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게임을 하면서 여러 유저들이랑 대화를 했었는데

본인이 오토를 쓴다면 그 오토로 본인이 이득을 보니 불법적인 행위지만 옹호하는걸 이해하겠는데

본인이 오토를 쓰는것도 아닌데도 오토를 옹호하는 분들이 더러 있더군요.

그분들의 가장 흔한 논리가 오토들이 게임화폐를 풀어주고 기본적인 템들도 캐주니 게임경제에 도움이 되고 그 풀리는 것들이 싸지니 현질하기에 편하다는건데,

전 솔직히 동의하기가 매우 어렵더군요.

가장 기본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뭔지 안다면 오토가 게임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말하기 어려운데 말이죠.

오토가 없었을 경우 100만제니 정도의 가치를 지닌 아이템이 있다고 치면, 오토로 인해 제니가 많이 풀려 제니값이 싸지면 자동적으로 아이템 가격이 오르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 100만제니당 현질로 1만원 가격이었다면, 오토로 제니값이 싸져서 100만제니당 1천원이 됐다고 칩시다.
하지만 그만큼 템값이 올라서 100만원이던 아이템이 1000만원 되면 현질에는 아무 영향이 없지 않습니까?
아이템이 나오는 속도보다 제니 풀리는 속도가 더 빨라지면 스샷처럼 초인플레이션이 생겨서 1천만원 하던게 1억, 2억 이렇게 되버린단 말이죠.

물론 해당 아이템도 오토가 캘 수 있는 아이템이면 아이템도 싸지겠지만 대량으로 양산해서 돌리는 오토의 특성상 고급템들은 오토가 얻을 수 없을테고, 그 아이템들은 자동적으로 가격이 엄청 치솟습니다. 제니가 싸니까요. 이런 상황이 오토가 현질하기에 도움이 될리가 없습니다.

아니, 그러면 직장인같이 바쁜사람들은 어느세월에 그걸 직접 다 노가다하고 있냐? 라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mmorpg특성상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사람들이 더 자산을 많이 축적하고 케릭터가 쌔지는게 당연한겁니다. 적은시간으로 아이템 얻으려는건 본인들 욕심이지 않습니까? 온라인게임이 공정한 룰 안에서 경쟁해야 의미가 있고 재미가 있지 그렇게 불법적인 방법으로 우위를 점하려고 하면 유저들이 이탈하는건 뻔하지 않나요? 유저 줄어들면 또 안하지 않습니까?

만약 유저가 정말 많은데, 아주 기본적인 재료아이템이 수급이 너무 어렵다면 백번 양보해서 오토가 약간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인정하지만, 결국 그 오토로 인해 신규유저들은 더 힘들어지고 기본적으로 현질을 안하면 시작하기 힘든 게임이 되버리고 오토가 시장을 잡아먹어서 붕괴되어 초인플레이션이 생김으로써 유저들이 대량 이탈하게 됩니다.

해외서버를 해보면서 느낀건 오토를 잘 잡는 서버들이 오래간다는 겁니다. 왜? 신규유저들이 계속 유입되니까요. 무자본으로 해도 초반에 나오는 아이템들(푸파카드라든지) 정도의 득템으로도 꾸준히 한다면 차근차근 템을 맞출 수 있기 때문.

인벤에도 그라비티 운영자가 오토로 제니캐서 판다는 음모론이 나오는게 괜히 나오는게 아닙니다. 정상적인 생각이라면 당연히 오토를 꾸준히 잡아야하는데 그라비티는 시늉조차도 잘 안하는 모습이잖습니까.

거의 15년이나 한 게임인데 이렇게 오토로 신서버 열릴때마다 망하는거 보면 안타깝습니다.

오토는 게임을 좀먹는 존재라는걸 아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