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날 때 쓰는 언디셈버 문제점
-버그는 리스트가 있지만 너무 많아서 제외한다
-그냥 인게임 내의 문제만 쓰려고 노력 해본다
-뇌피셜임

-무기 문제
무기 고정옵션에 관한 의문점

단검은 민첩+지능 베이스
마법사 계열 용으로 디자인 된 듯 하나
상위 레벨 템으로 가면 단검에 물리 피해 %옵션이 붙는다

물리용으로 만든 듯한 검과 도끼에는 없는 옵션이다
검에는 적중도
도끼에는 치명타 피해 5%가 붙는다

지팡이는 힘+지능 베이스다
원소 피해 증가 %는 지팡이에 붙는다
물리 피해 % 증가도 붙는다

쌍수를 사용하면 
각 무기의 옵션을 더한 후 깡으로 나누기 2 를한 값이 적용된다 ㅋ;?
고로 쓰레기다
옵션은 2배지만 양쪽에서 뽑아야 1만큼 적용된다는뜻
한쪽만 좋다면 그 옵션은 반쪽이 된다는 뜻
각자 1회씩 번갈아 가면서 적용 되게 하던지..... 왜이랫을까?
방패는 별도로 계산된다 나누기 안해도 된다


양손무기의 경우 
플렛 데미지는 높게 측정 되어있다
하지만 옵션으로 붙는 수치가 한손무기들과 차이가 없다
고로 한손무기+방패 착용이 더 좋다 ㅋ 옵션이 2배다
방패는 방어옵션+공격옵션이 같이 붙는다 방패가 사기인가?





-장신구 옵션 문제
플렛 데미지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물리 피해 만 반지에서 추가로 플렛을 다량 챙길수있다
DPS에 아주 민감한 옵션

화살통의 경우 물리 플렛이 고정적으로 붙어서 나온다 무조건

원소 피해의 경우
반지에 플렛 데미지는 존재하지 않고
오직 %증가 옵션이다
증폭 %가 붙었다면 두 말 하지 않았다



-길드문제
길드가 존재 하지만
길드원과의 올바른 소통이 힘들다
길드 채팅이 바보이기 때문
길드 채팅대신 일반채팅 길드 공지로 띄워놓고 그 채널에서 대화하는게 더 적합함

길드 접속 인원이나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길드 창을 볼 수 있어야 하는데
길드 창을 볼 수가 없다
단축키는 물론 UI 자체가 존재 하지 않는다
오직 길드 관리인 NPC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길드 NPC를 눌러도 
길드 원 접속중인 사람을 보려면
다시 길드원 정렬 순서를 접속중 순으로 바꾸어야 한다

길드 미가입 유저일 경우 혹은 길드 주화나 루비,골드를 통해서 기부를 하지 않는 유저의 경우
길드 전용 상자에서만 나오는 토글 스킬 룬을 획득 할 수 없다
획득 한다해도 마나의 고정 증폭 비율로 사용이 꺼려진다.



-마나 문제
스킬 1회 시전당 마나 소모가 굉장히 크다
토글 스킬을 사용 할 경우 마나 소모가 증가가 아닌 증폭이 붙는다
여러개를 켜면 증폭에 증폭을 더한다

방어 스텟의 편향으로 어쩔 수 없이 지능을 찍는 청색 룬 계통(법사)를 제외하고
마나 통이 엄청나게 부족하다
생명력 플렛이나 %처럼 마나 플렛 % 옵션이 없다
있다 해도 쓰지 않을게 분명하긴하다

마나 포션은 쿨타임이 존재함으로 계속 복용 할 수가 없다
고로 계속 마나 부족에 시달린다
룬레벨이 오르고 링크가 많아 질 수록 더욱 더해진다
공격 속도, 시전속도도 매우 중요한데
이게 높아지면 DPS표기는 많이 오르나
결국 자신의 마나 회복 수준을 넘어서면 기본공격한다

