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슴체 양해바랍니다.

 

 

 

 

지금 전장중에 쿠마스와 포화는 30레벨부터 만렙까지 출입이 가능함.

 

헌데 출입은 가능하지만 저렙 캐릭터는 만렙캐릭터에 비해 너무나 약한 모습을 보여주기때문에

 

전장 입장하자마자 저렙캐릭을 강퇴하는 아주 훈훈한 풍경도 많이 보임.

 

그 이유는 저렙이 만렙이랑 비교해서 리얼 개 쓸모없기때문임.

 

나열해보자면

 

1.크리스탈

 

저렙때는 제대로 챙기기 귀찮기도하고 매물도 잘 없고 가끔 챙기는사람이 있다고해도 성능이떨어짐.

 

2.맺집

 

약함. 그냥약함. 만렙 로브보다 저렙중갑이 더 약함. 솔직히 이게 제일 문제.

 

3.스킬

 

얼폭없는 법사, 덫살과 살비없는 궁수, 작살없는 창기 등등.... 각 직업별 코어스킬을 배우지못한 캐릭터들은

 

존재감이 뚝뚝떨어짐...

 

 

 

 

이거 세개만해도 공,방 모든면에서 후달린다는점을 알 수 있음.

 

그나마 포화는 20대 20인데다가 포를 타거나 내성사다리를 지킬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금 나은면이 있음.

 

하지만 쿠마스의 인간팀은 노답. 중갑이 운반을 못하고 힐러가 힐량과 유틸리티가 딸림.

 

딜러도 한두대맞으면 픽픽 쓰러지고 딜링도 안나옴.

 

저렙들한테 '저렙이 전장을 왜 와서 민폐냐' 라고 하는게 뭐, 틀린말은 아니지만 이게 저렙캐릭 키우는 사람

 

입장에서는 예를들어서 30레벨에 칼같이 전장와서 일퀘두개, 일반퀘두개를 깨고나면 거의 34레벨이 다 되어있는

 

쾌감을 맛볼 수 있음. 또 이게 잘 생각해보면 밤피르의저택 졸업레벨인 32부터 사교도 매칭가능레벨인 35까지

 

인던이 없기때문에 이 전장퀘가 허니 꿀.

 

더군다나 일퀘는 레벨비례기때문에 천천히 키우는 50레벨대 캐릭터에게는 빛과같은 존재.

 

또, 30,40,50레벨마다 주는 전장 일반퀘도 받자마자 완료하면 1레벨쯤은 우습게 레벨업을 해버리니 유혹을 뿌리치기힘듬.

 

어차피 만렙후 전장포인트도 필요하겠다, 경험치도 쏠쏠하니 안갈 이유가 없는거임.

 

(그러니까 전장오는 저렙유저를 깔게아니라 저렙때 전장을 오게끔 만들어놓고 저렙이 전장에서 열라 약하게

 

만들어놓은 파란구멍을 깝시다.)

 

그러니까, 거지같이 30레벨부터 전장에 오게 하려면 밸런스를 좀 맞추던가 아니면 아싸리 60레벨 컨텐츠로 만들던가

 

할 필요성이 있어보임.

 

 

짧은 소견으로 개선안을 내어 보겠음.

 

 

 

1. 저렙캐릭터 체력 보정

 

일단 픽픽쓰러지는 저렙들 체력좀 보정시켜줬으면 함. 쿠마스 브레스 한방에 황천가는 저렙들 보면 눈물이 앞을가림.

 

제일 당연한거라서 제일 쓸말도 별로 없는듯. 체력이든 방어력이든 어쨌든 저렙 픽픽 죽어나가는것좀 어떻게 해줘야함.

 

고레벨 습득스킬을 사용하지못하니 딜과 생존력이 당연히 딸리는걸 고려하면 체력은 좀 넉넉히 보정해줘도 되지않나싶음

 

 

 

2. 크리스탈 균일화

 

기왕 균일화시키는거 크리스탈도 전장용 크리스탈로 균일화시키던가 크리스탈은 전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하던가...

 

장비 기껏 다 전장용으로 통일시켜놓고 크리스탈에서 꽤 큰 차이가 나버리니까 의미가 많이 퇴색되는 듯 함.

 

사람들이 부캐키울때 어차피 몇 시간 안가서 레벨 쭉쭉 올릴거 아니까 사람들이 저렙때는 크리스탈을 제대로 안구함.

 

초보는 초보라서 몰라서 안구하고.

 

만약 저렙캐릭터가 크리스탈을 챙겨와도 녹크차이에, 크리스탈 렙제별 능력치 차이때문에 차이가 없을수가 없음.

 

그냥 크리스탈도 '전장의크리스탈' 해서 동일한 능력치를 가진 크리스탈로 하던지 쿠마스 능력치 손좀보고

 

크리스탈 영향력을 없애버리던지...

 

 

3. 쿠마스에서 보석을 인간이 습득시 능력치 균일화.

 

이건 그냥 내 기획일뿐인데, 현 상태에는 도의, 맺집녹크, 전속,평속 낀 창기나 광전이 최상의 운반자임.

 

그런데 중갑이 한명, 혹은 아예 없는 파티가 매칭되기도하며 중갑캐릭이 저렙이면 운반하기 참 힘들어짐...

 

게다가 운반자가 길을 잘 모르거나 보석습득 타이밍센스가 안좋거나 크리셋팅/레벨이 안되면... 최고의 발암물질로 둔갑.

 

그러니까, 이런 거지같은 언밸런스를 해결하기위해 힐러는 인간팀에 두명씩 주는건 고정으로하되 중갑,로브,경갑

 

캐릭터를 마음대로 매칭해도 괜찮게 인간이 보석을 먹었을때, 방어/체력/전속/평속 등 운반에 필요한 능력치를

 

현재 창기/광전이 먹은 능력치와 비슷하게 일괄설정되게 하면 운반으로 암걸리는일이 훨씬 덜 해지리라 생각하고

 

부캐 키우는 사람들도 스킬없어서 잉여로운거 아니까 운반자를 지원해버리면 됨.

 

지금은 쿠마스에서 딜러/힐러/운반자 모두 저렙상태이면 1인분 해먹기 참 힘든데, 이런식으로 운반자 능력치를

 

균일화시키면 저렙캐릭은 길을 아는 한, 운반을 시키면되니 저렙캐릭터가 질타받는일도 훨씬 적어지리라 생각함.

 

쉽게말해서 30레벨짜리 쿠마랑 만렙짜리쿠마랑 똑같은것처럼

 

30레벨짜리 보석먹은인간과 만렙짜리 보석먹은인간의 능력치를 같게 하자는것임.

 

물론 이렇게 패치를 할거면 쿠마스쪽에도 어느정도 밸런스작업을 해줘야하겠지만...

 

어차피 이 글은 필자의 망상 선에서 끝날거라는걸 알기때문에...

 

 

 

 

 

 

 

-마치며-

 

어쩌다보니 쿠마스위주로 얘기했는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포화는 20대 20인데다가 저렙은 내성사다리 보초를 서거나

 

포를 탐으로써 저렙 패널티를 없애버릴 수 있음. 근데 쿠마는 그딴게 없으니까.

 

아무튼, 체력문제랑 크리문제는 좀 해결해줬으면 함. 보석획득시 능력치 균일화는 수정하려면 고생도 하셔야겠고...

 

근데 레벨에 체력보정해주는건 크게 어려운거 아니잖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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