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3 심화 과정에 그림 추가)
(+06/24 주입식 선택법 내용 추가)









우마무스메는 육성 시 2 명의 우마무스메 에게 인자를 계승 받습니다

인자는 총 4 종류로
스탯을 올려 주는 청색 인자
적성을 올려 주는 적색 인자
고유 스킬을 계승 해주는 녹색 인자
일반 스킬과 보너스 스탯을 주는 백색 인자
가 있습니다

육성 초기인 지금 4 종의 모든 인자가 완벽한 인자는 구하기 힘들고
구했다 하더라도 그 인자가 내 육성 우마무스메에게 잘 맞아야만 해서
다른 걸 다 제쳐두고 최대한 많은 청색 인자적색 인자만을 찾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럼 어떤 인자를 고르는 게 좋을까요?

인자를 고르기 전에 
1. 훈련에 따른 스탯 증가
2. 인자 계승 구간
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1. 훈련에 따른 스탯 증가
스피드 훈련 : 스피드 상승, 파워 소량 상승
스태미나 훈련 : 스태미나 상승, 근성 소량 상승
파워 훈련 : 파워 상승, 스태미나 소량 상승
근성 훈련 : 근성 상승, 스피드 소량 상승, 파워 소량 상승
지능 훈련 : 지능 상승, 스피드 미량 상승


2. 인자 계승 구간
인자는 처음 시작할 때 1번,
클래식과 시니어 4월 전반에 각각 1번,
총 3번의 계승을 받습니다
첫 시작에는 확정 보너스를 받으며
클래식과 시니어 4월 전반에는 인자 성급에 비례해 랜덤한 보너스를 받습니다



위 두 가지에 대한 이해가 되셨다면,
예시를 하나 들어 보겠습니다

골드 쉽을 키운다고 가정해 봅시다



~ 청색 인자 고르기 ~

청색 인자는 각 스탯 별로 5 종류가 있고
각 종류별로 1~3성 이 있습니다
각 성급 별 스탯 상승량은

1성 : +5
2성 : + 12
3성 : + 21

이 됩니다
성급이 높아질 수록 스탯 상승량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합니다
최대한 3성 청색 인자를 많이 확보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골드 쉽은 중, 장거리 추입 우마무스메로
후반에 치고 나와야 하기 때문에 파워가 중요하며
먼 거리를 뛰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스태미너가 확보되어야 합니다
(스피드는 어느 우마무스메든 간에 항상 MAX 를 목표로 합니다)

1. 초반 국룰 장거리 서포터 조합인 3 스피드 3 스태미너 의 경우

모든 우마무스메의 기본인 높은 스피드와 먼 거리를 뛰기 위한 스태미너는 충족되지만,
추입 우마무스메에게 중요한 파워가 많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엔 파워 인자를 최대한 많이 가져와서 최소한의 파워 스탯을 챙겨 줍니다

2. 3 스피드 3 파워 의 경우

골드 쉽의 성장 보정치를 보면 파워 10% 와 스태미너 20% 가 붙어 있는 게 보입니다
고성능의 파워 서포트 카드를 보유한 트레이너의 경우 파워 훈련만으로도
높은 스태미너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스태미너가 모이지 않을 수 있으니
스태미너 인자를 많이 가져가거나 스태미너파워를 적절히 섞어서 챙겨 줍니다



~ 적색 인자 고르기 ~

적색 인자는 적성 등급을 상승 시켜주는 보너스를 줍니다
적성 등급은 육성 도중 인자 계승 이벤트에서 인계 받을 경우
A 적성이 S 적성이 되어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장 적성파워에 보너스가 붙습니다
거리 적성스피드에 보너스가 붙습니다
각질 적성지능에 보너스가 붙습니다
보통 스피드가 붙는 거리 적성을 제일 중요시 합니다

