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유저들이 꼬접하는이유가 단순히 인챈트가 개창렬이라접는것일까?


아니다. 인챈트가씹창렬이여도 템값이조금더오른다한들 사람들은 쉽게접지않는다.


재미를못느껴서 접기때문이지 절대 단순히 인챈트가 창렬이라서 접는게아니다.


그동안의 불만들이 쌓이고쌓여 폭발해서 접는유저숫자가 날이갈수록 늘어나는거다.


라그나로크의 직업군중 80%이상은 물리 격수다.


그런데 이 물리격수들이 현재 사냥할곳이 있냐고 물어보면


내대답은 X다. 우선 용지성3층은 광역딜없는 일반격수들로하기에는 너무나 거지같은구조로되어있고


보상도짜다. 아마쯔3층도 같은맥락 현재 격수들이 갈만한곳이래봐야 유페3층 아마쯔2층정도인데


알다싶이 유페3층은 어쌔,몽크,블스,양검,닌자 이런직업군으로 가는거자체가 굉장히 난이도가높게 설정되어있다.


기본이 정셋에 고가의무기정도가 기본으로깔리고시작한다.


현재 유페3층의 최고효율직업군은 딱2개로 말할수있는데


궁발,위자드이다.


위자의경우 바른만큼의 효율이나온다. 백소진,푸불지,정셋을 낄시 정말 고효율의사냥이나온다.


저가장비끼곤 효율개똥이니 말할필요없고


궁발은 저자본 고효율이 나온다. 무기값은비싸봐야1200만원이고 정셋을끼지않아도


사냥하는대 지장이없다. 필요하다면 정망정도가 필요함


현재 헌터템이 비싸진이유가뭘까? 저자본 고효율캐릭이기때문이다. 어느부분에서?


다른사냥터는 재껴두더라도 마쯔2층,마쯔3층,용지3층,유페3층


다른근거리격수들 혹은 광역기가 없는 격수들의경우 마쯔2층이상가려고하면 정복자 두파츠이상이필요하다.


거기에 범용성좋은 무기하나를 갖추려하면 기본2천만이상의 무기를요구한다.


궁발은 굳이 정갑을안껴도되고 원정대수준에서 머물러도그만이고 걸칠거만 정망껴도된다.


컨트롤좀될시에 정망까지도 필요없이 효율이 어느정돈나온다.


그런데 이 두직업군이 너무사기여서 게임을 말아먹고있느냐? 이것도아니다.


두캐릭모두 장점단점이 존재하는캐릭이다.


위자는 강하지만 고자본을 요구한다. 그나마 위자드가 최근괜찮게 다시올라온것도


유페3층의 효율때문에 올라온거지 기존위자드는 돈때려박아봐야 용지3층에서 석이나캐는신세였고


헌터의경우 현재는 분명히 밸런스적차원에서 사기적인효율을 자랑하지만


미래적으로보면 그렇게밝은미래가 기다리는직업군이아니다. 활데미지를 엄청나게깎고


단순히 블리츠비트데미지만 올려준것이기때문에 결국 전승직이나오고 신규장비 신규사냥터가 나오면나올수록


올릴수있는 스펙의한계치+몹의 피통증가로 인해 한계점을 맞을게 분명하기때문이다.


그렇다면 필자는 무슨말을 하고싶은거냐? 일반 격수들이 구리다는걸 말하고싶은건가?


뭔말이하고싶은거냐 라고 생각이드실겁니다.


제가말하고싶은것은 사냥터의 부재입니다.


유노는 굉장히큰 맵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우선 이번패치를통해 유저들이 사냥을통해서 재미를느낄수있는


사냥터라곤 유페3층이 전부입니다. 나머진 너무약해빠져서 툭치면 억하고죽어버리니까 재미를못느끼죠


보자면 슬리퍼모자,신규헌터장비두개만놓고볼까요 이 두개의장비가 과연 현재시장에 형성된가격이맞는


효율의 장비인가 생각해야합니다. 슬리퍼모는 무려택35나달린 개좋은뚜껑임에도 불구하고


오토들도캐고 일반유저들도 그냥툭치면 죽어버리니 2~5만제니가되었습니다.


꼬리깃은어떨까요? 솔직하게 꼬리깃의 아이템 성능만놓고보자면 천만제니이상의 값어치를합니다.


그런데 이걸드롭하는사냥터가 모두 쓰레기같이 약하게 설정되있습니다. 심각한문제죠


그럼 이제 재미를느끼면서 할수있는 유페3층을 가야되는데


여기서부터 문제가 생기죠 어쌔의경우 방패를못듭니다. 그래서 몸이 개물몸인데 유피텔에 몇마리만붙어도


그냥 바닥에드러눕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제대로키우겠다하면 헌터자본에 2배이상이들어갑니다.


몽크는 방패를들수있으나 연계기를통해 사냥을 해야하는직업군인데 몹의절반이 오토가드를 두르고있습니다.


연환,맹룡 두번다씹혔을시 날라가는 마나소모량도 어마어마하고 연환 맹룡이 사냥DPS의전부인 몽크에게


오토가드는 너무나도 치명적인 스킬이고 스킬로 데미지를내는만큼 한방이 나오느냐 안나오느냐로


효율이 갈리는몽크로선 속부가되지않는 사냥터인 유페3층의 디미크,베나투를 처리하기힘든게 사실입니다.