초~중반부 까지는 무기의 옵션 하나를 포기하고 처치시 마나회복 옵션을 넣으면
몹이 그나마 잘 잡히는 편이기 때문에 광역 스킬이라면 어느정도 해소가 된다
대략 레벨80무렵 석상렙이 오르고 희귀카드를 돌 때 쯤 되면
잡몹도 굉장히 튼튼해져서 해소가 안된다
생명력 흡수의 옵션이 마나 흡수 옵션도 있었어야 했다



-생명력 문제
생명력을 챙기기 굉장히 어렵다
옵션이 뜰 확률도 높지 않을 뿐더러
다른 옵션을 챙기기도 바쁘다
생명력을 챙긴다 해도
생명력 물약은 이미 최상급 포션이 끝이고
회복량이 미미하다 - 마나포션과 마찬가지로 쿨타임 존재

즉시 회복물약을 사용 한다해도 쿨타임이 1분이다 그마저도 회복량이 너무 작다
아마 설계 할때 유저 피통을 2000~3000정도를 커트라인로 생각 한게 아닌가 싶다



-보호막 문제
보호막은 지능을 찍는 캐릭터만 사용 한다
지능을 찍는다고 플렛 보호막이 생기지는 않는다
장비에서 지능 스텟을 사용하면 보호막이 붙은 장비를 착용 하면 그때 생긴다
보호막을 쓰면 추가 HP기능으로 좋아 질것 같지만 아니다
기본적으로 생명력을 챙기고 추가로 더 챙겨야 하는 부분이 된다
보호막의 효율을 올려 줫다고는 하나
애초에 생명력 처럼 보호막을 전투중에 회복 할 방법이 없다
그렇다고 재충전 시간이 짧은 것도 아니다
만약 내가 지능캐릭터이고 체력이 낮다면 
사냥중에 보호막에 깨지면 다시 충전 될 때까지 전투에서 벗어나서 쉬어야 한다
카오스던전 타임어택 맵이면 손해를 본다
보호막 없이 가자니 피통이 너무 작기 때문에 방법이 없다



-포션의 문제
최상급 포션으로 한계가 정해져 있다
물론 추후 상위 포션을 출시하면 어느정도 해소 될테지만 지금은 없다
즉시 회복물약을 사용 한다해도
쿨타임이 1분이다
즉시 회복물약은 유료다
생명력 즉시 회복량이 너무 적다
초반 엑트10정도까지는 그나마 긴급시 사용하면 효과를 본다
대략 체력  3000이하

포션의 등록칸은 4개다
자동 사용을 위해 2개는 무조건 고정으로 지속 회복물약 2종이 들어간다
남은 2칸은 버프용 강화물약 ,혹은 즉시 물약이 들어 갈 것이다

버프용 물약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이다
만약 내가 방어도 증가 비약과 공격력증가 비약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맵이 빙결이 심한 맵이어서 냉기 상태이상 면역 물약을 추가로 사용하고 싶다고 하자
결론 사용 못한다
일단 인벤토리에서 직접 사용 하는 기능이 없다
고로 포션 등록칸에 등록해서 번호키로 사용해야 한다
일단 이런 교체과정에서 생기는 불편함은 뒤로 미루겟다
나는 이미 2칸을 방어도와 공격력증가 비약을 사용햇다
그러면 쿨타임이 돌고 있을것이다
쿨타임이 도는 동안 다른 물약 등록이 불가능하다
그럼 생명력 물약와 마나 물약이 등록된 곳에 잠시 넣어서 쓰면 안되냐고?
안된다 그럼 그 칸도 쿨타임이 돌아서 다시 물약을 못넣는다
그럼 포션 하나 없이 사냥 해야 하는데 불가능하다

버프용 물약을 사용했다
전투중 사망했다
사라진다
즉부권을 사용했다
사라진다

버프물약은 유료로 구매하거나
연금술로 제작해야한다

상태이상 문제
상태이상 대비책은 물약과 장비에서 다른걸 포기하고 얻어야하는데
그나마 보편적이고 상황에 맞게 해결하려면 레시피 물약으로 써야하나
물약 슬롯 관계로 대비가 힘듦에도
상태상의 효과나 지속시간이 너무 길고 강하다
스턴,빙결,속박



