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스펙 

 

생명력: 600 + (획득한 정수 × 0.75), 상한없이 계속 상승

방어력: 1

이동 속도: 3

 

무기명: 발톱

공격력: 20 + (레벨이 오를 때마다 10씩 증가)

사거리: 1

무기 속도: 2

대상: 지상

 

유형 : 생체, 영웅, 거대 (영웅 레벨 6 이후부터)

 

출현 시간: 게임 시작으로부터 60초

부활 시간: 90초

 

정수 = 경험치이며, 적들은 죽을 때 보급품×2에 해당하는 정수를 떨어뜨립니다.
 

a. 데하카는 변형체처럼 작은 유닛들 위로 걸어다닐 수 있고, 레벨 6으로 성장한 이후로 거대 유형이 추가로 붙어서 역장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레벨 6이 되는 즉시 순간적으로 알의 모습이 되었다가 외형이 변화하며 잃었던 팔이 다시 생깁니다.

 

b. 데하카의 부활 시간은 일벌레를 먹임으로서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데하카의 레벨이 1씩 오를 때마다 일벌레 한마리가 줄여주는 부활 시간 역시 1씩 줄어듭니다. 그래서 1레벨 데하카는 일벌레 1마리가 23초의 부활 시간을 줄여주지만, 15레벨의 데하카는 일벌레 1마리로 고작 9초의 부활 시간만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24 - 데하카의 레벨) 이 일벌레가 줄여주는 부활 시간입니다.

 

 

2. 데하카의 스킬

 

a. 도약


재사용 대기시간: 10

시전 거리: 6 → 12 (2레벨 이후)

데하카가 대상 위치로 도약하여 주위의 적 지상 유닛에게 25 + 50% 무기 피해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2레벨 - 도약 사거리 6만큼 증가, 공격력 25 + 75%의 무기 피해로 증가, 영웅 레벨 3 필요

3레벨 - 적중한 적 하나당 2초 동안 데하카의 방어력 1만큼 증가, 영웅 레벨 5 필요

 

데하카의 레벨 별 도약 피해량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소숫점 버림)


 

2레벨이 되면 피해도 의미있는 수준으로 올라가고 무엇보다 사거리가 매우 크게 증가하기에 전략적인 활용(도약으로 적진 한가운데에 진입하고 2레벨 이상의 위협의 포효를 질러 광역 침묵 등)을 가능케 합니다. 다만 저레벨의 데하카는 생명력이 꽤나 부실하기에 이러한 이니시에이팅은 레벨이 더 오르고 상황을 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약 스킬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도약 피해량이 툴팁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어떤 적을 한방에 죽일 수 있는지 전략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b. 위협의 포효


재사용 대기시간: 30

범위: 10

데하카가 주위 적들을 위협하여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75%만큼, 공격 속도를 25%만큼 감소시킵니다.

2레벨 - 위협의 포효의 영향을 받은 적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능력을 사용할 수 없음, 영웅 레벨 3 필요

3레벨 - 위협의 포효의 영향을 받은 적은 방어력이 2만큼 감소, 영웅 레벨 5 필요

 

기본적인 적 DPS감소도 훌륭하지만, 2레벨의 침묵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적의 마법 유닛들이 위협적이기 시작하는 타이밍 이전에는 이 스킬을 2포인트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범위도 넓고 지속 시간도 길어서 과학선, 밤까마귀, 살모사와 같은 마법 유닛을 손쉽게 바보로 만들 수 있고, 이는 병력을 돌입시킬 때의 교전 피해를 상당히 줄여줍니다.

 

c. 섭취


재사용 대기시간: 처치 당시 적의 생명력 10당 1초, 최대 60초

시전 거리: 6 → 9 (2레벨) → 12 (3레벨)

대상 적 유닛을 즉시 처치하여 생명력을 5% 회복하고 15초 동안 적의 유형에 따라 지속 능력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처치한 적이 보유하고 있던 생명력에 기반합니다.

2레벨 - 지속 효과가 25초 동안 유지되고 사거리가 3만큼 증가

3레벨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만큼 감소하고 사거리가 3만큼 증가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찍게되는 스킬입니다. 적 공세가 발생하기 이전에 최전선의 적을 갉아먹으며 레벨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 사거리가 꽤 짧고 버프 지속 시간을 늘릴 필요도 있기 때문에 2포인트 정도는 빠르게 투자하는 쪽이 좋습니다. 3레벨에 도달하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면 적의 생명력 8당 1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의 상한선도 48초로 줄어듭니다.