연맹의 사용빈도가 주력몹을 제외하고 원샷이안날경우 몽크의사냥효율은 바닥을기어다닙니다.


몽크의 장비값도 제조무기를 기본베이스로깔기때문에 만만치않습니다. 거기다유페오려면


엄청난고가의장비를요구합니다. 그고가의 장비를끼고 효율이안나오죠


양검은 디미크처리가 너무힘들며 높은회피를 요구하는사냥터이기때문에


양검의효율도 바닥을기어다닙니다. 그결과 양검들 지금대부분템팔고떠낫죠


블스외 기타직업도 같은맥락입니다.


유페3층격수중 지금그나마 저자본 고효율내는직업군은 로그정도가있는데


로그는 '사냥'이 좋은게아니라 '앵벌'이 좋은겁니다. 잡는속도는 유페3층 모든직업군중 최하위권을달리며


스틸로인한 앵벌이좋은거지 결코 사냥속도는 빠르지않습니다.


여기서부터 문제가시작되는겁니다.


신규사냥터를 내놓는족족 용지성부터 아마쯔 유페까지오는기간동안


다른직업군들은 신규지역 3층을 사냥못했습니다. 그나마 어쌔정도가 용지3층을 도는유일한캐릭이었는데


아마쯔3층,유페3층의경우 특정직업군이 계속혜택을받았죠 막층을가는게 뭐가중요하냐고 하실수도있을겁니다.


유페3층을제외하곤 용지,아마쯔3층의경우 보상이 마냥좋다곤 할수없었으니까요


하지만 이건단순한생각입니다. 장비가좋고 스펙이오르는사람들은 그걸뽐내고싶어하는게 기본입니다.


하지만 아마쯔3층,용지3층 모두리플렉트를 갖고있으며 근거리격수들의경우 속부하기도 애매한 속성배분이되어있어


모두들버렸죠 그결과 그냥 앵벌좋고 무난한 로그가 아마쯔를 점령했었습니다.


왜? 3층안가도 앵벌은 거기서 거기고 어차피 로그로 스네쳐하면서 천천히하는게 고자본유저에게


박탈감을주기때문입니다. 이걸증명하는건 고자본어쌔들이 마쯔가나왔을때 대부분접었습니다.


RPG는 박탈감을주면안됩니다. 캐릭이 밸런스적차원에서 밀리는 박탈감은


상관이없지만 돈을때려박은만큼 어느정도의 효율은 보장해줘야하는게 맞는데


그 효율을 전혀보장해주지않으니 그냥 떠나는겁니다. 내가 어장모에 무기는50만원짜리 방어구 고강정셋에


고인챈트의 정반을끼고 유페3층을해도 옆에 원정갑에 정망낀 헌터한테 사냥효율이 밀려버리니


더더욱 겜할맛이안나는거죠 왜 이런상황이 연출됬을까요?


바로 '속부'의 문제입니다. 근거리격수들 지금 당장 유페3층에선 존나약해보이지만


속성부여되는사냥터가면 궁발같은직업군은 명함도못내미는 강한딜을 보여줄수있습니다.


RPG의 궁극적인목표는 장비를맞추고나서 내 딜딸에취해서 헤어나오지못해 스펙업을 계속더하고싶어지는


욕구를 만들어내는게 RPG의 궁극적목표입니다. 그런데 이 궁극적목표를 완전히 부숴버렸죠


그결과 유저들은 할게없내 하면서 게임을접게되는겁니다. 템더맞추면뭐해 그냥 옆에궁발하나가 효율이더좋은데


로그로 그냥대충장비들고 파밍하는게 효율더좋은데 하면서 박탈감을느끼며 접는겁니다.


이모든건 결국 하나의결과를낳게되는데 바로 사냥터의부재입니다.


속성부여가되는 사냥터를 완전히 배제해버렸습니다. 우선 노그로드 3층의경우


솔플로는 하지말라고만든던전이니까 이해하지만 노그1.2층의경우 진짜 과거의 노그로드 그대로들고와버렸기때문에


앵벌이안되는 사냥터입니다. 그결과 버려졌죠 차라리 노그로드1.2층이 신규석+다양한아이템을줫고


고레벨의 사냥터였다면 게임이 지금처럼 무너지지않았을겁니다. 왜? 여기선 속부가되고


너도너도 모두효율좋은사냥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지금 유페3층에서 카타르로더블4천뜨는게


노그1.2층에서 속부되면8천이뜰겁니다. 그럼 미칠듯한 내 DPS에취하고 자연스럽게 앵벌도되니


얼마나 행라그가 가능할까요?


앞으로나올사냥터가 어디가나올진모릅니다. 허나 그라비티는 이미 뇌문도화가 진행되고있어


왜게임이 무너지는지에대한 생각을 전혀못하고있습니다.


당장 격수들이 사냥해서 즐겁게놀만한 사냥터를 내놔야 게임이 더망해가는걸 막을수있을겁니다.


이글을읽고 혹시라도 제가 저자본고효율나는사냥터를 내달라고 하는거로볼까봐 적어둡니다.


이런걸바라는것이아닌 바른만큼 내가 얻어갈수있는사냥터를 내놔달라는겁니다.


오키쉬들고 어디든사냥가능하게해주세요 이런게아닙니다.


내가 박은만큼 나에게 만족감을줄수있는사냥터를 내놔달라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