-연금술 제작대 문제
연금술 제작대의 기본 제작칸은 1칸이다
2번째 슬롯은 500다이아
3번째 슬롯은 1200다이아가 소모된다

연금술 제작대에서 레시피가 있다면 등록하고 강화 물약을 제작 할 수 있다
연금술 제작대의 레시피 등록은 기본 한 칸이다
추가로 레시피를 등록하려면 다이아로 더 늘려야 한다
2번째 칸부터 5번째 칸 까지 순서대로 200,300,400,500 다이아가 순서대로 든다 총 1400다이아
더 늘리지 않으면 다른 물약을 제작하기 위해서 기존에 있던 레시피를 파괴해야한다
레시피도 등급이 있기 때문에 희귀등급일 경우 구하기도 쉽지 않다
필요한 비법이 있는데 없다면 경매장에서 구매 해야 한다
고급으로 가야만 증가가 아닌 증폭으로 버프같은 버프를 사용 할 수 있다

연금술 제작대에서 하위 원소를 상위 원소로 업글 할수있다
3개당 1등급 상승가능하다
비용도 저렴하다
대신 업글 한 만큼 룬에 넣었을때 획득하는 룬 경험치도 감소한다
또한 대신 룬 업글에 필요한 골드 소모도 감소한다
결국은 골드와 룬 경험치는 비례한다
궁금하면 200~300개 하급 원소 모은뒤 해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연금 가능한 템들이 굉장히 많은데
기본적으로 연금 시간이 너무 길다 30분 계산 하면 속 편하다
너무 길어서 짜증난다면 다이아로 즉시 완료 할 수 있다

연금으로만 획득 해야만 하는 특수한 아이템들이 있다
시즌제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은 획득 하겠지만
굉장히 제한적이다
극악의 확률이라도 드롭,합성 둘 다 가능해야 하는게 맞지 않나 싶다





-조디악 문제
POE로 치면 패시브 노드
POE는 POB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여기서 원하는 대로 찍어서 미리 확인 해볼 수 도있고
정확한 계산 값도 도출 가능해서 빌드를 짜 볼수도 있다

언디셈버는 없다
UOB라도 만들어 주던지
아니면 POEDB처럼 아이템,스킬 관련 계수 관련 등 공개를 해야하는데 그런게 없다
결국 유저는 찍어보면서 체감으로 알아 가거나
적힌 툴팁을 믿으며, 지금까지 해온 다른 게임들의 경험을 토대로 감으로 찍을 수 밖에 없다

툴팁이 정확하지 않는게 굉장히 많고, 미표기도 많고, 적용도 안되는게 굉장히 많다
내가 찍은 노드가 미표기라면 다행이다

조디악을 잘못찍엇거나 수정하고 싶을때 수정하기가 매우 불편하다
위의 문제와 겹치는데
유저가 하나씩 직접 테스트 해야봐야하는 수준인데
초기화는 통째로 해야한다
비용도 만만치가 않다
골드로 하면 룬성장이나 물약구매 골드에 허덕일것이고
유료 구매하자니 가격이 너무 비싸다
하나씩 뺄수잇게 해주고, 골드,혹은 유료로도 1포인트당 판매하는 템을 팔면 되지 않았나 싶다

조디악은 8번까지, 그중 전문화 트리 한가지를 정해서 심화 버전 2개를 포함 3개다
80레벨이면 전문화 3번째 까지 9개를 찍으며 사실상 마무리가 된다
이후 레벨은 도달 못해서 모르겟지만
다시 1~8번까지의 효율이 낮아진 노드 중 그나마 쓸만한 것을 찾아 찍어야 한다

다양한 빌드를 어쩌고 저쩌고 했지만
사실 전문화와 노드트리를 보면 이미 특정 방향으로 방향을 정해 놓앗다
직업이 있엇다면 그나마 이해 할 수 있는 트리이나
직업이 없고 룬캐스트를 통해서 스킬을 정하는 게임으로 컨셉을 잡았는데
노드가 이미 정해져 있으니 특정 스킬은 특정 노드만 찍을 수 밖에 없다

