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탈퇴하고 한동안 안하다가 잠깐 복구신청해서 마지막글이랍시고 남기고 다시탈퇴하고 눈팅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번복하게 되는점에서는 죄송하다는 말밖에 전해드리기 힘드네요. 어쨌든 그런부분에 대해서는 욕하신다면 달게 받겠습니다.

굳이 변명을 하자면 얼마전 마공사테스터로 블루홀 본사 방문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담당자분과 얘기를 하다 나온 부분인데 결국 인벤 활동을 하지않으면 개인의 능력만으로는 바꿀 수 있는것이 없어보였습니다.

이제 본론을 꺼내자면 15강 하신분들 진심으로 현재 마공사 딜이 좋다고 느끼시나요?

제가 지금 가진 15강케릭이 4개입니다. 창기 광전이 하켄15 무사 마공이 카이락15 그리고 전시즌엔 무기에 나적옵 박은 검투도 하켄15 했었습니다.

발하1넴 실험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검투 1분15초 마공1분 비검1분 입니다만 사실 제 검투는 4옵에 나적옵을 박은 검탱입니다. 사실 단축이 더 가능한부분입니다. 오로지 검딜만 추구한분이라면요.

그럼 그 이후에 마공사는 무엇을 받았고 비검과 검투는 무엇을 받았을까요. 우선 희귀문장패치가 있었습니다. 마공 문장 뽑으면서 한숨만 쉬었습니다. 별 쓰레기만 주는구나.
비검 검투 희귀문장 전부뽑으면서 들은 생각은 오 이거 쩌는데? 이런거였죠. 그러면서 밸패랍시고 무사상향 이루어지면서 충격탄과 구르기에 너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시점에서 개인적인 궁금증으로 개인적인 기록체크 수준의 발하2넴 딜실험을 했습니다. 무사마공 기록이 동일 수준이었습니다. 다만 무사는 본인의 실수로 포화문장을 찍은 상태로 해버렸습니다. 여기서 이미 재실험의 의욕자체가 사라지더군요. 검투 궁수요? 5초정도의 차이가 있더군요. 다만 이케릭들은 맷감이라는 파티딜에 거의 20퍼에 육박하는 상승을 가져다주는 케릭이죠. 여기서 이미 무비궁검에 밀립니다. 법광은 개인적으로 부족한 인맥탓인지 실험자를 구하지 못하였습니다.

허나 이후에 법광도 꽤나 상향을 받았고 이부분에 대해서는 단순 체감이 아닌 객관적인 실험을 통한 재조명이 필요해보인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사실 지금 광게보면 이게 무슨상향이냐하지만 객관적인 자료측면이 거의 없다시피하기에 신뢰도가 떨어진다 봅니다.

그리고 특성패치.

무사는 이미 탑수준의 딜량에서 특성패치를 밟고 날아올랐죠. 비검도 보니 특성이 상당히 준수하고 대체로 자원회복탭에 좋은 특성을 받은 캐릭들이 이득을 본거죠.

마공사 무얼받고 무엇을 잃었나요. 특성 찍어보니 어떠십니까?

사실 이런글을 남기게 되는게 여전히 마공 그거 지금도 딜탑아닌가? 이런분들 되게 많습니다. 상위권딜러잖아 하시구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미 비무검궁에 뒤쳐집니다. 최대5위죠. 비벼볼만한 직업 법광입니다만 전 솔직히 이 두직업보다 낫다고 할 자신없습니다.

제가 못하는거일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룬의 영광 서버에서 망고농장이라는 마공사를 플레이 하면서 어? 이사람은 정말 나보다 잘하네 라고 느껴본적이 없습니다. 비슷비슷하구나 싶은 분들은 몇분 계시지만요. 물론 여전히 옆에서 보면서 배울건 배우곤합니다.

이러한 연유들로 마공사라는 직업도 상향을 바던 타직업의 하향을 외치던 밸런스 측면의 복구가 필요한 상황이라 봅니다.

초반부에 밝혔듯 인벤이란 사이트의 영향력이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이슈화되는 부분이 우선적으로 개선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게밸게에서 마공 딜 굳굳해도 반박하시는분들이 거의 없거나 약한수준의 반박에 그칩니다. 현수준에서 좀더 나아지고 싶다면 강력한 목소리들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작은소리가 아닌 모여서 내는 울림이 있는 거대한 소리말이죠.

쓸데없이 글이 긴 부분이 있고 필력이 미약한부분이 많지만 한 번 읽어주시고 한 번 생각해주신다면 동의하지 않으시더라도 감사하겠습니다.

좋은밤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