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능력]
사제의 주력 힐스킬은 락온힐 + 치유의날개(광역힐) + 치유의바람(광역힐) + 재생의성역(광역힐)
치유의 날개는 타겟형 광역힐이라 뭉쳐있는 아군(특히 근딜)에게 효율이 매우 좋으며, 후딜이 전혀 없어서 무빙하면서 사용가능한데다 힐량도 매우 우수함. 쿨타임은 20초로 조금 긴편이나 40%확률로 초기화 문장이 존재하며, 시전 후 초기화 적용이 아닌 스킬 시전 전(락온상태)에서 초기화 여부를 알려주기때문에 꼼수를 쓰면 쿨타임이 없는거나 마찬가지.
치유의바람은 쿨타임도 5초로 짧고 시전시간도 짧은편에 속하며 근접한 아군에게 광역힐을 줄 수 있음. 힐량도 좋은편. 유일한 단점은 사거리가 짧다는점이나 그 외의 장점이 너무 뛰어나서 사실상 힐스킬중에 제일 좋음.
재생의성역은 장판형 도트힐이며 위의 두가지 스킬보다 힐량이 낮으나 충분히 쓸만한 힐량임.
사제는 모든 힐스킬이 HP회복효과의 힐량증가 적용을 받음.
정령의 주력 힐스킬은 락온힐 + 신비한구슬(논타겟형 광역힐) + 영기소환(광역힐) + 회복의 정기(수동힐) + 생명의정령
락온힐은 사제와 같으나 도트힐이 존재함. 사제가 100%를 회복한다면 정령은 80%를 회복 후 도트힐로 찔끔찔끔 20%를 회복함. 별 차이가 없는편이긴 하나 사실상 단점임.
신비한구슬은 발사할때 - 되돌아올때 2타 힐로 유일하게 정령 스킬중에 힐량이 좋은편에 속하나 사정거리가 짧은편인데다 투사체가 느리고 범위가 좁아서 맞추기가 힘든편.
영기소환은 엄청나게 큰 범위의 광역 힐이나 힐량이 매우낮음. 그나마 상향을 먹어서 2틱당 문장포함 4200 * 5 = 21000인데 도트힐이라는점을 감안하면 여전히 낮은편에 속함.
회복의 정기는 초당 4917씩 5초동안 회복됨. 총 힐량은 24585. 나쁘지 않음. 그.러.나. 직접적인 힐스킬이 아니라 피가 없는 아군이 직접 바닥의 구슬을 주워 쳐먹어야 회복됨. 피가 30%이하로 떨어져서 죽기직전이 아닌한 귀찮아서 대부분 안먹으며 여기저기 날뛰는 보스몹의 경우 구슬 깔아놓기도 매우 힘듬
생명의정령은 자힐스킬이므로 (광역기가 1~2회 발동되나 범위가 매우 좁아서 타인 힐스킬로 부적절) 힐 능력면에선 제외
정령은 락온힐, 신비한구슬 두개만 HP증가효과의 적용을 받음.
사실상 비교할 가치가 없이 닥 사제 승
[정화]
사제는 17미터라는 광역범위내의 최대 15명의 아군에게 즉시 정화를 시전함. 쿨타임은 너프되어 5초이나 문장을 찍을경우 3.8초이며 3재감 적용시 3초 미만으로 떨어짐. 사실상 이거 하나로 완전체
정령은 락온정화, 구슬정화, 생정정화 3가지가 있으나 락온정화는 타겟을 하나하나 락온해서 정화를 해야하며 아군이 퍼져있거나 떨어져 있는경우 단체정화가 사제에 비해 힘듦.
구슬정화는 직접 주워먹어야 정화가 되는데 스턴같은 행동불능의 경우 애초에 주워먹을 수 없으니 사실상 슬로우같은 자잘한 정화 풀때밖에 사용불가. 인던에선 저주류 정화시 나름 쓸만함.
생정정화는 1~2회시전하지만 매우 좁은범위를 자신에게 시전하므로 사실상 타인 정화불가.
락온+구슬정화보다 사제의 광범위정화가 더 뛰어나므로 사제 승
[버프류 스킬]
사제의 버프는 자잘한거 다 제외하고 힘축(힘 +25) / 보축(맷 +11) / 신번(힘 +48 / 공속 +10).
정령의 버프는 분결(치유 + 110%) / 수정버프(맷 +10%) / 광기(힘 +40 / 공속 +6)
힘축 VS 분결
분결이 힘축보다 좋았던 시절은 50렙~58시절이며 딜러들이 힘셋위주로 맞춘다면 분결이 쓸만하겠지만 현재는 치유셋 떡칠으로 인해 대부분의 딜러의 치유수치가 250씩 되는데다 딜러문장에 치유, 치확이 많이 생겼기 때문에 약 50정도 상승시켜주는 치유수치는 별 의미가 없음. 전에 블루홀이 직접 '치유는 일정수치 이상 올라가면 별 차이가 없다' 라고 언급을 한 적이 있을정도. 따라서 힘축의 승리.
보축 VS 수정버프
수정의 맷 +10%는 '기본맷집'에만 적용됨. 기본 맷집이 '가장' 높은 궁수(76)기준으로 적용해도 맷집이 7밖에 증가하지 않음. 맷집 +11 증가시켜주는 보축의 승리.
신번 VS 광기
신번(힘 +48 / 공속 +10) / 광기(힘 +40 / 공속 +6). 수치상으로 이미 신번이 압승인데 버프의 시전 범위마저 신번이 훨씬 넓음.