 

여담으로 스킬을 배우는 쪽의 툴팁에는 생명력의 10%를 회복한다고 나와있는데, 툴팁 오류입니다. 스킬 사용의 툴팁에 적혀있는대로 생명력의 5%만 회복합니다.

 

d. 그을리는 숨결


충전 대기시간: 30초

재사용 대기시간: (연속 사용시) 2초로 추정

데하카의 불타는 숨결이 지면을 그을려 경로에 있는 모든 적 지상 유닛에게 무기 피해를 줍니다.

 

일종의 궁극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불길의 범위 자체는 그리 넓지 않지만 최대 3회까지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고, 스킬 시전 범위는 꽤나 넉넉한 편이라 사용에 불편함은 적습니다. 피해량은 데하카의 공격력과 동일하기에 초반엔 미지근한 피해밖에 못주지만 레벨 15에 도달하면 공성 전차와 군단 숙주 정도까지는 한방에 날려버리는 화끈한 스킬로 성장합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지상만을 공격하기에 적이 스카이 중심의 조합이면 다른 스킬을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간히 그을리는 숨결을 적중시켜도 피해가 들어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e. 원시 회복 (원시 복원 진화) - 사령관 레벨 12에 해금

 

범위: 10

데하카 주위의 아군 유닛이 초당 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2레벨 - 초당 생명력 2

3레벨 - 초당 생명력 3

 

데하카의 병력 유지는 여기서 나옵니다. 데하카 중심으로 육성하는 것이 아닌, 초반부터 병력 다수를 대동하며 전투를 하는 방식일 때 1~2포인트를 빠르게 찍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명력 재생의 범위가 상당히 넓은데다가 동맹의 유닛도 효과를 받기 때문에 유지력이 부족한 사령관들이 매우 좋아합니다.

 

f. 예민한 감각 (예민한 감각 진화) - 사령관 레벨 5에 해금

 

데하카가 은폐, 잠복, 환상 유닛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영웅 레벨 5 필요

 

데하카에게 탐지기 능력을 부여합니다. 적 공세 및 밀어야 할 전진 기지에 은폐 유닛이 존재한다면 투자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사실 패널로 부르는 거대 원시 벌레를 부르거나, 사령관 레벨 4 이상일 경우 남는 광물로 집에 심어둔 원시 벌레를 굴파기를 통하여 전선에 바로 배치할 수 있어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을 한다면 아주 급한 스킬은 아닙니다. 물론 찍어두면 게임이 "편해지기는" 합니다.

 

g. 키틴질 장갑 (키틴질 장갑 진화) - 사령관 레벨 5에 해금

 

데하카의 방어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영웅 레벨 5 필요

 

꽤나 애매한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1레벨 부터 찍을 수 있다면 공세의 초기 티어 유닛 상대로 무쌍을 찍을 것이라 생각했는지 레벨 5를 요구 조건으로 해놓았는데, 그 시점에선 방어력 3보다는 다른 스킬을 올리는 것이 더 효과적이니깐요. 그래도 다른 사령관의 영웅 참전에 비해 데하카의 방어력이 부실한 것은 사실이라서 QWE에 적절한 투자를 마치면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세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지는데, 순식간에 폭딜이 들어오는 조합보다는 다수 유닛들의 자잘한 공격을 받게 되는 상황에서 효과가 높습니다.

 

h. 연속 격파 (치명적 거리 진화) - 사령관 레벨 12에 해금

 

데하카가 공중 유닛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영웅 레벨 5 필요

 

발톱 무기의 대상이 지상에서 지상 및 공중으로 변경됩니다. 사거리는 그대로이며 괴수 영화에서 괴수들이 비행기나 헬기를 발톱으로 낚아채는 것처럼 공격하게 됩니다. 공중 유닛을 섭취하여 일정 시간 동안 대공 능력을 얻을 수 있어서 효율성 자체는 높지 않습니다.

 

i. 굴파기 - 사령관 레벨 4에 해금, 기본 보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60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잠복해 이동합니다.

 

브루탈리스크의 굴파기와는 달리 약간의 이동 딜레이가 존재합니다. 데하카가 급하게 위험한 곳의 불을 끄기 위해 파견되는 목적으로도, 아군이 정리해둔 구역으로 이동하여 정수를 수집하는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3. 섭취를 통한 스펙 변화

 

다중 유형을 가진 유닛을 섭취할 경우, 그 유닛이 가진 모든 유형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받습니다. 예를들어 중장갑, 기계 유형의 공성 전차를 섭취하면 중장갑 추가 피해와 공격 속도 효과를 모두 받게 되죠.

