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확 공식

  • A : 추가 치확증가 (예: 케스타닉 패시브, 정밀 타격 크리, 명사수 III, 집중 등등 ..)
  • B : 스킬 특정 추가 치유발 (예: 법사 문장)
  • D : 방향 수정치
  • F : 레벨 차이 수정치
  • G : 스킬 특정 추가 치명타 발생 확률 (예: 집사/뇌룡 무장)
  • I : 스킬 특정 치유발 수정치 (예: 속사)
  • L : 특정 몬과의 레벨 차이
  • %CC : 치명타 확률
  • CR : 특정 몬 치명타 저항
  • Cf0 : 기본 치유발
  • Cf : 추가 치유발

계산

궁수는 다음 과 같은 수치입니다 :
  • A : 명사수 5%, 집중 7% == 0.12
  • B : 1
  • D : 1.6 (딜러는 후방 .. !)
  • F : ?
  • G : 집사/뇌룡 3, 외 1 
  • I : 속사 3, 외 1
  • L : 70 - x, 파상 71 => -1, 바하르 70 => 0, 파하 69 => 1
  • CR : 현 넴드는 210으로
  • Cf0 : 60
  • Cf : ?

F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
  • F = T * L where T = [0.5%, 1.5%]

  • 파하 : F = 0.015 * 1
  • 바하르 : F = 0
  • 파상 : F = 0.005 * (-1)

사제랑 정령사 특성으로 인해 치명타 저항은 210 -12 == 198입니다.
속사 특성이 있으나 9% 확률로 발생하는 치유발이라 계산에 포함하지 않겠습니다.

집사 / 뇌룡의 일격

%CC = 1 - (1 - 3 * (0.12 + n) - F) * (1 - n - F)
n = [ (1.6 * 1 * (0 + 60 + Cf)) / (10 * (198)) ]

파하 :
%CC = 1 - (1 - 3 * (0.12 + n) - 0.015) * (1 - n - 0.015)
n = (1.6 / 1980) * (60 + Cf)
1 - (1 - 3 * (0.12 + [(1.6 / 1980) * (60 + Cf)]) - 0.015) * (1 - [(1.6 / 1980) * (60 + Cf)] - 0.015)
let X = 60 + Cf
1 - (1 - 3 * (0.12 + [(1.6 / 1980) * X]) - 0.015) * (1 - [(1.6 / 1980) * X] - 0.015)


X = 257.813 ~= 258 = 60 + 198, Cf = 198

  • 100% : 257.813 .. 198
  • 99% : 252.53 .. 193
  • 98% : 247.305 .. 187
  • 97% : 242.135 .. 182
  • 96% : 237.018 .. 177
  • 95% : 231.952 .. 172

바하르 :
%CC = 1 - (1 - 3 * (0.12 + n) - 0) * (1 - n - 0)
n = (1.6 / 1980) * (60 + Cf)
1 - (1 - 3 * (0.12 + [(1.6 / 1980) * (60 + Cf)])) * (1 - [(1.6 / 1980) * (60 + Cf)])
let X = 60 + Cf
1 - (1 - 3 * (0.12 + [(1.6 / 1980) * X])) * (1 - [(1.6 / 1980) * X])


X = 264 = 60 + 204, Cf = 204

  • 100% : 264 .. 204
  • 99% : 258.784 .. 198
  • 98% : 253.623 .. 194
  • 97.5% : 251.063 .. 191
  • 97% : 248.515 .. 189
  • 96% : 243.459 .. 183
  • 95% : 238.452 .. 178

파상 :
%CC = 1 - (1 - 3 * (0.12 + n) + 0.005) * (1 - n + 0.005)
n = (1.6 / 1980) * (60 + Cf)
1 - (1 - 3 * (0.12 + [(1.6 / 1980) * (60 + Cf)]) + 0.005) * (1 - [(1.6 / 1980) * (60 + Cf)] + 0.005)
let X = 60 + Cf
1 - (1 - 3 * (0.12 + [(1.6 / 1980) * X]) + 0.005) * (1 - [(1.6 / 1980) * X] + 0.005)


