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준비 중인 고성능 나비(Big Navi) GPU 그래픽 카드와 Zen3 아키텍처 기반 4세대 라이젠은 올해 등장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AMD의 CEO 리사 수 박사는 AMD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The Bring UP 인터뷰에서 빅 나비 그래픽 카드를 올해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재확인해 주었다. 이와 더불어 Zen3 아키텍처 기반 라이젠의 성능 역시 매우 뛰어나며, 올 하반기에 더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첨언했다.

아직 빅 나비 칩에 대한 세부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부 유출된 성능 정보에 따르면 RTX 2080 Ti 급의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고성능 그래픽 시장에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단지, 경쟁사인 엔비디아에서 코드네임 앙페르로 알려진 새로운 GPU를 올해 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라,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 시장의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Zen3는 현재 4코어 CCX 기반으로 설계된 기존 Zen 아키텍처와 달리 8코어 CCX 기반으로 설계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따라 L3 캐시 통합 설계로 전반적인 레이턴시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그 외에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대략 17% 수준의 IPC, 정수 성능 12%, 부동소수점 성능 50%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