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 스크린샷은 한섭에서 해당 카드들이 없어서 일섭 쪽으로 가져 왔으니 양해 바람

1. 역병마가 뭔데요

역병마는 게임에 존재하는 각종 디버프 스킬을 둘둘말고 팀레/챔미 같은 PVP 레이스에서 상대편 말딸들을 조져버리기 위해 탄생한 메타임
그만큼 아군들은 앞으로 쭉쭉 쳐나갈 수 있으니, 전체적인 능력치가 모자란 URA 시나리오에선 상당히 유효한 전략 메타 중 하나였음


2. 말하는게 쎄한데 그럼 지금은 어떻다는거임

이래서 눈치가 빠른 아이는...
지금 일섭 상황은 뉴트랙 시나리오로 인해 능력치 인플레가 심각하게 진행된 상황이라서 역병마 메타가 생각보다 잘 통하지 않음
하지만 B랭크 미만(현재 일섭에선 A+랭크로 상승) 말딸만 참여 가능한 오픈 리그(챔미 리그 중 하나)에선 여전히 유효한 전략이긴 함
(B랭크 제한이 걸려 있으므로 능력치가 다 고만고만하기 때문)
오픈 리그는 진짜 B랭크에서 다음으로 넘어가기 직전의 극한의 능력치로 깎고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무소과금들도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음

다른 하나인 그레이드 리그는 랭크 제한 없는 대신에 핵과금러들이 날뛰는 심연의 복마전이므로 무소과금은 눈독도 안 들이는게 좋을지도 모름


3. 일단 URA 시점에선 유효픽이란거 잖아? 준비물이나 알려 '줘'

역병마 메타는 놀랍게도 필요한 키 카드가 이미 게임 초기부터 갖춰져 있음
이하의 3카드가 바로 그것임



R 심볼리 루돌프
잘못 본 거 아님 진짜 R 카드임
왜 이딴게? 할 수도 있지만 보유 스킬을 잘 보면 온갖 디버프 스킬로 둘둘말고 있음
얘보다 많은 디버프 스킬을 단독으로 갖춘 캐릭터는 이 게임에 없음
대신 R 카드이니만큼 전체적인 능력치가 낮고, 힌트 발생률이 없으므로 스킬을 따와서 키우기엔 여러모로 운이 따라줘야 한다는 약점이 있음



SR 마벨러스 선데이
얘도 기본적으로 통용되는 디버프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고, 무엇보다 탑 클래스 지능 SR이기에 육성때도 큰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음
다수의 스킬을 발동시켜야하는 조건이 있는 역병마인 만큼 능지 메타가 사실상 강제되는데, 이는 꽤나 큰 포인트임
(능지가 오를수록 스킬 발동률이 상승하기 때문,  최소 600 이상은 되어야 함)



SR 키류인 아오이
얘는 스킬 보유는 따로 없지만,  외출로 디버프 스킬을 확정적으로 가지고 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마찬가지로 능지 메타에도 등판하기 좋은 고성능 캐릭터이며,  굳이 이거 말고도 어느 육성 방법에 집어넣어도 제 몫은 하는 카드


이렇게 메인 3카드가 있고 나머지 3슬롯이 비는데, 아무리 그래도 URA 클리어는 해야 제대로 역병마로서 기능하므로 이 이상 디버프 스킬용 카드를 들고 가는건 힘듬
나머진 성능용 서포트를 집어넣고 URA클리어를 목표로 힘내도록 하자

물론 얘네말고도 디버프를 보유한 서포트 카드는 얼마든지 있지만, 게임 초기 업데이트 되어있는 카드 중에서 이거 3개 이상의 효율을 지닌 카드는 없음
없으면 잇몸으로 때울순 있지만, 가능하면 이 3개는 그냥 들고가자 얻기 어려운 캐릭터들도 아니므로

그리고 역병마로서 간택당하는 말 역시 베스트 3만 꼽아 보자면



나이스 네이처 / 5 각성 필수

역병마 기수로서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탑클래스 말딸
3각 5각으로 얻을 수 있는 디버프 금딱이 굉장히 강력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으며, 레이스 조건도 쉬운 편이라 육성 완료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음
5각을 위한 재료가 좀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 난점



그라스 원더 / 3 각성 필수

엄청난 성능캐이면서도 강력한 디버프 스킬 '독점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3각시에 얻을 수 있음
황금 세대 일원이니만큼 육성 난이도가 좀 있지만, 워낙 우수한 고유 성장치 덕에 능력치를 맞추기 쉽다는 점이 포인트
그래도 3명 중엔 레이스 난이도가 제일 높아서 키우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할 것



아그네스 타키온 / 3 각성 필수

회복 스킬을 고유로 가지고 있어서 네이처에 버금갈 정도로 육성이 쉬운 캐릭터로,  그라스 원더와 마찬가지로 '독점력'을 보유하고 있음
그라스 원더가 너무 힘들다면 타키온으로 시선을 돌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음
어차피 역병마는 PVP에서 우승을 목표로 하지 않기에, URA 클리어만 될 정도의 능력치에 육성이 간단한게 좋으므로


4. 그럼 기본적으로 어떻게 키우면 됨? 무슨 스킬 배우고?