골드 쉽은 A 적성은 
거리 적성이 중거리, 장거리
각질 적성이 추입 입니다

1. 나는 골드 쉽을 PvP 중거리 경기에 내보낼 것이다

잔디 ,중거리, 추입 적성을 챙겨줍니다

2. 나는 골드 쉽을 PvP 장거리 경기에 내보낼 것이다

잔디, 장거리, 추입 적성을 챙겨 줍니다 



종합해 보면 골드 쉽을 키울 경우,
적색 인자에 잔디, 중거리 or 장거리, 추입이 많이 있고 (기왕이면 거리 적성만 뭉쳐 있으면 최고)
청색 인자에 파워 or 스태미너가 필요하겠구나
라는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해당 이미지는 일본 서버 인자 공유 커뮤니티의 자료입니다. 한국 서버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위와 같은 인자를 찾아내어 육성에 활용하게 됩니다

위 인자를 사용하면 얼마나 보너스를 받을까요?

청색 파워 인자 3 X 3
= 파워 스탯 +21 X 3
= 파워 스탯 + 63 

총 3번의 계승을 하니
파워 스탯 + 63 x 3
= 파워 스탯 + 189

평균 파워 스탯 + 189 를 받게 되며
운이 좋으면 장거리 적성이 S 가 되어 스피드에도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확정적인 보너스량은 아니며, 인자 상성과 운에 따른 차이가 나게 됩니다)

만약 본인도 청색 파워 인자 9 를 가지고 있다면 2 배의 스탯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어마어마한 양이죠?


다른 우마무스메를 육성할 경우에도 이처럼 
육성할 우마무스메의 적성, 성장 보정치를 분석하여
적절한 인자를 골라서 육성을 하시면 좀 더 수월한 육성이 가능해 질겁니다

좋은 인자 찾아서 쾌적한 육성하시길 바랍니다




~ 대표? 가 뭔가요? (심화) ~

인자표를 보면 대표가 따로 표기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대표는 계승 받는 우마무스메의 부모가 되는 우마무스메
그 외에 둘은 조부모(할아버지, 할머니)가 되는 우마무스메 입니다
그게 뭔 소리임?..

천천히 알아봅시다



※ 2022-06-23 12:27 오류 수정
(위 그림에서 골드쉽이 부모A, 보드카가 부모B, 박신오가 본인, 즉 대표가 됩니다)


인자는
본인 인자 + 부모A 인자 + 부모B 인자로 나뉘게 됩니다

각자 4종의 인자를 따로 가지고 있으며
백색 인자는 오직 육성 중 2회 계승 중 랜덤하게 계승되며

청색, 적색, 녹색은 처음에 확정으로 1회 받고
(청색, 적색은 부모와 조부모 모두 획득, 녹색은 부모만 획득) ※ 6/30 수정

육성 중 2회에 추가로 랜덤하게 계승됩니다
(운에 따라 모든 부모와 조부모 각 인자가 랜덤하게 획득) ※ 6/30 수정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1.
내 인자

파워 3 장거리 3(대표) + 파워 1 장거리 2(부모A) + 파워 3 장거리 1(부모B)

친구 인자

파워 3 장거리 1(대표) + 파워 3 중거리1(부모 A) + 파워 3 잔디1(부모B)

위의 인자로 육성을 하면 인자 결과가 어떻게 될까요?
바로 내 인자와 친구 인자의 본인인자를 부모 A, 부모 B 인자로 가져오게 됩니다

생산된 인자

? 청색인자 ? 적색인자 + 파워 3 장거리 3(내 인자가 부모A 가 됨) + 파워 3 장거리 1(친구 인자가 부모B 가 됨)






이렇게 되면 파워 스탯 + 42 와 장거리 4 인자를 확정적으로 생산해낼 수 있겠네요
근데 만일 내 인자의 부모A 와 본인이 바뀐다면 어떻게 될까요?

2.

