 생기는거죠.

 누가 알겠습니까. 떡하니 다음달에 영웅의 투구 나오면서 무기 등급 A등급시 제련도 당 각 무기에 맞는 4차스킬 데미지 증가 이딴 걸 낼지.

 그럼 영웅의 증표와 같이 마이스터 원거리 계열은 올려줄 스킬 자체가 없죠. ABR 대미지 증가 이런 거 줘봤자 입니다.

3. ABR 인피니티.
 - 이 스킬을 써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ABR 듀얼캐논, 배틀워리어(옵션 바꿔야함!)는 3차 스킬에 도움을 주고 마더넷은 ABR의 회복을 책임집니다. 그럼 ABR 인피니티는 왜 뽑아야 하나요? 얘가 왜 AP200을 소모하는지 이해도 안됩니다. AP쓰면서 까지 뽑을 값어치가 하나도 없어요.
 밸패 이전에 인피니티에 추가적인 옵션을 기대했고 그로 인해 사용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이제는 그냥 버려야 합니다.
 정말 얘를 사용하게 싶다면 ABR시리즈를 모두 뜯어 고쳐서 시전자의 공속, 변캐, 고캐, 스후딜과 아이템 셋팅에 따른 어택과 증뎀을 제대로 받아서 공속 대로 스킬을 사용하게 하던 가요.

4. 러쉬 퀘이크의 스킬포인트
 - 러쉬(원거리50%/근거리50%) 퀘이크(몹이 받는 원거리50%/근거리50%) 옵션으로 많은 수혜를 받았습니다. 좋습니다. 원거리는 덕지덕지 발려서 그런지 써봤자 데미지 10프로 증가를 기대하긴 힘들지만 근거리50%와, 퀘이크 효과가 좋아 파티원 시너지도 좋습니다. 

 근데, 스킬포인트 10을 줘야합니다. 너무 좋은 스킬이라 필수로 찍어야 하지만 스킬 포인트 10은 너무 쎕니다.  ABR 인피니티가 쓰레기니까 얘는 없다고 치고 러쉬 퀘이크를 10으로 찍어라 이 소린가 싶습니다. 버프 효과만 최대 구간을 5렙으로 변경되었으면 합니다. 

6. 스킬 쓰는데 들어가는 소모템들과 가격
 - 암즈 유저로 극딜로 사냥을 하면, 소모템은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암즈 스킬을 쓰기위해 마도연료기어를 써야하고, 캐논볼도 써야하고 ABR을 뽑기위해 ABR캡슐도 만들어 써야하고, 방어장치 쓰기위해 장치 캡슐 만들어 써야합니다. 락스텝+킥스텝으로 마도연료기어라도 소모안되게 할 수 있겠지만, 대미지를 포기해야하고요. 
 근데 또 이 마도연료기어와 캐논볼, 캡슐들 가격도 만만치 않네요. 마도연료기어라도 가격 좀 어떻게 내려주면 안됩니까? 

7. 비상용 마도기어의 3분 쿨타임
 - 이거 진짜 밸패 이전부터 요구했습니다. 아니 마도기어 안쓰면 암즈,부너,발칸 자체가 안나가는데 대체 무슨 이유로 3분이라는 쿨타임을 가집니까? 드나,임가가 죽으면 탈 것에서 내립니까?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을 수록 또 로봇이라고 오버 히트로 피해를 입는데, 죽어서 다시 마도기어를 장착하려고 하면 3분을 기다리라 합니다. 이거 심각한 문제입니다. 아니면 그냥 일반상태에서도 암즈,발칸,부너가 나가게 해주던가요.

8. 인비지블 마도기어
 - 이거 어떻게 안되나요? 내가 이쁜 룩을 다 사고도 왜 마도기어 입어서 보이지도 않나요. 적어도 날개라도 보여주던가요.

여기까지가 밸패 이전과 밸패 이후의 생각들을 정리 해봤습니다.  패치 되어 암즈 한정으로 좋아 졌다는 건 맞습니다. 근데 보이는 것 이외에 문제점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 문제점들이 개발자들에게 요구함으로 인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는지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P.S 암즈 변캐100% 또는 스탯무캐가 필 수인 이유

(변캐 99%)


(변캐100%)



연사가 안됨.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