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다가 날려먹고, 다시 쓰는 보조 비숍 스킬트리입니다.
접었다가 복귀했거든요.. 멍.
...ㅠㅠㅠ열난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참, 그 전에. 이 글의 수정이 필요하다는 걸 조언해주신
피에드 님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1. 글의 의도

이 글은 거창하게도(..)

"보조 비숍이 하고 싶은데 뭘 찍을 지 모르겠다. 일단 꼭 찍어야할 건 뭐지?"

라는 분들께, 스킬들 중 요런 게 그래도 좋고,
추려보자면 이렇게는 찍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주관적인 가이드입니다.

사실 객관적이란 게 없으니까, 이 글도
객관을 빙자한 주관이 되겠지만

그래도 경험에서 입라그는 아니므로ㅠㅠ
도움이 될 거라고 생..생각.. 믿고 싶습니다(?!)

..그렇습죠. 시작해볼까요. 으쌰..
아.. 날려먹은거ㅠㅠ..저장할걸 크흨.




                                                                                                     



2. 어콜라이트



디바인 프로텍션 5 : 블레싱의 선행 스킬. 일단은 뼈대..라면 뼈대랄까, 그런 걸 추려보고자 하므로 선행은 선행까지만 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레싱 10 (마스터) : INT / DEX / STR을 올려주는 완소 스킬. 마스터합시다!
안젤루스 2 : 프리스트/하이프리스트의 기리에 엘레이손의 선행 스킬입니다.
힐 10 (마스터) : 물약을 아끼는 일등 공신. 힐! 두말할 것 없죠. 사실 힐/블레싱/민첩성 없는 프리는.. 뭔가 단팥 없는 단팥빵이긔..(?!)
아쿠아 베네딕타 1 : 아스페르시오와 메디타티오 등의 여러 스킬의 선행스킬. 상점에서 파는 '빈 병'을 가지고 물 위에서 시전하면 성수를 만들어냅니다. 지금 생각나는 물이 있는 장소라면, 개구리밭(프론에서 왼쪽으로 3번)이 있겠네요.
민첩성 증가 10 (마스터M) : AGI와 이동속도를 올려줍니다. 단, 시전시 소량의 HP하락이 있습니다만, 무시할 정도의 수준.
루아흐 1 (M) : 흐뉴마의 선행스킬. 숨어 있는 적을 찾아내고 소량의 데미지를 가합니다. (사람에게도 씁시다! 약올리는 도둑 계열이라던가?)
텔레포테이션 2 (M) : 역시나 선행스킬. 파리를 아끼게 해주는 완소 스킬이죠.
워프포탈 4 (M) : 역시나 선행.
흐뉴마 1 (M): 원거리 물리공격을 막는 그야말로 완소 스킬. 원거리 공격을 하는 몹을 (순화해서)바보로 만드는 스킬이죠. 예를 들자면 오크 아쳐 앞에서 흐뉴마를 쓰면 ^_^ 오호호.


남는 것은 원하는 데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생각해보자면, 큐어(적지 않은 이유는 아이템으로도 대체가 가능한 것이고, 또 3차에 라우~ 계열 스킬들이 있어서입니다) 나 민첩성 감소, 원하신다면 안젤루스가 있을 듯 합니다.




                                                                                                     



3. 하이프리스트



기리에 엘레이손 10 (M) : 길위에 어린이손! (...) 방어막을 쳐주는 기리입니다. 2분 지속이며 홀리 라이트에 맞으면 일격에.. 바로 사라집니다. 마스터시 최대 체력의 30%에 달하는 방어막이 쳐집니다. 참, 10회 방어가 최대입니다. 만일 기리를 받은 플레이어가 AGI가 높다던가 완전회피가 있어서 맞지 않았다면, 기리에는 10회를 채우기 전까진 사라지지 않습니다. 시간제한 2분도요.
마니피캇 3 : SP회복을 빠르게 해주는 마니입니다. 5렙이 마스터인데 레벨에 따라 지속시간이 달라집니다. 3정도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5렙이나 3렙이나 운용에는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불편하시다면 마스터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글로리아 : 마니를 3을 주는 건 글로리아의 선행이어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글로리아는 럭 30을 올려준다는 옵이지만 지속 시간이 매~~~~~~~우 짧아서 호불호가 강하게 갈립니다. 이건 자주 사냥가시는 고정 격수분에 따라서, 혹은 앞으로 파티에서 자신의 역할(메모리얼 던전들에서)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임포시티오 마누스 3 : 선행입니다.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3레벨에 +15, 마스터시 +25입니다. 좋아하시는 스킬이라면 마스터하셔도..
아스페르시오 3 : 역시 선행. 혹시나 남는 포인트를 아스에다 주고 싶으셔도, 사실 아스는 3렙이나 마스터레벨인 5렙의 차이나 '지속 시간'의 차이이기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SP회복력 향상 5 : 아숨프티오의 선행입니다.
리커버리 1 (M) : 선행이지만, 언데드/동빙/석화를 치료하는 좋은 스킬입니다. (장난치고..? 싶으시다면 스톰으로 얼려놓은 몹에다 쓰셔도 먹힙니다..멍..)
리저렉션 4 (M) : 마스터하면 곧장 죽은 플레이어를 부활시킵니다. 마스터해두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렉스 디비나 5 : 렉스 에테르나의 선행. 침묵을 겁니다.
렉스 에테르나 1 (M) : 지정한 적을 1회에 한해 데미지를 2배로 입힙니다. 완소..! 단, 동빙/석화인 적에게는 사용 불가입니다.
아숨프티오 5 (M) : 리뉴얼 후 성능이 까인 아숨.. 그러나 좋습니다. 물리/마법 방어력을 향상시킵니다. 단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을 무시하는 공격은 경감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공홈출처) 아숨은 기리를 없애버리는 용도로도 흔히 (ㅋㅋ) 사용합니다.
메디타티오 10 (M) : 아숨이 까인 이후로, 하프가 되는 '이유'다! 라고 추앙받은(?!) 메디. 최대 SP와 Sp회복력, 힐량을 소폭 증가시킵니다. 마스터!


