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협동전에서 플토가 워낙에 강력하기떄문에 테란이나 저그는 협동전을 그리 많이 뛰어보지 못하여 세세한 상황에서

 

대처법을 적기 어렵다는 생각에 쓰지않으려고했으나 저보다 더 경험이 없으신 분을 위해 마저적겠습니다.

 

 

테란 - 테란의 경우엔 아군의 상황에 따라 조금 유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먼저 가장 유용하고 대중적인(협동전 에서만) 사신빌드부터 소개하겠습니다.

 

사신 컨이 좀 되고 사신컨과함께 본진 생산을 자유롭게 가능한 apm빠른 분이라면 10배럭이나 12배럭 사신 빌드를

 

추천하고 저같이 사신컨에 영혼을 실어야 간신히 버티는 분에게는 빠른 2가스후 배럭-이후 4배럭 & 기술실-4배럭

 

2번 부대지정 &  적당한 중간 언덕 랠리포인트- 후 사신 4기 이상 모은후 난입을 추천합니다.

 

물론. 이 빌드를 타실경우 절대적으로 늦은 타이밍에 사신이 들어가게되어 첫러쉬 이전에 사신이 난입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4기타이밍에 사신을 잃지않고 일꾼피해를 좀 주다보면 데프콘투(-_-)가 발령되고 적병력이 돌아올겁니다.

 

 

 

중요한점이 사신은 낮은 병력점수를 가지고있어 최소 5~8기이상이 난입해야 적 병력이 돌아오며

 

(적 병력이 돌아오는지 안돌아오는지는 적베의 일꾼이 일하지않고 도망가느냐 아니냐로 알수 있습니다. 물론

 

아군베이스에 이미 침투해서 안돌아오는 특이경우에도 적 일꾼은 도망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정석적으로 10배럭이나 12배럭 사신으로 1~3기 난입했을경우 절대 사신을 잃으면 안된다는겁니다.

 

(이때는 정말 초 안전빵으로 컨트롤해야합니다)물론 이후에도 사신은 정말 잃으면 안됩니다.

 

사신 30~40기로 적 병력이 떠난 베이스를 순식간에 초토화시키고 빠질수 있어야 사신빌드가 성공합니다.

 

때문에 사신 잃지않기는 최우선과제이며(피가 50이라 정말 쉽지않습니다) 적 일꾼 or 건물 부수기는 정말~

 

최하위 과제라는걸 명심하셔야합니다.

 

사신의 난입후 첫타겟은 물론 본진&일꾼이고 두 타겟이 모두제거된 적베에 난입했을경우 1번타겟은 공중병력 생산기지

 

로 사신은 공중공격이 불가능하기떄문입다-_-.. 어짜피 병력만나면 튀어야하는 사신이지만

 

탱크1기 불곰한기 추적자한기 이런건 15~20기 이상넘어가면 끔살시킬수있으니 교전해도 상관없는데

 

무탈-공허-밴쉬가 나오면 매우 골치아파집니다.

 

사신을 모으면서 15~20기이상 모여서 물흐르듯 게릴라가 진행되면

 

잊지말고 본진에서 보병 1공업을 눌러주시면 사신이 건물을 정말 잘녹인다는것을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3:3에서도 종종걸리는 몇몇 사신이 망하기 딱좋은 맵

 

(적베뒤에 언덕이 없고 우주벌판-_-... 이 펼쳐져있어 사신이 적병력과 교전해야할 경우가 많은 맵

 

가장 좋은 예로 우주공간만 보이고 적베로 통하는 좁은입구하나뿐이여서 적병력을 보고튀다간 바로 전멸하기 딱좋은

 

생체실험실) 맵에서는 같은 방법으로 밴쉬를 모으는 것을 추천합니다. 밴쉬의 경우에도 역시나 방어병력없이

 

정말 패스트하게 밴쉬가셔야되며(방어병력을뽑지않는이유는 방어에만 전념해도 적병력을 못막는데 어짜피

 

적병력이 본진에오면 깔짝깔짝뽑은 병력으로는 쓸린다고 생각하셔야하기때문, 또한 컴퓨터가 공격지를 정할때

 

순서가 아군베이스의 적군-멀티-적군 종족중 가장 테크가 높은 본진 순이며 컴퓨터가 모든 병력을 동원해도 이길 수 없다고

 

생각되는 경우엔 그 어떤 곳에도 가지않습니다. 따라서 아군베이스의 적군이 너무많아 못움직이는 경우를 만들기 위한 것이

 

이전글에서 소개드린 한명 본진만뽀개고 포토 도배하기입니다)

 

밴쉬의 경우 은폐장 개발보단(컴퓨터는 첫러쉬 병력을 다뽑고난이후 바로 다음테크를 타서 최우선적으로 탐지기유닛부터

 

뽑기때문에 그냥 적을 보면 피한다는생각으로 은폐는 천천히 누르셔도 무방합니다.) 밴쉬한기라도 더갖추어

 

컴퓨터의 위협적인 병력으로 인식 되도록하셔야하며 공중유닛은 우주공간으로 빠지기만하면 공격을 안당한다는 점으로

 

밴쉬의 비교적 느린 이동속도를 커버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두번쨰로 사신빌드에비해 비추천하고싶은 전진배럭빌드인데.(이유는 잠시후에)

 

첫 일꾼또는 7~8건설로봇 적베로-> 적베에서 입구에서 조금떨어진 안보이는곳에 병영->적 입구와 적 본진이 가까운경우

 

적입구 첫 벙커 아닌경우 적 본진 직접 타격가능한 벙커위치를 엄호사격이 가능한 위치에 벙커(말이 쓰다보니 어렵게됬는데.

 

포토의 경우와는 다르게 벙커의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일꾼이 뛰쳐나오기떄문에 본진 타격 가능한 벙커를 두번째에 짓고

 

첫번쨰벙커는 본진타격가능한 벙커를 지을때 엄호사격을 해줄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를 짓고 적병력만 제거하고나면

 

일꾼보다 적 본진을 날려버려야합니다. 왜냐하면 적 남은 2명이 헬프오기까지는 그리 오랜시간이 걸리지않는데

 

이 2명의 러쉬를 벙커로 막기가 매우힘듭니다. 때문에 빠르게 본진깨고 일꾼좀 털어서 자원 말린다음 빠르게 튀어야합니다.

 

만약 적이 저그의 경우거나 생각처럼 두번쨰 벙커로 재미못봣을경우 두번쨰벙커옆에 추가벙커들을 건설해야하는데

 

이경우에는 해병생산이 벙커 짓는시간에비해 느리므로 건설로봇 한기를 추가 파견하여 두번째 병영을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략 2명의 건설로봇으로 플레이했을때 맵에따라, 상황에따라  차이가좀있지만 보통 벙커가 3~4개쯤 지어지고

 

해병이 10기좀 넘어가는 타이밍에서 들어오며 보통은 이타이밍에 막기가 매우힘듭니다.(왜냐면 포토편에서 설명했듯

 

적 병력은 뚫기가 어렵다 판단되면 애초에 들어오질 않기떄문)

 

전진배럭은 이렇게 한명을 말리고 빠르게 벙커회수 & 배럭날리기로 빠져나오길 권하며 이후 사신 러쉬로 병영을 재탕해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하겠습니다.

 

 

테란은 부족해서 소소한 부가적인 팁같은건 좀 게시하기 힘들군요 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