조디악의 불평등성
위와 연결되는건데 기획 당시 이미 방향을 정해 놓고 만들었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예를 들어 근접 혹은 원소 속성을 가진 원거리 스킬은 원소 피해를 올려야 한다
하지만 원소 피해는 주문만들 위해 만들어진 노드로 보인다
중간 노드가 모조리 주문관련 능력치 증가 밖에 없다
반대로 물리의 경우 그나마 직관적이고, 물리에 어울리는 노드로만 구성이 되어있다

조디악 특성 중 버프 처럼 획득 하는 키스톤(노란색 큰거)이 적용이 되는지의 시각화가 없다
재생력 보조 룬을 획득하고 주스킬에 연결하고 사용하면
해당 효과에 따른 버프가 생명력 위쪽에 표시된다
하지만 똑같은 효과를 주는 키스톤 노드의 경우 획득해도 이런 버프 표시가 없다
그냥 적용이 되겠거니 하고 해야만 한다
이 와중에 벌써부터 적용이 안되는 노드도 있으며, 적용이 됬다 안됬다 하는 노드도 있다

상위 번호의 조디악으로 간다고 노드의 파워가 증가 하지 않는다
레벨업을 해야만 포인트를 획득 한다. 충분히 이해 가능한 시스템이다
하지만 상위 조디악을 열어서 사용 하려면 하위 조디악 번호에 특정 갯수만큼 포인트를 사용해야 열린다
그렇다면 고의적으로 낭비하게 되는 포인트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에 대응하려면 상위 노드에서 이걸 커버가능할 만큼 노드 파워가 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하지만 그런 노드가 아닌 경우도 존재한다.

위의 내용과 맞물려서 내가 필요한 노드를 찍기위해 가는 길에 그런 하위 조디악에서 나오는 노드가 끼어있다?
그럼 그 유저는 일방적으로 손해를 볼것이다

특정 전문화를 제외하고 증폭 노드가 없다
언디셈버 특징 일 수도 있으나 증폭 챙기기가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나는 출혈을 주 딜링으로 하고 싶다고 하면
출혈 딜만 증폭 시킬 수가 없다
일단 매커니즘 자체가 출혈은 입힌 물리 피해의 몇 %의 식으로 정해져있다
벌써 부터 한계치를 정해 놓고 시작을 하는데 심지어 증폭 시킬 방법이 거의 없다
내 타격 물리 피해는 100이지만 출혈 피해를 입히고 출혈 딜을 증폭시켜 5000으로 만들고 싶어도
물리 타격 피해가 증가하지 않으면 올릴 수 없다

조디악이랑 이런저런거 보면
드는생각은 
그냥 미완성게임이다......
개발중인 게임이다.....
테스트 중이다........
딱.....



- 룬 캐스트 시스템
다양 한 빌드는 꿈도 못꾼다
장비가 아닌 룬자체에 링크가 걸려있고 
특정 룬에 특정 룬만 연결이 가능하다
장비나 다른곳에 링크가 가능했다면
내가 필요한 룬이 합성룬이라 해도
구하기만 한다면 해당 장비에 끼워서 사용 가능했을것이다
그렇다면 조디악도 비용을 지불하고 초기화 시켜서 해당 스킬로 운용 하면 된다
물론 그에 따른 장비 옵션 때문에 장비는 다 바꿔야 하겠지만
룬 자체에 링크가 있기 때문에
내가 다른 스킬을 쓰고자 변경하고 싶어도
6링크 일경우 문제가 심해진다
6링크 확률도 낮을 뿐더러
에센스 자체도 수급이 힘들다
거기에 룬 자체에 등급이 존재하고 희귀,전설 상승까지 먹엿다면 더욱더 힘들다
물론 과금을 많이 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나
일반적인 유저입장에서는 많이 부담스럽다
이건 결국 과금이 적은 유저는 대부분 접게 만드는 요인 같다
스킬에 관련 한 부분만에 한해서...




