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테라를 너무 사랑하고 재미있게 하고 있어  뭔가 변화가 필요하다 생각하고 
제가 생각하는 변화는 제가 해본 게임들을 기준으로 말하는 것이니 
절대적으로 맞는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적은 문제점은 공론화가 되어 있던 것이니 
이런 방향은 어떤지 제시해보는 것입니다. 


1템 
테라는 시즌 마다 아이템의 가치가 폭락 하는 식입니다. 
기존 아이템의 가치를 지켜주지 않고 그대로 쓸모없게 만들어버리죠.
그런대 귀속인 템들중 
펫/성유물/카드/드래곤/속옷 같은 반 영구적인 것도 있습니다. 
다만 이것 들은 지속적인 성장이 불가능하고 난이도도 높은 편이죠.

RPG의 즐거움이 소통이면 RPG의 가치는 아이템입니다. 
내가 끼고 있는 케릭터의 아이템 케릭터의 성장  나의 중요한 가치이고 자본이죠.
현질을 많이 플레이한분 들은 자신의 투자한 가치를 지키고 싶고 
안하고 노력해서 얻은분 들은 자기가 노력한 결과를 지키고 싶습니다. 
특히 무기 장갑 로브 신발 악세사리 

강화하기 쉽습니까? 물론 테라가 타 겜보다 강화랑 옵작이 쉽다  하는대 
메이플 열심히 해본 유저로서 그건 아닙니다.  
메이플은 케릭터의 성장 을 중점으로 두어서 레벨업 과 
그에 맞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곳의 앤드 스팩은 
레벨이고 레벨이 낮으면 템이 좋아도 데미지가 반감되니까요.
결국 템이 아무리 좋아도 (물론 템이좋으면 ㅈㄴ 썜)
시간을 들여 키우지 않으면 안됩니다.
즉 플레이 시간이 그만큼 중요하고 케릭터의 장비가 아닌 
케릭터 그자체가 가치인 게임입니다. (물론 템이 미쳣긴함 2d리니지 ㅂㄷ)

테라도 유저가 적고 템의 가치가 적어서 그런거일뿐... 
확실한 계단구조가 되어있는 상태로 시즌제 . 
즉 기존템의 가치가 보존되어있는 상테로 추가적인 아이템 성능 을 강화할수있는 
시즌제 던전이 있었다면 
더욱 재밋는 시즌제 가 되지않았을까 싶습니다. 

첫번쨰 방법은 시즌제 축소
계단층 던전들을 여러가지 오픈하고 템을 시즌제로 돌리는것이아닌 
공명 을 시즌제로 운영하여 템의 부가적인 성능을 올리는 공명석이 계속 바뀌는 중이니 
공명석 의 효율이 높아진다면 사람들은 공명을 도전할것이고  시즌마다 공명에 도전할것이죠 
높아진 공명석의 효율만큼 공명의 난이도는 그만큼 어려워야할것이고
어려워지는 만큼의 도전하는 재미가 있을것입니다.

두번쨰는 요일던전입니다.
혹은 던전들을 시즌마다 바꾸는것이아닌 각 몇가지 상급 던전 혹은 중급던전을 이벤트성으로 
몇몇 요일에만 여는겁니다.
사람들이 환호하고 좋아하지만 계속 열리면 싫어하는 던전 
엘상.격상.바하르(상급추가좀).샨드라 상급 던전을 요일던전으로 각요일에 열고 그에 맞는 
이 요일에만 파밍을 할수있는 템을 주는  하는 방식을 준다면  템의 파밍 속도가 너무 빠르지않게 조절되고 
컨탠츠 소모가 미친듯이 날뛰지 않을겁니다.

아이템 가치의 보존은 이전부터 말이 많았습니다. 
이미 비맹이상의 템을 계속 승급과 강화식 으로 이어 간다는 템가치 보존의 약속을 
어긴이상 한시즌 한시즌이 그만큼 재밋고 보람차야 합니다.  어긴 약속만큼의 재미를 보장해야 했습니다.
그 재미역시 없이 유저들의 템가치 케릭터의 가치가 하급던전을 처음부터 다시 돌아 밑바닥부터 시작하게 
하는건  유저가 다들 떠나가게한 이유입니다. 자 누구머리에서 나온 아이디어인지 대가리 총맞았냐 

매시즌이 불안정하고 매시즌이 준비가 덜되었으며 매시즌유저가 떠나갓습니다. 
매시즌 소중한 유저들의 케릭터의 가치를 박살낸겁니다. 

골드수급역시 말도안됩니다.

자 이번에도 메이플을 보죠 (시장이 잘 형성 되어있고 유명하니 예시 들기가 좋습니다)
메이플의 주 메소 수급처는 보스입니다. 
매일 베럭을 돌리는것보다 
매주 가는 난이도높은 보스를 돌아야 돈을 많이 벌고 
매월 가는 더헬같은 보스는 돈을 더많이 벌기에 
템을 올릴수록 아이템의 가치가 높을수록 많이 버는 구조입니다. 
그럼 골드소모처는?  코어 젬스톤(스킬업해주는것 ,쌀먹용) / 혹은 유저들간의 거래로 하는 옵작 템 
케쉬 아이템 코디 즉 아래층유저들이 모아온 아이템들입니다.
난이도높은 보스를 잡아야만 나오는 템을  아래 베럭 많은 쌀먹유저들이 모은 환생의 불꽃 (아이템옵션바꾸는것)
으로 돌려서 서로 공생하는 분의기입니다. 

테라로 치면 하급뻉이 유저가  연마스크롤을 모으고 팔고 옵작용스크롤을 모아서 팔고 
상급도는 유저가 그걸 골드로 사고 상던 템을 팔아주는식 
물론 테라는 손가락피지컬겜이니 이런 시장구조는 어려울겁니다. 
다만 최소 하급도는 유저가 상급도는유저보다 골드수급이많고 
강화할수록 손해만보는 구조는 다잡을수있는 힌트가 되지않을까요?  

그리고 돌려막기 코디 말고 
개처참한 옷말고 이쁜코디 시즌한정코디좀 내주세요, 제발 돈벌기싫습니까 ?
내 금쪾같은 엘린이가 왜 맨날 같은옷 비슷한옷만 입어야합니까? 옷좀 사입게 해주십쇼 내 ?
즈기 타겜에 엘린 짞퉁 은 코디 하는맛에 아주 좋아죽더만  본판은 이게 뭡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