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산식 : 스킬 기본 재사용 시간x[1-(속격+재감+갑옷+문장)]x[1-(재감버프+재감비약)] = 최종 쿨타임
            스킬 기본 재사용 시간x[1-(아이템에 의한 재사용 시간 감소)]x[1-(재감성 버프의 합)] = 최종 쿨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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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 순서
a) 속격+재감+재감문장+갑옷 재감 옵션 -> %를 먼저 합산하고 합산한 값에서 100으로 나눕니다. 이 값을 A라고 하자.
b) 재감버프+재감비약을 위와 마찬가지로 %값을 합산하고 100으로 나눕니다. 이 값을 B라고 하자.
c) 스킬의 기본 재사용 시간 : 예를들면 사제 수갑 50초, 턱부수기 10초로 계산한다.
d) 기본 재사용 시간 x (1-A)x(1-B) = 최종 쿨타임
e) 사실은 %계산만 잘하면 된다. 낚시당했다고 생각하면 열받으면 재감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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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예시 올려드립니다.
 
명품이상의 무기 재사용 시간 감소 : 7.2% / 속격2단 재감 : 2% / 속격3단 재감 : 2.5%
맹수의 비약 : 15%
 
Case i) 사제 - 수호의 갑옷 / 기본 재사용 시간 50초
상황설정 : 명품무기3재감 + 속격3단(무기,장갑)+재감25%문장+갑옷옵션 수호의 갑옷 - 10% 재사용시간감소
사제의 수호의 갑옷은 비약과 사제 고유스킬로 인한 버프성 재사용 시간 감소의 성격을 띄지 않습니다.
 
계산 : 50x[1-(7.2*3+2.5*2+25+10)/100]x(1-0) = 50*0.384 = 19.2초
스킬 툴팁 = 19.2초
스킬 숏컷 = 20초
 
Case ii) 궁수 - 화살의 비 / 기본 재사용 시간 25초
상황 설정 : 명품무기 2재감 + 속격3단 (무기) + 재감25%문장 + 갑옷옵션없음+맹수의비약
궁수 고유스킬로 인한 버프성 재사용 시간 감소는 없습니다.
 
계산 : 25x[1-(7.2*2+2.5+25+0)/100]x(1-0.15)=8.90375초
스킬 툴팁 = 8.9초
스킬 숏컷 = 9초
 
Case iii) 마법사 - 지옥불 소환 / 기본 재사용 시간 12초
상황 설정 : 명품무기 재감x + 속격x+재감20%문장+갑옷옵션 없음 + 맹수의 비약
마법사 고유스킬로 인한 버프성 재사용 시간 감소는 없습니다.
 
계산 : 12x[1-(0+0+20+0)/100]x(1-0.15)=8.16초
스킬 툴팁 = 8.2초
스킬 숏컷 = 9초
 
Case iV) 비검사 - 비검 회전 칼날 / 기본 재사용 시간 15초
상황설정 : 명품무기 1재감 + 속격2단(무기,장갑)+재감30%문장+갑옷 옵션 없음+맹수의 비약 + 어둠강림
비검사 고유스킬로 인한 버프성 재사용 시간 감소는 어둠 강림입니다.
 
계산 : 15x[1-(7.2+2*2+30)/100]x[1-(15+70)/100] = 1.323초
스킬 툴팁 = 1.3초
스킬 숏컷 = 2초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52&name=subject&keyword=%EC%9E%AC%EC%82%AC%EC%9A%A9&l=20218





즉, 무기 3재감, 속격3단 2개, 갑옷 재감, 문장 재감은 다 더하면됩니다.

법봉3재감 7.2x3 = 21.6%

속격3단2개 2.5x2 = 5%

문장재감 15%

다더하면 41.6% 감소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