 

그리고 섭취 버프가 끝나기 이전에 섭취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와서 다른 유닛을 섭취할 경우, 각각의 버프가 각각의 지속 시간을 갖기 때문에 버프의 중첩이 가능합니다. 먼저 얻은 버프부터 지속 시간이 지나면 순차적으로 사라집니다.

 

a. 공중 유형 섭취

 

무기명: 거대 숨결

공격력: 20 + (레벨이 오를 때마다 10씩 증가)

사거리: 6

무기 속도: 0.5

대상: 지상 및 공중

 

섭취 버프의 지속 시간동안 원거리 형태로 무기가 변화하며 공중 유닛도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마스터 힘 구성인 "데하카 공격 속도"를 투자하더라도 무기 속도가 0.5에서 줄어들지 않는데 이는 버그로 추정됩니다. 실제 공격력은 표기 공격력의 1/3 수치로 연사되기에 딜링이 크게 강화되지는 않지만, 사거리 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많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바이킹의 경우, 돌격 모드인 바이킹을 섭취한다면 이 효과를 받지 못하기에 가급적 전투기 모드일 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b. 중장갑 유형 섭취

 

중장갑 유닛에게 가하는 추가 피해가 생깁니다. 이 수치는 데하카 공격력의 30%입니다. 예를들어 공격력이 40인 레벨 3의 데하카가 기계 유닛을 섭취하면 중장갑에 12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c. 생체 유형 섭취

 

일반적으로 섭취를 사용하면 데하카 최대 체력의 5%만큼 회복합니다. 하지만 생체 유닛을 섭취하면 최대 체력의 20%를 회복하기에 줄어든 체력을 보충하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d. 경장갑 유형 섭취

 

이동 속도가 0.9 (30%) 증가하여 3.9가 됩니다.

 

e. 거대 유형 섭취

 

데하카의 방어력이 3 증가하며, 데하카를 공격한 적에게 10의 피해를 반사합니다. 피해 반사는 언급만 되어있고 툴팁으로 묘사되지 않는데 다크룬을 소환하여 명령창을 볼 경우, "향상된 가시 가죽 - 데하카가 피해를 받을 때마다 공격자에게 가시를 날려 10의 피해를 줍니다" 라는 스킬 아이콘이 있습니다. 데하카와 다크룬이 같은 피해 반사 효과를 공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 공격마다 반사가 발생하기에 공격 속도가 빠른 적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f. 기계 유형 섭취

 

공격 속도가 30% 빨라집니다. 이는 마스터 힘 구성의 "데하카 공격 속도"를 최대로 투자할 경우와 동일한 수치입니다. 기본 공격 주기가 2에서 1.54로 감소하며, 공중 유닛을 섭취하여 무기가 화염 숨결로 바뀌었다면 공격 주기가 0.5에서 0.38로 감소합니다.

 

g. 사이오닉 유형 섭취


섭취한 순간 데하카를 중심으로 폭발이 일어나서 적들에게(구조물 포함) 피해를 주며, 모든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더 빠르게 감소합니다. 레벨 별 피해량을 리플레이로 분석한 결과 폭발 피해는 데하카 공격력의 2배입니다. 따라서 레벨이 오름에 따라 최소 40부터 시작하여 최대 320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스킬의 표시된 재사용 대기시간 자체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드는 속도를 올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이오닉 유닛을 섭취한 이후의 섭취 재사용 대기시간도 빠르게 줄어듭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리리 20레벨 특성인 쿵푸 허슬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질 효과는 쿨감 33.3%와 동일합니다.

 

현재 사이오닉 유닛을 섭취하고 해당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추가적인 사이오닉 유닛을 먹어서 폭발을 일으켜도 피해가 들어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버그인지, 연속적인 폭발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적 제약인지는 아직까지는 불분명합니다.

 

협동전에서 적으로 등장하는 사이오닉 유형의 유닛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란: 유령

저그: 여왕, 감염충, 살모사

프로토스: 파수기, 고위 기사, 암흑 기사, 집정관, 차원 분광기, 예언자, 모선

혼종: 혼종 파멸자​

 

 

4. 마스터 힘 구성

​ 

a. 힘 구성 1

 

a-1. 섭취 치유량 증가

포인트 당 1%씩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최대로 투자할 경우 섭취의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하기 때문에, 생체 유닛을 섭취했을 경우의 치유량이 20%에서 26%로 증가합니다. 기본적인 섭취 치유량은 이와 별개로 툴팁에 언급되듯 5%에서 8%로 크게 증가하여 생체 유닛에의 의존도가 조금은 줄어듭니다. (30%만 증가한다면 6.5%가 되어야 맞습니다.)

