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속 확보 팁이라고 쓰고 방패 선택 팁이라고 읽습니다.


1. 봉키엘 2장이상 or 키엘 1장이상
 : 뒤로가기

2. 방패가 초경량이다 or 초경량 살거다
 : 뒤로가기

3. 후딜 50% 이상은 안맞출 생각이다.
 : 뒤로가기


위 1번 3번 조건을 맞추려면 엑셀셋 리로드셋 고정에 머리 하날or레이싱모 고정 추가로 65% 이상으로 가려면 뉴웹 이상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때 생기는 문제가 해당 장비들을 착용했을때 확보할 수 있는 스후딜에 비해 공속이 항상 모자라게 됩니다.

필요한 공속(적정 공속)은 170 후반에서 180 중반이지만 위 장비들로 최대 확보가능한 공속은 샐즙 각성 복용기준 175 부근이 최대치일겁니다.

올마 공속 레부 도핑으로 180대까지 끌어 올릴 수 있지만 중자본유저가 돈벌어서 템맞추려고 도는 인던에 쓰는돈이 더 많아집니다.

여기서 도핑없이 공속을 맞출 수 있는 가장 좋은방법은 방패를 빼는겁니다.

175부근에서 방패를 빼는순간 182~3 정도의 공속이 나오기 때문에 타천이나 거신뱀 등 공속 확보 장비가 없이도 바로 적정 공속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아니 방패를 낄 수 있는데 왜 라는분은 그냥 한손지팡이가 아니라 동일옵에 공속+6짜리 양손지팡이를 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방패 안꼈을 때의 패널티를 본다면

기사단 방패의 감뎀 + 증뎀 : 중대형 감뎀 30%와 최종 픽키 데미지 약 10% 손해
방패가 발쉴일 경우 : def 100과 제련도에 비례한 mdef, 4속성 내성 20%
방패가 매드바니일 경우 : 최종 픽키 데미지 약 3% 손해


사실상 데미지와 관련해서는 픽키 데미지 20만 기준 1만~1.5만정도 깎이는걸로 공속 6이 확보가 가능합니다.

이제 감뎀이 인던 등에서 차이가 크게나는 부분인데.. 방패를 항시 착용할 필요 없이 감뎀이 필요한 던전에서는 기단발쉴, 극딜이 필요한 던전에서는 (웅크 한탐에 잡는다던지) 방패를 빼시면 됩니다.

추가로 위에서 보셨듯 매드바니의 경우 dps는 노방패에 밀리고 감뎀에서는 발쉴에 밀리는 거품이 심한 템입니다.

매드바니가 사용될 수 있는 경우는 엑셀벗고 타천으로 공속을 확보할 수 있는 상황에서 딜 10~15퍼 더 올리기위한 용도나 4킬나는 사냥터를 3킬로 줄이는 정도입니다.

따라서 감뎀이 필요한 인던(ex.페웜)에서는 발쉴을 극딜이 필요한 던전(ex.스테판)에서는 노방패를 선택하는게 최선입니다.


3줄요약
1. 스후딜 50%이상에서 공속이 모자라면 방패를 빼자.
2. 감뎀이 필요하다면 던전에 따라 방패 스위칭을 하자.
3. 매드바니는 공속과 스후딜을 동시에 잡아야하는 도람에게는 아주 비효율적인 아이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