역시나 남는 것은 원하는 데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글로리아라던가, 마니피캇 마스터, 임포시티오 마스터라던가, 세월 정도가 있겠습니다.

참, 세이프티 월은 근거리 물리공격을 막아주는, 블루 젬스톤 1개가 드는 방어막입니다.
반드시! 찍어야 할 그런 스킬까지는 아닌 거 같아서 (물론 좋은 스킬입니다!) 추천은 안 했지만,
좋은 스킬이니 마스터하셔도 됩니다.

음. 한가지 더. 수프라기움.. 주셔도 좋긴 합니다만. 이 수프라기움보다 아크비숍때 세크라멘트가 있으니 안 주셔도 되고요. 하지만 세크를 배우는 데까지 시간이 엄청 걸리니, 그 전에 쓰겠다, 하시면 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취향대로 하셔요~ 하지만 1회에 한해 마스터시 시전 속도 45%를 줄여주는 거라.. 호불호가 갈리겠지요..




                                                                                                     



4. 아크비숍



아크비숍의 뼈대가 되는 스킬들이라면 세크라멘트 마스터를 위한 선행 스킬들의 군단(..?)과 클리어런스 마스터를 위한 라우다시리즈, 칸토캔디두스 마스터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세크라멘트 5 (M) : 고정캐스팅을 감소시키는 완소스킬입니다. 정말 좋죠ㅠㅠ 쉽게 그 체험기(?)를 전해드리자면, 그냥 브라기 위에 서서 스킬을 날리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클리어런스 5 (M) : 모든 디버프, 버프, 상태이상을 제거하는 스킬. 출혈 같은 씹..(자체심의)스킬에 당하면 유용합니다.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5를 주는 것이 좋습니당.
칸토캔디두스 3 (M) : 크레멘티아와 더불어 단체 스킬입니다. 크레멘티아가 단체(파티 내 전원 적용) 블레싱이라면 칸토는 단체 민첩성 증가. 단, 일반 블레싱/민첩성 증가와의 차이점은 직업 레벨에 따라서 INT/DEX/STR(크레멘티아의 경우)와 AGI(칸토의 경우)가 좀 더 증가한다는 것~!

방패 아이템인 약속의 성서1, 2를 끼면 사용 가능한 스킬인 오딘의 힘 1, 2는 DEF/MDEF를 감소시키는 대신 ATK/MATK을 증가시키는 스킬입니다. (렙대가 110/140) 약속의 성서만 끼시면 사용 가능하니, 성서를 끼고 오딘의 힘을 쓴 뒤 다시 원래 쓰시는 방패로 바꿔 끼시고 보조에 전념하세요 ㅋㅋ ....성서 방어량이 무무 낮거든요..
  *오딘의 힘 1: ATK/MATK + 70, DEF/MDEF -20
  *오딘의 힘 2: ATK/MATK + 100, DEF/MDEF - 40


남는 건 역시나 원하시는 대로.. 좀 더 설명을 덧붙이자면
프라에파티오는 단체 기리에지만.. 5 이상은 그 시전 속도나 여러가지로 효율이 똥망(?!)이므로, 5만 주시는 게 좋습니다.
안실라는 에피클레시스(나무나무)를 위해 필요한 것을 만드는데, 블젬이 1개 듭니다. 또한 소지개수 제한이 있어요. 3개.
하이네스 힐은 그냥 1만 주셔도 사실 쓰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힐량 증가도 아이템으로 하시는 게 더 편하실 거 같아요. 안 그래도 아크비숍은 세크/클리/칸토 주고나면 스킬이 부족하니까요.




                                                                                                     



드디어 끝났다..가 아니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키를 눌렀는데 그냥 뒤로 가버린
이눔의...흙.. 실수만 아니었어도

좀 더 나은 질의 가이드가 되었을 건데..
아쉽습니다.


추가적으로 해야 한다고 여겨지는 사항에 대해서는
덧글을 주시구욥!


수정 전의 글과 마찬가지로 끝은...
피쓰!

(평화가 조은거시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