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과거엔 TV 나오는 연예인들의 전유물이었다면 이젠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최근 시장 상황을 둘러보면 개개인의 마이크 사용 비율이 훌쩍 높아졌다는 것. 유튜브나 인터넷 방송 등 1인 미디어의 주가가 상승하고, 인기 전략 게임들의 출시로 게임 내 음성채팅을 하는 게이머들이 과거에 비해 비중이 높아진 것을 그 이유로 꼽을 수 있겠다.

이로 인해 마이크도 단순 녹음 및 방송 송출용에서 벗어나 키마헤(키보드, 마우스, 헤드셋)와 함께 게이밍 주변기기 반열에 오르는 추세다. 근데 이 게이밍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순간 많은 게이머들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주로 "게이밍이라고 해놓고 LED만 도배해서 내놓는 거 아니야?" 내지는 "가격만 더럽게 비싸고 성능은 별로면 어떡하지"같은 내용의 고민이다.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아니다. 여태까지 게이밍 수식어가 붙은 제품이 출시되면 정상적인 제품들도 있었지만, 그만큼 상대적으로 속 빈 강정 같은 제품들도 많이 쏟아져 나왔기 때문. 실제로 나도 그런 제품들을 많이 겪어보며 뼈저린 경험과 후회를 반복해 봤기에 그 마음을 백번 이해한다.

결국 이런 모든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선 사전 조사가 필수다. 본인이 사용하는 책상과 맞는 알맞은 크기인지, 튼튼한 내구성과 견고한 마감은 물론 원하는 성능이 들어가 있는지, 그렇다면 그 성능이 본인에게 필요한 성능인지까지도. 거기에 다른 제품들과 성능 대비 가격까지 확인해 주면 어느 정도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위에서 설명한 많은 장점을 보유한 게이밍 마이크라고 볼 수 있다. 하이엔드 게이밍 기어 브랜드 스틸시리즈에서 제작한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 게이머와 스트리머들에게 최적화된 제품으로, 게임은 물론 스트리밍에서도 쾌적한 성능을 뽐낸다. 직접 확인해 보자.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
외관



▲ 신제품 리뷰는 언제나 환영이야,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 박스 외관


▲ 스틸시리즈 음향기기는 보증수표나 다름없다


▲ USB형 콘덴서 스트리밍 마이크,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 측면에는 스틸시리즈 소나 소프트웨어 사용법이 간단히 적혀있고


▲ 후면에는 마이크 주요 기능들이 나열되어 있다


▲ 바로 열어봤다




▲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 구성품


▲ 붐마운트, 별도로 붐 암을 구매해 사용할 수 있다


▲ C타입 USB 연결선


▲ 마이크 본체




▲ 안정적인 수음을 위해 양 측면에도 구멍이 송송 뚫려있다




▲ 상단에도 보인다


▲ 마이크를 쉽게 컨트롤할 수 있는 음소거 버튼과 볼륨 조절 휠




▲ 바로 위 음소거 버튼이 존재한다


▲ 마이크 후면


▲ 짱짱한 줄로 스탠드에 고정되어 있다


▲ C타입 단자와 헤드폰 단자


▲ 마이크를 받쳐주는 튼튼한 스탠드


▲ 옆 레버를 돌리면 자유롭게 높낮이를 조정할 수 있다




▲ 이렇게 위로도 쭉 당길 수 있고


▲ 180도까지 힌지를 돌릴 수 있다(엌ㅋㅋㅋ)


▲ 마이크를 스탠드에서 빼고


▲ 구성품에 들어있는 붐마운트와, 별도로 구매하는 붐암을 사용하면 거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이제 직접 사용도 해봐야하니


▲ 다시 적당히 각도 조절 해놓고


▲ C타입으로 연결해보자


▲ 준비 완료


▲ 스틸시리즈 세트로 완전 무장!



클수록 좋다
콘덴서 캡슐 크기가 3배 이상?



시중에 나와 있는 게이밍 마이크 제품군을 살펴보면 대부분 여러 캡슐을 곳곳에 적용하여 14mm 정도의 크기나 높아봐야 17mm 정도로 확인해 볼 수 있다. 근데 이번 리뷰를 진행하는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는 무려 1인치(25mm)의 캡슐을 지원한다.

이는 위에서 말한 다른 제품에 비해 표면적이 상대적으로 최대 3.2배까지 넓어 더 많은 주파수를 수음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소리의 깊이와 풍성함을 더했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단일 카디오이드 방식으로 설계되었으며 고해상도 24비트/48KHz의 레코딩을 지원한다.

하나 더.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에는 꽤 유용한 기능이 있다. 스틸시리즈 헤드셋 리뷰에서도 종종 확인해 볼 수 있겠지만, 바로 클리어캐스트 AI 노이즈 캔슬링 기능. 위치와 움직임에 제한이 존재하는 다이내믹 마이크와 달리 주변 소음을 원천 차단해 줘서 어느 곳에서든 소음없는 깨끗한 음질을 들려준다.

스트리머를 위한 스틸시리즈의 설계
Sonar for Steramers




▲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가 연결되면 스틸시리즈 GG 엔진에 바로 연동된다


▲ 해당 제품을 누르면 간단한 오디오 세팅과


▲ LED 조명 세팅을 할 수 있다


▲ 이후 소나 소프트웨어로 들어와 게이밍, 채팅, 미디어 등 여러 카테고리를 간단히 설정할 수 있다


▲ 우측 상단의 스트리머 모드를 활성화시키면 마이크 항목도 활성화된다


▲ 마이크로 들어오게 되면 앨리아스 마이크 전용 프리셋이 즐비해있다


▲ 역시 직접 설정하는 것보단, 전문가들이 설정해놓은 프리셋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 설정 팁 (출처 : 스틸시리즈 공식 유튜브)


▲ 그 밑으로 내려가게 되면 위에서 설명한 클리어캐스트 AI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온오프할 수 있다




▲ 소나 소프트웨어 AI 노이즈 캔슬링 성능을 확인해보자 (출처 : 스틸시리즈 공식 유튜브)


초심자도 거뜬!
접근성과 가시성 둘 다 잡았다



어떤 제품이든 사용법이 복잡하고 번거롭다면 사용하기 꺼려진다. 주변기기도 마찬가지다. 직접 본인이 내장된 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있거나 혹은 조작 방법이 까다롭다면 결국 그 기능을 온전히 사용하기 어려울 따름이다.

▲ 볼륨 휠 조정

▲ 음소거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는 이러한 번거로움과 복잡한 과정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마이크 전면에 보이는 음소거 버튼 및 볼륨 조절 휠로 간단하게 컨트롤할 수 있고, 이 또한 전면에 탑재된 LED로 볼륨의 강도나 음소거 유무를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마이크가 연결되면 하단에 탑재된 은은한 조명이 마이크 주위를 밝혀 데스크테리어가 성행하는 요즘 예쁘고 화려한 게이밍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성능은 물론 예쁜 디자인과 LED 그리고 접근성 및 가시성도 좋은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 스트리밍을 준비하고 있는 분이거나 게임 내 음성 채팅용 마이크를 필요로 하는 게이머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겠다.



▲ 스틸시리즈 앨리아스 게이밍 마이크 공식 영상 (출처 : 스틸시리즈 공식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