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샷을 많이 첨부했는데

자꾸 몇개가 짤리네요 -_- 인벤에 스샷 많이 첨부해서 글쓰시는분들 쪽지나 댓글로좀 달아주세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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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란드그라스 서버

오토스펠입니다.

 

 

아무래도 시험기간이다 보니까 자꾸 딴생각이나고 뭘 해도 재미가 있네요.

자취방 청소하는것도 재밌고 이런글 쓰는것도 재미있고 -_-

 

이번에는 소서러와 정령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쓰다보니까 많이 길어졌네요

 

[차례]

 

1. 시작하면서

 

2. 소서러의 정령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정리 & 바람의 자유님 링크

 

3. 정령을 사용하다 보며 정령에 대한 잘 나와있지 않은 내용들 정리

 

4. 소서러와 정령

4-1 일반 소서러와 정령

4-2 마책 소서러와 정령

 

5. 소서러와 정령의 발전 방향 & 정령스킬[인시그니아]에 대해서

 

6. 마책소서러 라헬 1층 사냥동영상

 

 

[시작하면서]

 

다음은 라그나로크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소서러의 설명입니다.

- 라그나로크 공식 홈페이지의 소서러 설명. 아마 개발팀에도 나처럼 마책유형을 포기하지 않는 누군가가 있을지도모른다.

 

 

이런 유형의 소서러를 오래 하거나 라그나로크를 하다보면

개발팀에서는 처음의 세이지의 컨셉으로 잡았던 마책에 어느정도 애착을 가지고 있고,

꽤 좋은 성능의 스킬들을 주었으며,

단순히 이런 스킬들이 성능때문에 다른직업군에 '버프주는' 역활이 아닌

직접 플레이 하도록 하기를 권장하고 있는것 같은 느낌이 많이 들때가 있어요.

 

(이를테면 엔첸룬나나 활수라의 경우 성능이 좋은 스킬과 지속시간, 제약없는 스킬들을 주어서

  투클에만 있는 존재가 되지 않도록.. - 특정직업군을 비하하는건 아닙니다.)

 

 

가장 큰 예가 스트라이킹입니다.

 

원래 처음의 스트라이킹은 5레벨 마스터시 무조건 ATK +300을 시켜줬었어요.

(당시 제가 9 더블 더페이퍼 대백과로 수속성 부여시 크리가 2천정도 나왔던것같아요)

지속시간은 지금과 같은 1분이었지만 다른 직업한테도 부여하면 데미지가 엄청 강했고,

선행자체가 간단해서 다른 소서러분들이 배워서 공성에서도 많이 사용하곤 했습니다.

 

지금은 속성부여 스킬을 모두 다 올려야 ATK + 175,  올리지 않으면 ATK + 75

그리고 부여받은 대상의 SP가 계속 꽤 일정량 소모되는 패널티까지 부여했어요.

 

아예 이쪽길 갈 사람들만 쓰라고 이야기 하는것 같지 않나요 '' ?

 

 

 

 

그리고 처음에 소서러가 나왔을때는 없었지만 '정령' 이라는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 시계방향으로 불의 정령 아그니, 물의 정령 아쿠아, 바람의 정령 벤투스, 땅의 정령 테라

 

 

정령에 관해서 총괄적으로 모아둔 글이 인벤에 없는 것 같아서 ..정리해보면,

 

정령을 처음 소환하는 데에는

1렙정령 : 속성석(예 : 레드블러드, 크리스탈블루..) 3개 /// 600초 지속

2렙정령 : 속성석 6개                                              /// 900초 지속

3렙정령 : 속성원석(프레임하트, 러프윈드, 그레이트 네이쳐..) 1개 /// 1200초 (20분) 지속

의 재료들이 들고 있습니다.

- 벤투스의 경우

 

처음 정령을 소환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있으며

[정령 제어] 스킬에 의해서 정령의 행동이 바뀌게 됩니다.

 

 

(불, 물, 바람 , 땅) 정령별로

그리고 각각의 정령 레벨에 따라서 (1,2,3렙)  총 12개의 행동 패턴을 가지게 됩니다.