-레벨 업에 따른 스텟의 감폭이 매우 심각하다 진짜 심각하다 너무 심각하다 이건 진짜 
정도를 넘어서 이러면 안된다 이게 제일 심하다

한 달도 안됏지만 처음 시작할때를 생각해보자
레벨이 10,20쯤 되엇을때 장비에 달린 옵션 증가를 보고 착용하면
치명타던, 방어도던, 회피도던, 증가폭이 감소폭을 상회 했기 때문에 
장비를 바꿀때마다 강해지는 느낌을 충분히 받았을것이다
가장 체감이 심햇던게 저항와 치명타였지 싶다
하지만 엑트 5를 넘어가면서 10을 지나 카오스던전까지 도달한다면
이제 이건 말도 안될만큼 체감이 안된다
레벨업 할때 마다 각종 스텟의 감폭치가 너무 크다
감소가 아니고 감폭을 그냥 때려 박는다
예를들어서
10렙에 100의 플렛 치명도를 가져서 100%의 치명타를 발생시켯다고 치면
70렙에는 100의 플렛 치명도를 가지면 5%의 치명타 확률을 가지게 되는 수준이다 (체감상임 수치는 정확하지 않음)
이게 치명도만 그런게 아니고 모든 스텟이 다 그렇다
그렇다면 내 케릭터가 레벨이 높아진 상태로 레벨이 낮은 몬스터를 잡으러 가면
10레벨 일때 10레벨 몬스터를 대상으로 100의 치명도로 100%의 치명타 확률 가졌다면
70레벨이되어서 10레벨 몬스터에게 100의 치명도로 100%의 치명타확률을 가질 수 있냐면
그게 안된다

이걸 확 느낄수 있는것 - 필살 신단 먹으면 치명타 100% 일줄 알겠지만
필살은 치명도 500올려준다
렙좀 오르면 무조건 치명타 터지던게 안되는게 보인다
이걸 레벨 낮은 지역가도 똑같이 100%로 안터진다

레벨 보정 자체가 없이 그냥 감폭만 시킨다 말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예외가 있다면 방어도와 저항력이 예외 인것 같은데
10레벨에 100의 방어도로 99%의 물리피해 감소율을 얻었다면
70레벨에 100의 방어도로 99%의 물리피해 감소율을 절대 가질수없지만
100을 상회 하는 방어도 수치를 적용 받게 되는데 이건 되는걸로 보인다
저항력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되는걸로 보인다

그럼 장비에서 챙기면 되지 않나 렙제 높은걸로 ?
그 감폭폭을 해소하려면 10티어 이상모든 장비에서 다 긁어 모아야한다
하지만 이미 그정도 레벨에 다다르면
내가 필요로 하는 스텟 이외에도 무조건 챙겨야 할 스텟이 너무 많아 진다
부위별로 스텟이 붙는 수치 자체도 차이가 너무 큰편이다
결론은 레벨이 오르면 조디악과 장비로 챙기는 공격력 옵션만이 고정적으로 증가에 남게 되고
방어 스텟은 계속 마이너가 되는 상황이 만들어진다 + 적중도 치명도 등 포함

디아블로나, POE에 레벨 상승에 따른 스텟 감폭치가 존재하는가?
당연히 없다
엑트 진행 상황에 따른 고정 수치로 마이너스만 있을뿐
그 감소된 부분을 기본적으로 채워넣고
나머지는 아이템을 맞추면서 점점 강해지는 캐릭터를 보는게
이 장르의 맛인데 이런식으로 깍아 먹어버리면 안된다
그럼 타 MORPG처럼 레벨 보정이라도 있었어야 했다

지금이야 모르겠지만 예상컨데
90렙 이상. 혹은 최대렙 아마 100쯤이지 않을까?
된다면 불만이 나올거라 생각한다





-장비 제작 문제
기본적인 에센스 시스템은 POE를 모방했다 
아니 그냥 복사 붙여 넣기 했다
장비에 붙는 티어 조차 똑같다
그러나 특정 부분은 저격 제작이 가능해야 위의 레벨 감폭을 상회하게끔
아템을 제작하여 쓰면 되는데
저격 제작 자체가 불가능하다
접두,접미 제거 에센스, 부여 에센스를 쓴다해도 
접두 3 접미 3중 렌덤이니 
필요한 옵션이 날아가지 않거나 붙기를 기도 해야만한다
이것만 보면
POE + 메이플 큐브 같다