 

a-2. 섭취 강화 효과 지속 시간

포인트 당 1%씩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툴팁엔 +초로 나와있지만 실제로는 +1%인 셈이죠.

최대로 투자할 경우 강화 효과가 30%만큼 더 지속되어, 섭취 1레벨의 버프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19.5초로, 섭취 2레벨 이후의 버프 지속 시간이 25초에서 32.5초로 증가합니다. 섭취 2레벨의 지속 시간도 나쁘지 않을 뿐더러,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현재 사이오닉 유형을 섭취한 버프가 남아있는 동안에는 다른 사이오닉 유형을 섭취해도 충격파의 피해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있어서 잦은 충격파 피해를 노리면 투자하지 않는 쪽을 권합니다.

 

b. 힘 구성 2

 

b-1. 거대 원시 벌레 재사용 대기시간

포인트 당 1%씩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거대 원시 벌레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20초입니다. 따라서 최대로 투자할 경우 36초가 줄어들어 84초마다 1회씩 충전됩니다. 여담으로 거대 원시 벌레는 글레빅의 굴이 완성된 직후부터 초기 쿨이 돌아가기 시작하므로, 최대한 빨리 글레빅의 굴을 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b-2. 무리 우두머리 활성화 지속 시간

포인트 당 1%씩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무리 우두머리는 소환할 경우 60초간 전장에 머무는데, 최대로 투자할 경우 18초 연장되어 78초 동안 전투에 참여합니다. 360초라는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지는 않습니다만, 무리 우두머리가 보유한 스킬 쿨이 그리 길지 않아서 한 번 소환했을 때 보다 다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리 우두머리의 사용 스킬들을 아래에 기재합니다.

 

<글레빅>

ⅰ. 산성 방화 - 재사용 대기시간: 6 // 지면을 불로 뒤덮어 대상 지역 안의 적에게 5초에 걸쳐 500의 피해를 줍니다. 기본 자동시전.

 

<멀바르>

ⅰ. 군단 생성 - 재사용 대기시간: 10 // 25초 동안 전투를 펼치는 원시 식충 6기와 폭발성 땅무지 6기를 생성합니다. 기본 자동시전.

ⅱ. 억압하는 악취 - 재사용 대기시간: 3 //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적 유닛과 구조물이 에너지 기반 능력을 사용하지 못하게 만드는 구름을 생성합니다. 5초 동안 지속됩니다. 기본 자동시전.

 

<다크룬>

ⅰ. 잔혹한 돌진 - 재사용 대기시간: 10 // 대상 위치로 돌진하여 주위 적들을 밀쳐내고 200의 피해를 줍니다.

 

c. 힘 구성 3

 

c-1. 유전자 돌연변이 확률

포인트 당 1%씩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유전자 돌연변이는 세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 20% 확률로 발생하고, 여러 돌연번이가 동시에 발현할 수도 있습니다. 최대로 투자할 경우 개별 돌연변이가 발생할 확률이 26%가 됩니다. 확률이 고작 6% 올라서 매우 안좋아 보이지만, 그정도로 나쁜 특성은 아닙니다. 세 종류의 돌연변이 중 최소 하나라도 발현될 확률은 ( 100 × (1-0.8^3) ) = 48.8%입니다. 이 마스터 힘에 최대한 투자할 경우 돌연변이가 최소 하나라도 발현될 확률은 ( 100 × (1-0.74^3) ) = 59.5%로 올라갑니다. 실질적으로 11% 정도 상승하는 셈이죠. 돌연변이의 중첩 발현 가능성까지 고려한다면 유닛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나름 나쁘지 않은 효과입니다. 여담으로 각각의 돌연변이의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갑피 진화 - 최대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아드레날린 분비선 진화 - 공격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착취 진화 - 적에게 준 피해의 2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c-2. 데하카 공격 속도

포인트 당 1%씩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최대로 투자할 경우, 데하카의 공격 속도가 30% 증가하며 이로 인해 무기 속도가 2에서 1.54로 줄어듭니다. 데하카의 평타 DPS가 30% 늘어나는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레벨 데하카의 부실한 전투력을 꽤나 보완해주며, 레벨이 오를 때마다 공격력이 꾸준히 성장하는 데하카라서 어느 시점에라도 활약이 가능한 마스터 힘입니다. 기계 유닛을 섭취할 때의 공속 버프와 중첩되는데, 이 마스터 힘은 기본 무기 속도 자체를 줄여주기에 기계 버프는 곱연산으로 적용되어 최종적으로 1.18의 무기 속도가 됩니다.

 

 

 

PS. 게임 잘 못하는 협린이의 결과 정리물입니다. 부족한 점, 잘못된 점이 있다면 많은 지적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