 

다만 속성만 다를뿐 그 성격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벤투스를 예로 들어보면,

 

 

[나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라] - 패시브 모드 - 정령제어 1렙을 정령소환후 시전했을때

 

1 렙 정령 ; 라이트닝 볼트, 썬더 스톰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2 렙 정령 ; 일렉트릭 워크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바레티르 스피어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가 증가한다.

               사이킥 웨이브의 데미지 속성이 풍속성으로 변화한다.

3렙 정령 : 소환자가 공격 할때 오토 스펠 라이트닝 볼트가 발동된다.

              라이트닝 로더나 바이어런스 게일 사용시 1/2확률로 윈드 오브 버듀어나

              옐로우 젬스톤을 소모하지 않는다.

 

[나를 보호하라] - 디펜시브 모드 - 정령제어 2렙을 정령소환후 시전했을때

 

1 ; 발동 순간 소환자를 순간 텔레포트 시킨다.

    또한 일정 시간 동안 시전자의 이동 속도 및 회피율을 상승시킨다.

2 ; 풍속성 내성이 대폭 상승하고, 지속성 내성이 대폭 하락한다.

3 ; 소환자 주변에 바람의 결계를 생성한다. 이 결계내에서는 회피율이 상승하며

   원거리 공격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또한 적은 확률로 물리 /마법 데미지를 무효화 한다.

 

[나에게 대항하는 적들을 물리쳐라] - 오펜시브 모드 -

 

1 ; 원거리의 공격 대상 1체에게 바람의 칼날을 내쏘아 풍속성 데미지와 함께 출혈 상태이상 발생시킨다.

2 ; 원거리의 공격 대상 1체에게 풍속성 마법 데미지를 입힌다.

    혹은 공격 대상 1체 및 그 주변에 풍속성 물리 데미지를 입힌다.

3 ; 원거리의 공격 대상 1체에게 풍속성 데미지를 입힌다.

     혹은 풍속성 마법 데미지와 함께 침묵 상태이상을 건다.

 

위의 내용들은 라그나로크에서 '정령술 안내서'란 책을 읽었을때 나오는 내용들이며,

 

다른 기타 정령들의 패시브/디펜시브/오펜시브 모드는

바람의 자유EX님의 아래 링크를 타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http://reverseii.egloos.com/2579060

 

그리고 정령의 각 패시브 모드에는 숨겨진 능력이 있습니다.

 

[불의 정령] (아래 1,2,3렙은 각각의 정령 레벨입니다)

1렙 : ATK + 40

2렙 : ATK + 80

3렙 : ATK + 120

 

[바람의 정령]

1,2,3렙 : ASPD + 5, 고정 캐스팅 1초 감소

 

[물의 정령]

1렙 : MATK + 40

2렙 : MATK + 80

3렙 : MATK + 120

 

[땅의 정령]

바이탈에 비례하지않는 일정량의 체력 상승 ( 수치는.. 잘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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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처음 이런 내용을 읽어보면 두근두근 하죠.

게다가 라그인벤이나, 라그나게이트나 다른 곳에도 정령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터라

위의 내용을 곧이 곧대로 믿으시면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가 정령을 사용하면서 얻게된 지식들을 나열해볼게요.

 

[정령에 관한 추가 정보]

 

1. 정령을 소환하는 대에는 약 2-3초간의 캐스팅이 존재한다.

 

2. 정령 소환후 다시 소환하는 대에는 약 30초~1분 가량의 쿨 타임이 존재한다.

 

3. 정령을 소환하면 시전자의 SP가 계속해서 소모된다.

 

4. [정령 제어] 스킬도 캐스팅 타임이 있다. (약 1초 정도)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바로바로 바꾸기는 쉽지않다.

 

5. 위의 정령 설명중 디펜시브 모드에 나온 여러가지 설명들은 [정령 제어 2렙]을 시전한 직후에만 발동한다.