정말 정말 운이 좋아서
유효 옵션 3/3을 붙였다고 해도
티어 문제가 남는데
티어만 특정해서 올릴수도 없다
전체 리롤만 가능하다

각각의 에센스가 무슨 역할인지 모르겠다면
POEDB가서 보는게 더 이해가 쉬울지도 모르겟다



-UI문제
도대체 어디에 뭐가 붙어있는지 직관적인게 별로 없다
마을에서 자동 길찾기 기능이 있는데
아는사람이 있나?
채팅창 확대 아래에 보면 NPC목록이 있다
미니맵 이동가능 + 미니맵의 투명도 조절이 가능한거 아는사람이 있나?
미니맵 켜고
우측 상단에 보면 미니맵 끄는 별모양 혹은 나침반 모양 아래 보면
3줄 그어져있는 모양누르면 조절 옵션이 3줄 뜬다
카오스 던전에 던전 옵션 보는 사람이 있나?
L누르거나 3칸중 아래칸 누르면 나온다

파티창 단축키가 없다
UI는 있으나 너무 불편하다
레이드가면 파티원을 다 보기도 힘들다
파티원 체력바랑 레벨이 왼쪽에 3명인가 4명만 표시된다
제일 위칸은 자신의 캐릭터
나머지 파티원은 아래 파티모양 누르고 (파티 모양인지 아닌지 의도를 모를 모양이다)
오른쪽으로 스크롤 해서 봐야한다

길드창 단축키가 없다
길드는 UI 자체가 없다 NPC한테 가야만 이용 가능하다
길드원 누가 접속했는지 조차 알 수 없다

미니맵 재접속하면 설정한 옵션이 계속 초기화 된다

모바일과 PC는 같은 계정이다 하지만 설정은 따로다 연동이 안되있다

채팅창을 열어놓고 플레이 하고싶어도 너무 엉망이다
열어놓았을 경우 피해를 입으면 화면 전체가 붉은색으로 점멸한다
F키로 오브젝트 상호작용을 할 수 없다
잘못누르면 이동이 안된다

길챗,파티챗등 설정 해놓아도 채팅창을 열어 놓고 사용이 힘들기 때문에 혹은 닫히는데
이게 닫히면 자동으로 공개 채널채팅으로 넘어가서 엉망이 된다

전투 스킬동록 스킬이 4칸이다
버프를 쓰려면 컨트롤 키로 스왑 한 뒤 버프쓰고 다시 넘어와야한다

스마트 컨트롤은 우클릭에 등록한 스킬만 된다
이것때문에 전 스마트 컨트롤 안되던데요? 하던사람 많았다


창고 추가 구매후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을 자동으로 분류해 넣어주는 기능이 없다
에센스를 에센스 창고가 있음에도
창고를 열면 기본 창고가 기본으로 떠잇는데
그상태로 넣으면 기본 창고로 들어간다

내가 가진 재화 보유량을 알고 싶나?
인벤창 열고 다이아 보유고 좌측에
화살표 아래 처럼 생긴 모양을 눌르면
재화 이름과 수량이 나온다
이걸 누가 재화 보유고의 아이콘이라 생각할까?


다른 사람 부를때 길드명으로 부르지 말자
윗쪽부터
칭호, 아이디, 길드명 순서다

칭호 마크는 칭호명 앞이나 뒤
길드 마크는 길드명 앞이나 뒤
이렇게 붙였으면 안됐을까?
왜 아이디 앞뒤로 끼워 넣엇나모르겠다


-맵 문제
지형이 구리고 동선이 구리고 이런건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눈이 컨셉은 맵은 너무 밝아서 인지 눈이 너무 아프다.
미니맵 옵션 설정 어디있는지 모르는사람은
미니맵 켜도 미니맵이 심하게 잘 안보인다

카오스 던전 도착하면 새로운 세상일것같나?
아니다 엑트 진행하면서 봐온 맵들 복사 붙여넣기다
렌덤 생성도 아니다 
대충 보니 스타팅 지점만 2개정도로 되어있고 지형이 똑같다