X = ~266.062 ~= 266 = 60 + 206, Cf = 206

  • 100% : 266.062 .. 206
  • 99% : 260.869 .. 201
  • 98% : 255.729 .. 196
  • 97% : 250.641 .. 191
  • 96% : 245.605 .. 186
  • 95% : 240.617 .. 181

바람 걸음

궁수 70렙 스킬 연마로 인해 연마 풀강 했을때 스킬 치확이 42% 추가 됩니다 :

  • A : 5% + 7% + 42% = 0.54
  • G : 1

%CC = 1 - (1 - 1 * (0.54 + n) - F) * (1 - n - F)
n = [ (1.6 * 1 * (0 + 60 + Cf)) / (10 * (198)) ]


파하 .. 집사 / 뇌룡의 일격 100% 치확의 치유발 :

  • 치유발 : 198
  • 치확 : 1 - (1 - 1 * (0.54 + [(1.6 / 1980) * (60 + 198)]) - 0.015) * (1 - [(1.6 / 1980) * (60 + 198)] - 0.015)
    = 81.634%
  • 연마가 없을 경우 :
    • 치확 : 1 - (1 - 1 * (0.12 + [(1.6 / 1980) * (60 + 198)]) - 0.015) * (1 - [(1.6 / 1980) * (60 + 198)] - 0.015)
      = 49.021%

바하르 .. 집사 / 뇌룡의 일격 100% 치확의 치유발 :

  • 치유발 : 204
  • 치확 : 1 - (1 - 1 * (0.54 + [(1.6 / 1980) * (60 + 204)])) * (1 - [(1.6 / 1980) * (60 + 204)])
    = 80.595%
  • 연마가 없을 경우 :
    • 치확 : 1 - (1 - 1 * (0.12 + [(1.6 / 1980) * (60 + 204)])) * (1 - [(1.6 / 1980) * (60 + 204)])
      = 47.555%

파상 .. 집사 / 뇌룡의 일격 100% 치확의 치유발 :

  • 치유발 : 206
  • 치확 : 1 - (1 - 1 * (0.54 + [(1.6 / 1980) * (60 + 206)]) + 0.005) * (1 - [(1.6 / 1980) * (60 + 206)] + 0.005)
    = 80.245%
  • 연마가 없을 경우 :
    • 치확 : 1 - (1 - 1 * (0.12 + [(1.6 / 1980) * (60 + 206)]) + 0.005) * (1 - [(1.6 / 1980) * (60 + 206)] + 0.005)
      = 47.063%

사제팟

사제 68레벨 스킬 연마로 인해 연마 풀강 헀을때 기본 치유발의 36% 추가 됩니다.

60 * 0.36 = 21.6 ~= 22

  • 파하 (집사/뇌룡 치확 100%) : 198 .. 198 - 22 = 176
  • 바하르 (집사/뇌룡 치확 100%) : 204 .. 204 - 22 = 182
  • 파상 (집사/뇌룡 치확 100%) : 206 .. 206 - 22 = 184

정령사팟

정령사 분노의 결계 IV 스킬로 인해 기본 치유발의 120% 추가 됩니다.

60 * 1.2 = 72

  • 파하 (집사/뇌룡 치확 100%) : 198 .. 198 - 72 = 126
  • 바하르 (집사/뇌룡 치확 100%) : 204 .. 204 - 72 = 132
  • 파상 (집사/뇌룡 치확 100%) : 206 .. 206 - 72 = 134

장비

저는 다음과 같이 세팅 할려고 노력중입니다 .. !

주관적인 세팅이고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

목표 추가 치유발 : 190

파상에서 ~97% 확률이 충분하다고 보고, 운이 좋으면 속사 특성으로 인해 치유발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목표 치유발을 180으로 정했습니다.

악세사리 각인서는 야수의 강타(힘)로 조정했습니다. 정령사팟에는 각인서를 야수의 맹격(치유 24/36)으로 하면 치유발 수치가 넘치게 됩니다.

