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게 인벤 와서 글을 자주 보게 되는데요.
대부분 엔첸을 받고 안 받고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네요...
요즘은 무료라서 엔첸을 멀티로 돌리면서 하면 정말 좋거든요.
엔첸을 안 받을시에는 동일 제련도에 동일 증뎀카드 박았을 시 베햄이나 심메나 별반 차이 없다고들 하시는데요.

먼저 그 말 동의하고요.
저도 전투비숍을 하고 있는데요.(사정상 지금은 좀 쉬고 있습니다만)
엔첸을 안 받을 시에는 10떱본베햄과 9떱본심메(ATK3%작or노작) 둘다 비슷했습니다.(카르가는 논외)

엔첸을 받을 시에는 심메가 베햄보다 평타 데미지가 월등합니다. 못해도 100정도는 차이납니다. 렙 115~120기준 무명에서 혹은 기단에서 사냥시 그랬던 걸로 기억합니다. 물론 베햄이 크리율이 받쳐주기때문에 사냥속도가 엄청나게 차이는 안 났지만, 체감상 느낄정도의 차이는 났습니다. 평타 자체가 차이가 나기 때문이죠. 그리고 9나10베햄 쓰느니... 차라리 저렴한 9~10심메를 여러개 만들어놓는것을 추천합니다... 9심메 노작이 2500(노인첸)~3500만(인첸)(타나토스기준)정도 하는 것을 봤고, 9떱본베햄이 노점상 8000만 10떱본베햄이 1억2000만(타나토스 기준)에 거래되는 것을 봤습니다. 가격 차이만 봐도 어마어마하고, 고제련으로 갈수록, 비싸기만 한데 단지 크리율때문에 산다는 것은 기회비용이 너무 아깝다고 봅니다. 물론 쓰시는 분은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돈이 엄청 많으시다면야... 말리지 않습니다. 다만, 저는 좀더 나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일 뿐이고요, 시야를 좀 더 넓혔으면 하는 바람에서 글을 올리는 것 뿐입니다.. 시간이 많지 않기에... 실험 리포트를 게시물로 올리기가 참 어려운데요...;더군다나 몸소 체험하고 깨닫고 해본거다보니... 말로만 하기가 참 애매하네요. 무엇보다도, 엔첸으로 인한 추가 데미지나, 듀플레라이트로 인한 물공/마공 데미지 등이 시뮬로는 잘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더더욱 그런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엔첸룬나가 없다면 키우는 번거로움도 있고, 멀티로 돌리면서 엔첸을 해줘야 되기 때문에 손이 좀 더 가는 면도 있긴한데요. 어차피 렙 125정도까지도 기단에서 살아도 겸치는 잘 먹습니다. 어설프게 무명 가서 벌벌떨면서... 소닉에 나가 떨어지는거 두려워하며 득템도 못하면서 사냥하기 보다는 기단에서 득템도 하고, 여유있게 엔첸도 받으면서, 사냥하시는게 렙업&돈 버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심메냐, 베헴이냐 그것은 유저 본인의 선택이라고 봅니다. 자신의 스타일을 반영하기도 하구요. 다만,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무기도 무기지만, 먼저 엔첸에 대한 고려를 해보시는 것이 신세계 경험의 첫걸음이라고 봅니다.

이상 타나토스 서버 전투비숍 메구미。였습니다.

p.s. : 가끔 글 보다보면 어설픈 제련도의 카르가나 베햄 쓰다가 심메 썼더니 신세계를 경험하는 분들이 글 올리는 것을 라게나 인벤에서 심심찮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