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패치후


좀 늦기는 했지만 혹시나 뒤늦게 테라, 특히 광전하러 오셔서 도움 필요하신분 있을까봐 씁니다.

갑옷, 신발
유니크옵션 크게 의미 없고, 보조옵션에 체력 두줄짜리 붙은거 쓰면 됩니다.
예외는 무기 피의맹약 쓸 경우인데(딜 10% 증가, 회복량 50% 감소), 이때는 갑옷 성역의 수호자(회복량 30% 증가) 구해보는걸 추천합니다.

무기
마력의 폭풍우-MP소모량 1.5배 증가, 스킬위력 8% 증가
마나소모량 2배일때는 힐러가 패턴피하느라 바로바로 못채워줬을때 마나없어서 깡통되기도 했는데, 1.5배로 패치되고 나서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냥 페널티 없는 8퍼센트 증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물의 권능-영물패시브 치명타위력 증가의 쿨타임 15초 감소
영물시리즈는 안 쓰는게 낫습니다. 영물로 인해 올라가는 치명타위력 증가는 물리치명타위력 증가와 달라서 데미지 상승량이 썩 좋지가 않아요. 예에엣날에 합성옵으로 치명타위력 0.02배 있을때도 힘 4에 밀려서 안쓰던 옵션인데 이제와서는 더더욱 의미 없습니다. 

묵직한 일격-공격속도 10% 감소, 스킬위력 16% 증가
딜상승량 엄청쎕니다. 다만 공속이 엄청 느려집니다. 저는 연꽃(+3) 4쾌역(+4)해서 페널티 최대한 줄여가며 썼는데 불편한게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간단한 예로, 권정팟에서는 폭주 3사이클이 정말 한치의 오차도 없이 써야 간신히 돌아갈 정도로 느립니다. 연꽃없으신분들은 옛날처럼 2사이클 돌려야하는데 그럼 엄청 손해죠. 버프이후로 풀스택 야돌의 한방한방이 풀스택 쌍수 한대만큼 쎈데 그걸 희생하게 되니까요. 또 바하르 동동이 피하는것도 난감하고, 코상 보호막이나 엘상 타임어택, 쫄처리등 순간폭딜이 필요한 구간에서도 매우 구립니다. 그걸 다 만회할만큼 딜 상승량이 좋긴 한데, 쓰실거면 편의성부문에선 완전 꽝인건 알아두세요.

분노 제압자-분노한 몬스터 공격시 스킬위력 16% 증가
극딜구간, 즉 브로치와 온갖 버프를 다 두르고 필살기 박는구간에서 페널티없는 16% 증가는 엄청 좋습니다. 특히나 광전은 인술처럼 폭주에 딜이 많이 몰린 클래스라 더더욱 그래요. 30퍼밑에서 상시 분노상태인 바하르와 분노가 빨리빨리 돌아오는 저렙인던에서도 좋구요. 다만 비분시 상승량이 0이라 다른옵션들에 비해 약합니다. 그래도 시즌 후반으로 갈수록 클탐이 점점 줄어들텐데 그럴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1티어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멸의 표식-초당 1회 표식스택, 15회 중첩시 최대체력의 0.1% 피해 (최대 2억)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코상바하르 기준 500~700만가량 딜상승인데 DPS 뭐 8천만 가정해도 못해도 8%상승이니까요. 다만 템 수준이 올라갈수록 효율이 떨어지고, 필살기 폭주구간에 전혀 도움이 안될뿐더러 미터기에 집계가 안되서 딜량 반영이 안된다는 말도 있어요. 해서 중간에 쓰다가 갈아타기에 적당한 것 같습니다.

피의 맹약-회복량 50% 감소, 스킬위력 10% 증가
모든구간 딜량상승은 좋은데 체력회복 잘 안되는게 좀 그렇습니다. 가뜩이나 스스로 피 깎아먹는 클래스인데... 생존에 자신있거나 믿음직한 힐러가 있으신분들은 쓰셔도 좋겠네요.

나머지 옵션들은 피빕이나 탱힐용이라 적지 않았습니다.