내 인자

파워 1 장거리 2(대표) + 파워 3 장거리 3(부모A) + 파워 3 장거리 1(부모B)

친구 인자

파워 3 장거리 1(대표) + 파워 3 중거리1(부모 A) + 파워 3 잔디1(부모B)

? 청색인자 ? 적색인자 + 파워 1 장거리2(내 인자가 부모A 가 됨) 파워 3 장거리 1(친구 인자가 부모B 가 됨)






이러면 파워 스탯 +26 과 장거리 3인자가 확정이 됩니다



인자의 총량 자체는 같으나 결과로 나오는 인자가 달라지게 됩니다




친구 인자는 지금 하루에 5회 빌릴 수 있으나
하루에 대여가능한 횟수를 모두 사용하면
그 이후부터는 본인의 인자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좋은 인자를 많이 복사하기 위해서는
좋은 대표 인자를 많이 구하는 게 중요해집니다

그래서 대표 표시를 따로 해두는 겁니다
인자 정보 등록하시는 분도, 찾으시는 분도 대표를 꼭 확인하세요!


















너무 어려워요 !!

~ 인자에 대한 이해가 너무 어려운 분들을 위한 주입식 인자 결정 방법 ~

1. 무조건 청색 인자가 많은 것을 고른다

ㄴ단거리, 마일 -> 경우 파워 청색 인자8~9 개의 인자
ㄴ중거리, 장거리 -> 스태미나 청색 인자8~9개의 인자
ㄴ내 스피드 카드가 너무 약해서 스피드가 너무 안 오른다 -> 스피드 청색 인자8~9개의 인자

예) 사쿠라 바쿠신 오는 육성 목표에 단거리, 마일이 많으니 파워 청색 인자 9 개를 찾아야지

2. 키우게 될 육성마가 나갈 PvP 거리를 확인 하고, 결정한다

ㄴ사쿠라 바쿠신 오 : 단거리
ㄴ보드카 : 마일
ㄴ다이와 스칼렛 : 마일 or 중거리
ㄴ골드 쉽 : 중거리 or 장거리
ㄴ하루 우라라 : 더트(마일)

예) 난 골드 쉽을 장거리 PvP 경기에 내보낼 거니까 기왕이면 장거리 인자도 있으면 좋겠어
(초반인 현재는 청색 인자를 무조건 우선으로 할 것! 적색 인자는 지금 당장은 없어도 괜찮다!)

3. 내 인자 스탯을 친구 인자와 통일하거나, 인자 갯수가 많은 것을 붙인다


(육성 창에서도 필터를 인자로 바꾸면 이렇게 보인다!)

ㄴ내 인자가 전부 1성 인자들 뿐이다 -> 친구 인자와 스탯만 같은 것으로 고른다
ㄴ내 인자 중에 2~3성 인자도 있다 -> 인자 별 갯수가 많은 것으로 고른다

예1) 친구 인자는 파워 9 인자니까 내 인자는 파워 1 인자로 골라야지
예2) 친구 인자와 스탯은 다르지만 2 or 3 인자가 있으니 그걸로 골라야지
(스탯이 통일된 인자가 초반에 이해하고 관리하기 쉽다,
하지만 성급 높은 게 많이 있는 것이 더 좋다,
스탯은 스피드, 스태미나, 파워만 취급한다)

4. 일단 키워 본다

주입식으로 고른 인자를 들고 일단 육성을 한 번 들이박아 본다!
(실패하면서 배우는 인자 골라 내기)

5. 육성 종료 이후 인자를 바꿔 본다

예) 장거리라서 스태미나 인자에 스태미나 카드를 가져 갔는데 파워도 더 올려보고 싶다
-> 내 인자나 친구 인자중에 일부를 스태미나 인자에서 파워로 바꾼다
(초기에는 카드풀이 다양하지 않으니 본인 카드에 맞춰서 인자를 이리저리 바꿔 본다)

6. 육성을 반복하며 3성 인자가 뜨길 기도한다

간절히 기도하면 이루어질지도 몰라..
제발 나도 3성 인자 좀 주세요!

7. 뭐야 인자 별 거 아니었네 ㅋㅋ

자기 취향에 맞게 인자를 생산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