 

(예를들면, 벤투스 3렙의 바람의 결계가 무척 좋아보이죠?- 회피율도 20정도 상승합니다- 원거리 공격도 안맞고..

 근데 3X3 셀 정도의 범위가 10초 정도 유지되고는 없어집니다. 범위도 얼마안되고 이펙트가 커서 장소구분히 힘든데다가

 시간이 짧아서.. 활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는 무리가 있습니다. 캐스팅타임이 있는 흐뉴마..정도)

 

6. 정령에도 HP, SP가 있으며 금새 잘 죽는다.

 

7. [정령 제어] 1렙, 3렙 즉 패시브 모드나 오펜시브 모드 일경우 시전자의 SP도 소모되고 정령의 SP도 소모된다.

    정령의 SP가 다 되면 해당하는 패시브, 오펜시브 모드가 풀리게 된다.

- 스킬 관련 내용을 찾아보면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내용인데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벤투스 패시브 모드(공속+5, 고정캐스팅1초 감소)를 사용하게 되면 약 1분 정도 유지하면 정령의 SP고갈로

  풀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령 치유] 같은 스킬을 사용해줘야 합니다.

 

8. [정령 제어]의 경우 해당하는 모드를 다시 사용하면 처음의 아무것도 안하는 소환했던 상태로 되며

   정령 스스로 HP, SP를 회복합니다.

 

9. 위의 정령술 안내에 나온 모드중에서 오펜시브 모드는 항상 저런식의 공격이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평타' 로 공격하며 평타로 공격하다가 정령 스스로 위의 스킬들을 사용합니다.

 

10. [정령 제어]의 오펜시브 모드 변경후에 정령의 평타는 무속성!! 이며 (풍속정령이라고 풍속성 평타가 아닙니다.)

    쓰는 마법은 풍속성입니다.

 

11. 정령에게는 속성 부여 스킬과 스트라이킹을 통한 강화가 불가능 합니다. (사용은 되지만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12. 정령은 호문클루스와 다르게 인공지능이 없으며 정령의 정보보기나 옆 셀로의 이동등 기본적인 것도 할 수 없습니다.

 

13. 벤투스 1렙의 디펜시브 모드의

 "발동 순간 소환자를 순간 텔레포트 시킨다. 또한 일정 시간 동안 시전자의 이동 속도 및 회피율을 상승시킨다. "

의 경우 텔레포트는 5셀 옆으로 텔레포트하고 회피율은 약 20정도, 이동속도는 민증+페코의 속도를 가집니다.

- 퀘스트할때 하고 다니면 편리합니다

 

14. 정령 오펜시브 모드의 공격은 몬스터의 방어력에 의해 감소되는 '물리 데미지' 이며

     정령에 따라서 데미지가 다르며 풍속성 3렙 정령의 평타는 200~300 가량입니다. (방어력 높은 몬스터에게는 100미만-_-)

 

15. 정령의 오펜시브 모드중에 해당하는 마법을 사용할때에는 정령의 SP가 소모된다. (3렙 정령의 경우 약 1/4가량)

    마법은 해당 정령의 속성을 따라가며, 속성이 맞을 경우 5천~ 7천가량의 데미지를 입힌다.

    물론 자주 사용하진 않는다. - 평타로 계속 공격하다가 갑자기 마법 한번쓰고 다시 평타로 공격하는 양상-

 

16. 정령 트리의 [엘리멘탈 액션]은 정령의 오펜시브 모드 중에 마법을 강제로 사용하게 하는 스킬이며,

   역시 정령의 SP를 소모하며, 엘리멘탈 액션 자체의 쿨타임도 존재한다. (약30초 가량)

  

17. 정령 치유에는 시전자의 HP, SP를 약 10%정도씩 소모하며

1렙 정령의 SP의  60% 가량

3렙 정령의 SP의 30%~40%가량 치유합니다.

 

18. 정령도 명중률, 회피율이 있어서 몬스터에게 회피도 하고 평타 공격이 빗나가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회피 패널티를 받지 않는 호문클루스와는 달리 회피 패널티를 받아서 몰리면 금방 죽으며

     옆에서 지켜본 결과 3렙 정령의 회피율은 약 370정도 인듯 함.