쓸만한 옵션들의 장단점 간단히 요약하자면

마력의폭풍우
장점: 페널티 없음
단점: 8%라는 타 옵션들에 비해 살짝 떨어지는 딜 증가량
묵직한 일격
장점: 강력한 딜 상승량
단점: 공속감소로 인한 폭주구간 딜 저하, 일부 인던 패턴에서 매우 거지같음
분노 제압자
장점: 폭주시 최고의 딜, 바하르1티어 
단점: 비분노구간에 딜상승량 0
소멸의 표식
장점: 적당한 딜 
단점: 인던에 따라 요동치는 효율, 템수준이 올라갈수록 안좋아짐, 미터기 반영이 제대로 안되서 딜딸불가
피의 맹약
장점: 모든구간 높은수치의 딜 상승량 
단점: 죽을 위험 올라감

매물 유무와 가격대 고려해서 적당한거 구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장갑
응집된 마력-MP 50% 이하일 때 스킬위력 12% 증가
못쓰는 옵션입니다. MP 50% 이하를 맞출수가 없어요. 전처럼 무기 마력의폭풍우가 2배소모라면 모를까, 지금은 50% 만들라면 무기막기 미친듯이 연타해도 50% 밑으로 내리는데 한세월입니다. 힐러 없이도 그정도인데 힐러가 채워주고 하는거 고려하면 그냥 못써요. 폭주때도 전혀 이득이 없구요.

마흐트난의 힘-5초마다 힘 1씩 증가, 최대 50
50스택까지 채우면 그 어떤 옵션보다 좋습니다. 다만, 최대스택까지 차는데 4분 넘게 걸려서 단기전에는 적합하지 않고, 죽으면 날아갑니다. 딱히 할말이 없네요. 장단점이 너무 확실해서... 엘상같은 초장기전에서는 써볼만할것같습니다. 근데 여긴 또 죽을위험이 많죠?

영물의 포효-무기에서 말했듯 영물시리즈는 안쓰는게 좋습니다.

전투의 정석-체력 80% 이상일때 스킬위력 6.5% 증가
타클래스의 경우 덮어놓고 1티어지만 광전은 사정이 조금 다릅니다. 차징만 해도 피가 빠지고, 각종 스킬들이 체력을 소모하고, 폭주도 쓸때마다 체력이 뭉탱이로 까이기 때문에 80% 밑으로 떨어지기가 너무 쉬워요. 그리고 떨어지는 순간 딜증가는 빠이빠이입니다. 폭주쓰면 패턴을 어쩔수없이 몸으로 받아내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면 딜은... 그래도 힐러만 잘 뒷받침되면 분노/비분노, 폭주/비폭주 모든구간에서 이렇게 무난하게 딜 올려주는 옵션은 없습니다. 살짝 아쉽지만 그래도 1티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회주의자-5초에 한번씩 위력 25% 증가
이것도 타클래스와 광전한테 가치가 다른 옵션인데요, 타클래스는 구리지만 광전은 반대로 굉장히 좋은편입니다. 광전은 스킬 대부분이 표기된 스킬데미지를 한번에 입히는 구조라서, 대표적으로 모아치기의 경우 버프 뜨자마자 꽝 찍으면 25% 올라간 초강력 모아치기를 때려박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피의보복 10%, 용버프까지 더한다면...? 
반대로 예를들어 인술같은경우 부메랑 수리검이 표기위력은 7000이더라도 이걸 여러번에 걸쳐 나눠때리는 구조라 전혀 도움이 안 되죠. 하지만 광전은 소돌/폭주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서 이득볼수있으니 매우 좋습니다. 타이밍 맞추기도 모아치기같은 경우 차징을 살짝 길게하는식으로 타이밍 맞추기도 굉장히 용이하구요. 
단점은 폭주와 소돌때 별 의미가 없고, 컨트롤이 좀 피곤할 수 있어요.

무모한 신념-체력 60% 이하일 때 스킬위력 15% 증가
위력증가는 나쁘지 않으나 조건을 맞추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메타가 템옵션 (전시즌까지 카이아의도전, 현시즌 전투의정석 등)때문에 힐러는 풀피유지를 기본으로 하고 사제같은경우 심주켜고 딜만 넣어도 힐이 자동으로 되는 상황에서 60% 밑을 유지한다는건 글쎄요... 각잡고 피맹낀 딜러들 구해서 합의하에 랭작한다면 모를까 보편적인 파티에서 쓰기엔 너무 어려운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나머지 옵션들은 역시 피빕이나 탱힐용이라 적지 않았습니다.

쓸만한 옵션들 장단점 간단히 요약하자면

마흐트난의 힘
장점: 풀스택시 최고
단점: 풀스택 채우는데 최소 4분10초라 단기전에 불리, 죽으면 증발
전투의 정석
장점: 힐이 뒷받침된다는 가정하에 모든구간 좋은 딜 상승량
단점: 클래스 특성상 모든구간에서 효율보기 현실적으로 힘듬, 특히 최고의 극딜구간인 폭주...
기회주의자
장점: 모아치기가 매우 강력해짐, 그외 혼신/대지치기 역시 이득
단점: 소돌/폭주에서 별 도움이 안됨

역시 매물 유무와 가격대를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혹시 틀린부분이나 생각이 다른부분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