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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20 15:22
조회: 2,492
추천: 3
현재 인술사 개인적인 생각직접 글쓰는건 오랜만인것 같네요 요즘 인술사 안좋다고 말도 많고 인게임에서도 성능 이야기 여쭤봐주시는 분들이 몇몇 계셔서 그냥 지극히 개인적인 제 생각만 써봅니다 하단에 3줄요약 있습니다 지금 최상급 인던에서 인술사가 뭐가 문제인지는 아래에 인벤닉 perucia 님께서 잘 알려주셨고 인술사하시는 분들이라면 다들 아실것 같네요 조금만 덧붙이자면 인술 고유의 독특한 딜구조 때문에 이런문제는 항상 있어왔죠 어떤 직업보다도 버프기 딜비중이 크고, 그 버프기 24초 중에서도 전체의 70%정도의 딜을 6~7초만에 넣는 기이한 딜 구조가 가장 문제라면 문제겠네요 쉽게말하면 일반적인 타직업이 버프기 25여초동안 넣는 전체딜을 인술은 6초만에 다 넣어버리고 현자타임에 들어가는것 이런 딜구조때문에 어떤직업보다도 클타임/탱힐 버프 의존도가 심하고 특히 용버프 의존도가 말도못할정도로 심합니다 그래서 인술사는 그냥저냥 1인분하기 쉬운 직업은 맞지만, 맥스딜을 뽑기에는 어떤 타직업 못지않게 조건도 많이타고 까다로운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암튼 이런 직업 특성이 네가지 최상급인던들이 클타임이 늘어진데에 창기사 전의 쿨까지 엇나간 상황에 엎친데 덮친격이 된거같네요 물론 이런 직업특성때문에 리상필사 시즌처럼 인술사가 독보적으로 좋았던 시즌도 있었습니다 오랫동안 성채 뺑뺑이하던 시절에 다른직업은 버프기를 3번 쓸 때 선인화는 1번밖에 못써서 15강셋 갖추고도 12강 타직업 딜러를 이길수가 없을때도 그러려니 했습니다 여전히 바하르나 파상처럼 인술사가 1인분 이상 할 수 있는 인던들이 같이 열려있었으니까요 그런데 최근 들어서는 확실히 이런 직업 특성의 메리트보다는 디메리트가 큰 경우가 훨씬 많은 것 같긴 하네요 사실 지금도 최상급 인던중에 적어도 한두개는 네임드가 2~3마리씩있고 클타임이 빠른 인던들이 있었다면 불만이 지금처럼 심하진 않았을것 같습니다 어쨌든 그래서 지금 많은분들이 선인화 딜량을 줄이고 쿨도 줄여서 다른직업처럼 쿨마다 편하게 쓸수있도록 건의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은데 이번 스킬 리밸런스 패치에 직업별 컨셉강화를 목표로 잡은 사람들이 그걸 들어줄지 의문이긴하네요 "인술사는 테라에서 가장 강력한 순간 DPS를 뿜어내는 암살자 클래스입니다" (개발자 노트에서 실제로 했던말 ;) 저도 개인적으로는 직업 특색이 너무 없어질까봐 선인화를 과하게 조정하는건 안좋다고 생각하는 편이긴 합니다 분명 이런 직업특성이 좋아서 인술사를 시작하신 분들도 있을테니까요 다만 비검사 암막 옵션 느낌처럼 유저가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건 고려해볼만하다고 생각되네요 컨셉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조정하는게 좋을지는 솔직히 저는 잘 모르겠네요 성능 자체가 문제면 그냥 스킬위력을 상향시켜주면 그만인데, 직업특성이 메타에 맞지않는게 문제라 어중간하게 공격스킬 위력을 상향해줘도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안되니 최상급 인던에서는 변화가 체감 안될 수도 있고, 특정 상황에서는 또 너무 지나치게 강해질 수 있으니까요 암튼 어떻게든 조정을 해줄지 방치를 할지는 모르겠지만 많은 유저들이 바라는 쪽으로 개선됐으면 좋겠네요 - 3줄요약 1. 현재 인던메타가 인술사한테 너무 안좋다 2. 메타에 맞춰주자니 인술사 직업 컨셉이 망가질 수 있다 3. 잘됐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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