     (자세한건 모르지만 지나가는 회피율 370정도의 캐릭터와 비슷하게 맞고 다님..)

19. 정령의 마법은 '마법'이지만 미스가 날때도 있다.

 

20. 정령별로 있는 [인시그니아]에 사용된다고 나와있는 ***포인트는 게펜 타워 소서러 전직하러 올라가는 층의 중간에서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며 하나의 무게는 0.2이다.

 

 

-처음 읽어보면 이게 뭐하는 스킬인지 좀 병맛 같지만 인시그니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아래에 따로 덧붙이겠습니다-

 

21. 각각의 3렙 정령 패시브의 어스스파이크/파이어/콜드/라이트닝 볼트 오토스펠은 영혼의 영향을 받지도 않고

     더블캐스팅의 영향을 받지 않고 무조건 1렙만 나갑니다.

 

** 중요한 내용

 

정령 소환시에는 시전자의 SP가 감소하며 정령 패시브 모드시에는 정령의 SP까지 감소하는데

이것을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정령 치유]를 계속 반복해야 함

 

스트라이킹 역시 시전자의 SP가 감소하는데

필자의 무기는 두가지 -

+9 더블 지퍼베어 사신의명부 (때릴때마다 SP 2씩 소모)

+9 더블 더페이퍼 대백과사전 (때릴때마다 SP 2씩 소모) 풍속 정령 패시브 모드하면 공속 193 나오는데

사실 정말 여기저기에서 SP소모가 미쳐버립니다.................허허

 

 

***

[ 소서러와 정령 ]

 

 

1 )일반 소서러와 정령

 

사실 일반 소서러의 경우 스킬 분배의 빠듯함 때문에 정령 스킬에 많은 투자를 하기 힘들고

보통 2렙 정령 패시브 모드 효과중 하나인 [사이킥 웨이브의 속성 변화]로 각 사냥터에 맞는 정령을 올린다던지,

혹은 풍속 정령 벤투스의 패시브 모드 효과중 하나인 [고정 캐스팅 시간 1초 감소].

혹은 수속 정령 아쿠아의 패시브 모드 효과중 하나인  [MATK +120]을 많이 이용하시고 계십니다

 

 

2) 마책 소서러와 정령

 

정령 패시브 모드 자체가 사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를테면 ATK + 120 , 공속 +5 , MATK+120

세가지 패시브 모드 자체가 모두 사냥에 눈에 띌만한 변화를 나타나게 해주므로 패시브 모드로 하고 이용하시면됩니다.

(저는 땅정령은 포기했습니다. 3정령까지는 몰라도 4정령은 프페시절에도, 소서시절에도 스킬포인트가 모자랍니다.)

제 경우에는 고정 공속 +5 가 너무 마음에 들어 벤투스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아쿠아도 재분하여 몇번 사용해 봤는데 눈에 띄게 증가하는 볼트 데미지로 3가지 중 어느것을 먼저 사용해도

사냥속도는 비슷하게 나올듯 합니다.

 

 

[소서러와 정령의 발전 방향 & 인시그니아)

 

사실 소서러와 정령의 발전 방향에서도 일반 소서러 보다는 마책 소서러에 관한 내용을 서술하게 됩니다.

먼저 마책소서러는 평타위주고 마법을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남는 스킬 포인트가 많고

그만큼 정령에 투자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책 소서러의 경우 저렙때에는 정령을 패시브 모드로만 놓고 사냥하게 되는게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정령 자체의 공격력이 약하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힘,어질,인트의 부족한 스텟을 정령으로 채워서

사냥하는 형태가 되는거죠.