버프류도 사제 승
[디버프 스킬]
사제맷감은 10%고 소소하지만 특성으로 3타 맞출경우 치저 3감소또한 존재함
정령은 맷감 9%. 사제가 약간 우수하나 정령은 역병창궐로 맷감 5%가 비록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짧긴 하나 존재함
결국 비슷비슷 하므로 무승부
[MP회복능력]
간단히 5인팟에 마쟁 1쿨(24초) 기준으로 계산해보자.
- 사제의 경우
마쟁(24초, MP 약1000) * 5명 적용 = 5000
재생의성역(12초, 총 250회복) * 2회 시전(24초기준) * 2인 적용(5인까지 가능하나 현실적으로 계산시) = 1000
사제 총합 6000회복
- 정령의 경우
정결(초당 MP20 회복) * 24틱(24초 기준) * 5명 = 2400
엠구(8초, MP639 회복) * 3회시전(24초 기준) = 1917
정령 총합 4317 회복
사실상 마쟁 하나가 정결, 엠구보다 더 뛰어나며 심지어 사제 자신의 MP까지 회복함.
1인 기준으로 계산시 주력스킬인 정신의결계의 MP회복능력이 보조능력으로 문장박은 재생의성역의 MP회복문장보다 못하다는걸 알 수 있으며 엠구역시 1인 MP회복에 주워먹는 수동식임을 감안하면 그 불편함에 비해 MP의 회복능력이 높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음.
다만 정령이 정기흡수를 사용한다면 정령의 능력이 훨씬 더 뛰어남. 그러나 정기흡수의 흡수범위가 좁음 + 시전도중 이동불가 + 방출범위가 약간좁다는 단점이 있어 상위던전에선 사실상 사용이 힘듦.
[결론]
그 외의 수갑, 구손같은 자잘한 장점은 생략하더라도
모든걸 따져봤을때 사실상 디버프를 제외한 힐, 정화, 버프, 엠회능력 모두 사제가 우세함.
그렇다면 생각해보자......
왜 정령은 장점이 없는 모든게 병신인 직업이 되었는가?
사실 정령사 직업의 컨셉상 장점은 정령과 메즈기다.
하.지.만. 정작 인던 보스는 모든 메즈기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100% 저항하며 정령스킬은 파정을 제외한(그마저도 파정조차 인공지능이 병신에 쿨이 엄청나게 김) 모든 스킬이 효율이 쓰레기급이고 파정역시 힐러라는 직업 특성상 인던에서 도움이 되는 스킬이 아니다.
사실 인던에서 정령을 비선호 하는 이유가 사제가 훨씬 생존에 안정적이기 때문임.
그렇다면 왜 사제가 생존에 더 안정적일까? 상급인던의 특성상 파티원 전체의 체력이 쭉쭉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사제는 광역힐이 많아 정령이 락온힐 깔짝대는 시간에 사제는 광역힐로 펑펑 체력을 회복해 줄 수 있으며 여기저기 퍼붓는 메즈기, 저주기를 광역 정화로 빠르게 정화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말하자면 힐량과 정화기능을 개선하지 않는한 절대로 인던에서 정령이 사제와 동급이나 그 이상의 취급을 받을 수 없음.
컨셉상 사제에게 힐량의 우세함은 양보하더라도 최소한 정령에게도 광역정화 줘야하는것이 맞지 않은가?
사제의 광역정화를 그대로 줄 것 같지도 않으므로 최소한 영기소환 첫 시전(보호막 생성시)시 범위내의 아군에게 광역정화 기능을 넣어야 한다고 생각함.
영기에 광역정화를 준다고 해도 25초짜리 광역정화보다 3.8초짜리 광역정화를 가진 사제가 더 좋은것은 여전하다고 생각함. 따라서 인던에서의 사제선호도 역시 별 차이가 없을것임. 정화는 쓸만해져도 그 외의 다른부분은 어차피 사제가 유리하기 때문.
사제의 컨셉상 장점이 뛰어난 HP회복능력과 버프기라면 정령은 MP회복능력과 디버프를 줘야 하는것이 맞지 않은가?
따라서 MP회복구슬과 정신의구슬의 MP회복량을 상향시키고 정기흡수는 시전시의 안전성을 상향시켜줘야하기 때문에 무빙시전가능 + 정기흡수 범위증가를 요구함.
디버프는 고통의주박 1/2/3타 적용시 맷집 9/11/13%감소 해주고 인던에서 전혀 쓸모가 없는 바위의속박, 구속탄, 유사의 속박, 섬광탄, 혼돈의 저주를 상향시켜서 몬스터 한정 추가디버프를 주도록 개선해야한다.
예를 들어주자면
구속탄 - 몬스터에게 시전시 공격속도가 20% 감소합니다.
유사의속박 - 몬스터에게 시전시 10초간 치명타 저항이 15% 감소합니다.
혼돈의저주 - 몬스터에게 시전시 10초간 공격력이 20% 감소합니다. (특수공격 제외)
이런식으로 인던에서 쓸 수 있도록 패치해줘야됨
어떻게 정령에게 메즈기쓰라고 5개나 넣어주고서 인던에서 아예 적용을 안되게 해놓는지 이해가 안됨
3줄요약
1. 영기소환 첫소환시 광역정화 추가
2. 정결, 엠구, 정기흡수 상향
3. 메즈기에 몬스터 한정 디버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