저는 강박증이 없지않아 있어서 .. 크리스탈 4개 다 똑같던가, 악세사리 각인서 6개가 다 똑같던가 .. 그런걸 좋아합니다 :)

악세사리도 최대한 한셋으로 계산해봤습니다.

  • 60 : 기본
  • 5 : 길드 스킬 버프
  • 41 : 기본 장비 세팅 (장갑 21 토템 14 벨트 6)
= 60 + 46

악세라리에 필요한 추가 치유발 : 

  • 파하 (100%) : 198 - 46 = 152
  • 바하르 (100%) : 204 - 46 = 158
  • 파상 (100%) : 206 - 46 = 160
  • 개인 : 190 - 46 = 144

사제팟

  • 22 : roof(21.6) = 22; 사제 스킬 연마

광명 악세라리에 필요한 추가 치유발 :

  • 파하 : 198 - 46 - 22 = 130
  • 바하르 : 204 - 46 - 22 = 136
  • 파상 : 206 - 46 - 22 = 138

  • 개인 : 180 - 46 - 22 = 최소 112

  • 0 광명의 써클릿
  • 52 광명의 귀걸이: 치명
  • 52 광명의 귀걸이: 치명
  • 0 광명의 목걸이: 힘 (치명: 62)
  • 0 광명의 반지: 힘 (치명: 68)
  • 0 광명의 반지: 힘 (치명: 68)
  • 24 크리스탈 (분노의 역류 II * 4)
= 128

양 불고기를 사용하실 시 악세 크리스탈을 힘의 역류 II로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악세사리 승급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아직 광명 악세사리는 하나도 없는 상태입니다 ..

초월 악세사리에 필요한 추가 치유발 :

  • 0 초월의 써클릿
  • 36 초월의 귀걸이: 치명
  • 36 초월의 귀걸이: 치명
  • 42 초월의 목걸이: 치명
  • 0 초월의 반지: 힘 (치명: 46)
  • 0 초월의 반지: 힘 (치명: 46)
  • 24 크리스탈 (분노의 역류 II * 4)
= 138

초월 악세사리에 광명 악세사리로 하나하나 승급하실때 악세사리 크리스탈로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초월의 목걸이 승급하실때 힘 악세사리로 변형하셔야 됩니다.

정령사팟

사실 정령사팟은 적정 치유발을 맞추기 불가능합니다 -- 궁수뿐만 아니라 타 직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 권술사의 정령사팟 치유발 : -80 정도). 그러므로 사제팟을 위해 치유발을 맞추고, 정령사팟은 최대한 치유발을 낮추는 방식을 추천해 드립니다.

  • 72 : 정령사 분노의 결계 IV 스킬

광명 악세라리에 필요한 추가 치유발 :

  • 파하 : 198 - 46 - 72 = 80
  • 바하르 : 204 - 46 - 72 = 86
  • 파상 : 206 - 46 - 72 = 88

  • 개인 : 190 - 46 - 72 = 최소 72

  • 0 광명의 써클릿
  • 52 광명의 귀걸이: 치명
  • 52 광명의 귀걸이: 치명
  • 0 광명의 목걸이: 힘 (치명: 62)
  • 0 광명의 반지: 힘 (치명: 68)
  • 0 광명의 반지: 힘 (치명: 68)
  • 0 크리스탈 (힘의 역류 II * 4)
= 104

초월 악세사리의 필요한 추가 치유발 :

  • 0 초월의 써클릿
  • 36 초월의 귀걸이: 치명
  • 36 초월의 귀걸이: 치명
  • 42 초월의 목걸이: 치명
  • 0 초월의 반지: 힘 (치명: 46)
  • 0 초월의 반지: 힘 (치명: 46)
  • 0 크리스탈 (힘의 역류 II * 4)
= 114

초월 악세사리는 승급하시 상대적으로 쉬운편이라 목걸이는 두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

  • 힘 목걸이 : 72. 악세사리 크리스탈 추가로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