 

다만 어느정도의 레벨이 되어 스탯이 점차 완성되어가고 잡레벨이 쌓인다면

 

 

정령 교감 스킬의 마스터를 통해 오펜시브 모드로 정령을 두고

향상된 공격력의 정령과 함께 사냥하는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지금 제 공속이 벤투스가 없다면 188혹은 187이 나오게 됩니다.(109렙 현재)

 때문에 패시브 모드를 통해서 193이나 192를 맞추게 되는건데요. 때문에 어질에 무리하게 투자할 필요가 별로없어서

 힘이나 인트, 럭, 덱스등의 필요한 스탯에 더 투자할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120정도가 되면 현재의 스펙 그대로 어질 120을 찍게 될시에 공속이 191이 나오게 되는데

공속 2 차이를 메꾸기 위해 패시브 모드로 두는것 보다 강화된 정령을 오펜시브 모드로 두는게 더 효율적인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일단 빨리 렙업해서... 알아볼게요)

 

[인시그니아]

 

- 스킬 설명과 실제 시전 모습

 

스킬 설명을 잘 읽어보시면 이게 무슨 소린가 싶죠. 윈드 인시그니아의 경우, 요약해보면

 

1. 해당 공간의 풍속성 몬스터는 5초당 1% 회복

2. 해당 공간의 수속성 몬스터는 5초당 1% 감소

3. 범위내 모든 대상(몬스터, 플레이어 모두) 지속성 공격이 1.5 배 증가

 

사실 1번이나 2번은 보통 체력이 1만이든 2만이든 실제로 회복/데미지를 입는건

초당 20~40정도기 때문에 미미 하므로 무시하실수 있습니다.

 

* 다만 공성에서 속성갑옷을 입은 룬나등 체력이 많은 직업에게는 %단위로 영향을 주기때문에

 그나마 효용성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그럴려면 % 수치를 높여야 겠죠

 

* 보탐 역시 보스 체력이 수십만에 달하니까 %로 감소하는것은 효용이 있을수야 있겠지만..하하

 

문제는 3번입니다. 보통 풍속 정령을 소환하는 이유는 수속성 몬스터를 잡기 위해서 이고, 때문에

마법이고 무기속성이고 풍속성일텐데 증가하는 데미지는 지속성입니다 -_- 증가 포인트가 1.5배로 높긴하지만

크게 효용성은 없어 보입니다.

 

* 물론 역시 공성등에서도 마법 증뎀을 위해서 써주거나

 혹은 다른 클래스의 한방 스킬과도 연관을 지으면 증가폭이 크기 때문에 효용이 있을 수 있지요.

 

하지만 곰곰히 생각하던중에 인시그니아를 사냥에 응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생각해봤는데요.

고렙 사냥터로 갈수록 소서러의 효용가치가 높아지는 수/풍/지/화 몬스터 보다는

무속성등의 속성 증뎀을 받지 못하는 몬스터가 많죠.

 

때문에 강제 증뎀을 걸어주는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라헬 신전의 판베르크나 이실라는 무속성4 라서 수/풍/지/화 속성에 증뎀없는 100%데미지를 입기때문에

지속성을 부여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속성을 부여한 상태에서 윈드 인시그니아를 깔면 1.5배 증뎀이 들어가게 됩니다.

 

스샷을 비교해 보시면

 

 

- 이동하면서 잡을때의 평타 (1000 내외) // 인시그 1.5배 적용후 (1500 내외)

 

지속성을 부여하면 비선공 암속성 몬스터인 그렘린을 버리더라도 비홀더를 쉽게 잡을수도 있습니다.

 

** 한계점

다만 현재 버그인듯 합니다만 인시그니아의 범위가 3X3셀이 아닌 시전 한 셀로 인식이 되는것 같고

인시그니아의 쿨타임이 50초~1분정도로 꽤 깁니다. 이동하면서 옮겨서 사용하기는 힘들고

3마리 정도 몰리면 빨리 잡기위해서 사용하는 정도로 현재는 사용할 수 있겠네요.

 

[마치며]

동기들 한창 시험기간이라고 신나서 공부하던데 무슨짓을 하고있는지는 잘모르겠는데

생각보다 꽤 오랜시간이 걸렸네요 ㅠㅠ

 

마지막에는 109렙 마책 소서러 라헬신전 1층 사냥동영상을 올림니당.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