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표적인 크리평타 직업으로 어쌔신 계열의 크리길크와 기사 계열의 양검이 있습니다.
이 두 직업의 특징을 보면 스킬구조와 장비의 받침 모두가 조화를 이루었기때문에
결국 어떠한 직업의 한 유형으로서 자리매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스킬구조는 이미 그라비티에서 직업군을 업데이트하면서 기획했고 그렇게 업데이트를 했기때문에
이 글에서 굳이 크게 걸고 넘어가지 않겠습니다.

그럼 이 대표적인 크리평타 직업을 제외하고 나머지 직업에서는 어떤지 한번 봅시다.
대부분 전멸이고 진작에 사장된 유형입니다. 있어봐야 유희용에 가깝다고 보는 경우가 다수구요.
(크리 평타 자체에 여지를 둔 직업을 말하는 겁니다. 크루계열, 복사계열, 로그 계열 등등)

왜 이 직업군의 크리평타 유형이 유희용이라고 폄하받겠습니까?
단순하게 따져보면 결국 딜이 안되기때문입니다.
이것저것 이유를 갖다붙여봐야 결국 사냥에 있어서 딜이 받쳐주지 않으니까 사장된거죠.

그럼 이 딜을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당연하지만 캐쉬등을 사용해서 받는 버프를 제외하면, 스킬과 장비(무기, 악세 등등)를 이용해서 보조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 외에 요리라던가..몇가지 방법이 더 있을 수 있겠지만 제외하겠습니다.)

근데 문제는 보통 이런 직업군들의 스킬구조 자체를 살펴보면 크리평타에는 하등 도움이 안 되거나 보조하기 힘든 구조 혹은 보조를 해도 그닥 무쓸모인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크루계열을 보시면 됩니다.)

그럼 결국 남는건 장비빨뿐인데요.
이중 방어구쪽이나 쉐도우같은 경우는 사실상 딜을 올려주기위한 장비가 거의 최종적으로 보면 정해져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배낭이라던가, 시행부라던가 이런식으로요.)

그럼 최종적으로 남는건 무기인데요.

자 그럼 무기를 한번 비교해봅시다.
첫번째로 크리 길크의 무기는 결국 진홍의 카타르로 가게 됩니다. (이도를 제외하면요.)
진홍무기엔 인첸이 안되어서 첨예를 달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이는 크리 길크에게는 해당사항이 딱히 안됩니다.
물론 크리 길크가 사용할만한 카타르가 마땅치 않은거도 사실이긴한데 이 진홍의 카타르를 가도 되는 결정적인 이유가
카타르면 크리율 두배 뻥튀기가 가능해서일겁니다.
보통 크리율 보정하는게 상당히 힘든데 크리 길크는 이 부분에서 상당히 자유로운 상태죠.
게다가 진홍 무기의 딜은 굳이 말할거도 없죠. 자체 속성도 갖춰져 있으니까요.
그런 이유로 크리 길크의 강력함이 나오는 겁니다. 스킬과 무기가 시너지를 일으켜서요.

두번째로 양검의 무기는 쓸만한 무기가 꽤나 많습니다.
그러한 무기에 심지어 첨예 인첸이 가능합니다.
굳이 언급을 안해도 바이올렛 피어만 해도 타 직업군의 크리평타형 무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무기죠.
하다못해 죽음의 인도자급의 무기도 없다 싶이 한게 타 직업군 무기의 현재 현실입니다.
어쨌든 이를 통해 어느정도의 크리율 보정과 꽤나 강력한 무기, 이미 지니고 있는 스킬과 함께
상당한 시너지를 일으켜서 기사 계열의 한 직업 유형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결국 이 무기라는게 크리평타를 지탱하는 큰 축이 될 수 있는데요.
현재 타 크리 평타 직업군에는 마땅한 무기가 없다 싶이 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있을런지요? 양검의 바피급 정도되는 무기가요?)

그래서 말하고 싶은게 가장 좋은 정답은 크리 평타 유형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무기를 내놓는 겁니다만..
이게 또 무기를 만들면 타 직업 유형에서 반사이익을 얻을 수도 있고 해서 쉽지가 않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무기 기획하는 거도 힘들 수도 있구요.)

그러해서 한번 살펴본게 크리 길크의 진홍 카타르입니다.
진홍 무기엔 인첸이 안되기때문에 첨예를 붙일 수가 없는데요.
크리 길크는 운좋게 카타르일 경우 크리율 두배 뻥튀기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훌륭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진홍 무기를 주저없이 주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거죠.
(물론 자체속성이 가능한 점도 잇겠지만요.)

진홍 무기가 데미지가 좋다는 건 이런 점에서 보면 두말할 필요가 없겠죠.
그렇다면 타 직업군도 진홍 무기 쓰면 되잖아..할지 모르겠지만
진홍 무기를 쓰면 크리율 보정에 상당한 애로점이 있습니다.
첨예 인첸을 할 수 없기때문이죠.

크리평타 유형에서 가장 중점을 둬야하는 것이 만공속과 100에가까운 크리율이라고 보는데요.
진홍 무기를 사용할 경우 대략 크리율 30을 포기해야한다는 소리인데..이는 딜적인 면에서 상당히 손해를 보게 만들죠.
진홍 무기의 데미지가 좋다 하나 이를 포기하면서까지 가는건 어불성설이라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이를 해결해주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진홍 무기에 인첸이 가능하게끔 패치를 해주면 됩니다.
진홍 무기에 첨예 인첸이 가능하면 진홍 무기를 주 무기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게 되죠.
딜적인 면에서도 만족할테구요.

그럼 물론 다른 명궁 투지 등이 인첸이 가능하면 타 직업 유형이 반사이익 보는거 아니냐..
하면서 반대를 할 수 있는데요.
그럼 아예 크리평타를 위한 업데이트로 진홍 무기의 인첸에는 첨예나 크리율만 달게끔 해주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럼 크리 평타로 키우는 사람도 만족스럽고 무기의 시장질서를 크게 파괴하지도 않고 서로 윈윈하는게 아닐까 싶은데..
어떨런지요?

요약하면 진홍 무기에도 인첸이 가능하게끔 패치를 해줬으면 좋겠다.
인첸이 되면 너무 사기급 무기가 된다고 치면 이를 좀 제한적으로 첨예나 크리율만 인첸되게 하는 방식으로 하면 될 것 같다. 가 결론입니다.

크리 평타를 위한 패치를 고려한다면 이것도 한번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크리평타 유형에는 크리 길크나 양검만 있는게 아니라고 인지 좀 해주셨으면 하는 바랍니다.
혹여라도 이 둘만을 위한 패치를 해주지 말아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범 크리평타 직업 유형을 위한 패치를 기획해주시길 부탁드리며 글 줄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