URA 클리어를 노리기 쉬운 능력치 베이스는 스피드 / 스태미너 / 파워 : 600 / 600 / 600인 건 다들 알고 있으리라 보고...
극한의 클리어 안정성을 추구해야 하는 뉴비들은 이를 목표로 우선 육성하고, 엄청나게 배워둔 디버프를 다 터트리기 위한 지능 역시 필요함
그러므로 역병마의 최종적인 육성 완료시 능력치는 이하를 베이스로 깔아야 함

600 / 600 / 600 / 200 / 600

지능은 높으면 높을 수록 좋고,  카드 풀이 괜찮아서 URA 달리기 전에 앞의 3개 능력치를 충족했다면 지능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면 됨
이상적인 건 900 이상이지만,  솔직히 지금 카드풀로 거기까지 하긴 힘들고, 스킬이 너무 많으면 B랭크를 초과해버릴 수도 있으니까 당장은 600 정도를 목표로 해 두자
물론 그레이드 리그로 나갈거라면 무지성으로 능력치 팍팍 올리면 됨


배우는 스킬은 오로지 디버프 스킬 및 시야가 조건으로 필요한 디버프일 경우 ~요령(+ 중장거리 도는 경우 꼭 필요하면 마에, 기본적으론 필요없음)만 보면 됨

공용
('~' 부분은 각질 이름이 기입되어 있음(예 : 도주 주저), 해당 작전으로 달리는 중인 말딸들에게만 적용됨)
~ 주저 (스피드 하락)
~ 긴장 (스태미너 하락)
~ 견제 (스태미너 하락)


사방팔방 째려보기 [작전 : 선입] (하위 스킬 : 날카로운 눈빛)
위에서 말한 네이처가 역병마 원툴로 오른 이유에 해당하는 스킬
네이처의 시야에 잡히는 모든 말딸의 스태미너를 즉시 깎아버림
효과는 하얀 회복 스킬 2개 분량이며, 이것만 발동하는게 아니라 다른 디버프까지 합해지면 우리 말딸은 마에가 있는데 상대 말딸은 마에를 삭제시키고 레이스를 뛰게 해버리는거라 생각하면 됨
그만큼 강력한 스킬이라서 배울 수 있다면 무조건 추천되는 스킬


뜨거운 시선 [작전 : 추입] (하위 스킬 : 시선)
금딱 속도 스킬의 효과를 1/3로 만들어 버리는 스피드 디버프 스킬
종반에 마침 속도가 최고조에 이른 상태에서 이게 터져버리면 상대 말딸들은 죄다 빌빌대면서 갈 수 밖에 없음
현재는 하위 스킬밖에 배울수 없지만, 상당히 자주 추천되는 스킬


스피드 그리드 [거리 : 마일] (하위 스킬 : 스피드 이터)
~ 그리드 류는 현재 스피드와 스태미너 2개가 있는데, 해당 조건에 맞으면 가까운 거리의 5명의 말딸에게 디버프를, 자신에게 버프를 동시에 주는 구성임
레이스 도중에 앞뒤로 5명이 딱 맞게 배치되긴 힘들기에 최대 효과를 노리는 거라면 좀 아쉬울수 있지만, 자신에게 하위 스킬 약 2개분의 버프를 주는 점은 매우 좋음

뇌쇄술 [거리 : 단거리] (하위 스킬 : 후반 못 박기)
도망 금지령 [거리 : 단거리] (하위 스킬 : 앞지르기 금지)
독점력 [거리 : 중거리] (하위 스킬 : 속박)
매혹적인 속삭임 [거리 : 중거리] (하위 스킬 : 속삭임)
스태미너 그리드 [거리 : 장거리] (하위 스킬 : 스태미너 이터)

스킬 글 읽어보면 위의 3개와 설명이 겹치는게 대다수 일텐데,  결국 같은 효과니까 그냥 있으면 배워도 문제 없음


~심리전과 시야 디버프 스킬은 비추천임
왜냐하면 심리전은 흥분 상태를 길게 끌고가는 스킬이나 상대 말딸이 발동 시점에 흥분이 아니면 의미가 없고, 시야는 디버프 걸리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버리기 때문
위의 스킬들은 발동만 되면 바로 상대방의 스피드나 스태미너를 앗아가 버리는 걸 생각하면 포인트 낭비에 가까움


5. 어? 뭔가 레이스에서 보니 이거 아군한테도 걸리는거 같은데 자멸하는거 아님?
일섭 초기에 이펙트 보고 그런 오해하는 사람들 엄청 많았는데 결과는 '자신 및 아군한텐 디버프 안 걸림'으로 확인 됨
잘 보면 디버프 스킬 발동 이펙트와 실제 디버프가 걸린 애들을 보면 빨간색 구름같은게 머리 주변에 끼는걸 알 수 있는데 발동 당사자와 아군에겐 그런 이펙트 안 보이는걸 확인할 수 있음
걱정말고 역병마 모셔가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