엑트 중에도 NPC위치 별로다 생각이 들지만
살루토에 도착하면 NPC간의 거리가 너무 멀다
심지어 여기는 자동 길찾기 누르면 계단이나 벽에 걸려서 덜덜거리다가 안간다





-경매장
경매장 슬롯이 3개 밖에 안된다
팔아도 루비가 증발한다
템도 증발한다
복구도 안해준다
경매 등록 미입찰이어도 취소가 안된다
옵션 검색이 불편하다
결국에 이러면 루비회수가 안될텐데 왜그런지 모르겟다






-업적에 따른 칭호 보유효과
이거 끼는거만 적용 되는게 아니고 보유 효과다
보유효과도 물리 피해가 더 획득하기 쉽다
인게임가서 확인해보면 물리피해 %가 더 높게 붙어있을 것이다






-스킬 벨런스???
모집 게시판 눌러서 랭킹탭을 눌러라
전투분석랭킹을 눌러라
보고 깜짝 놀랏다
원거리해라
밀리는 그냥 끼워넣었다 
테스트 안해본게 분명하다
꿀있으면 공유하지말고 혼자 빨아야된다
실명 꿀이라고 공유하자마자 바로 너프로 뚝배기 날아갔다







-카오스 던전
맵의 구조가 엑트 진행중 만났던 지도의 복붙이다
변형이 없다
스타트 지점만 2곳 정도로 각 맵마다 설정한것 같다
특정 맵은 게이지가 정말 안찬다 몹팩이 너무적어서...
게이지는 파랑,노랑,빨간몹 잡는다고 많이 안찬다
잡몹이 많은게 2~4배는 빠르다
에센스, 아이템도 쌘놈이 많이 줄것같지만
잔몹들 뭉텅이로 잡는게 더 잘준다
에센스는 경작지나 저렙 엑트가 최고다
.

자기들만 알수있는 지역이름에 카드 이름 2종류를 붙여 놨다
익숙해 지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지역 ~~맵 ~~티어 이런식이다
~~맵 ~~티어 만 있었어도 몇번씩 하다 보면 대부분 유저들이 다 알아먹었을 텐데...

매직등급부터 ? 로 나온다
감정 하라는 뜻이다
감정 주문서는 구하기 힘들다
부적도 까야 하고 등등 소모도 많다
카오스카드는 미확인 상태에서 돌수있다
들어가서 반사맵이면 나오자

적당히 눈치껏 요령껏 필요한곳에만 써야한다
상점에 루비로 판다
노란템 갈면 0.1개 준다
가끔 드랍된다

티어가 몇이든
카오스 석상 레벨을 올리고
노란 카드 이상 들어가면 몹이 괴랄해진다

전설 카드는 한번 주워서 한번 들어가봣다
1티어다 
전설 카드 옵션을 감정해보니
정말 옵션이 이게 1티어가 맞나 싶을 정도로 뭐같이 준다
받는피해 80%증가
방어도 회피 80%감소
몬스터 체력 80% 증폭
몬스터 공격력 ?% 증폭
몬스터가 공격력의 ?% 를 추가 화염,냉기 피해로 획득
뭐 대충 이렇다
그리고 노란 카드부터는 카오스 미션을 주는데
이런 옵션에 미션 제한이 6분인가 그랬엇다
1티어라고 그냥 들어가면 무조건 실패하게 설계되어있다

보상은 번개 저항의 기운 받았는데 사용처가 안나온다
저항 오브는 저항오브의 비법서가 필요한데 이 비법서 등록하면 아마 재료일것같다

카오스 석상레벨과 
카오스 카드 티어은 왜 따로 나누었는지 의도를 잘 모르겠다
어차피 석상 레벨 올리면 몹도 더 강해지고
티어에 따른 석상 레벨 제한으로 조절 수치가 정해져있다

석상 반복퀘스트
받아 지지도 않을 뿐더러 확인 조차 더럽다
반복퀘스트 눌러서 해당 맵이름을 확인한 다음
내가 소지하고 있는 것중
퀘스트에 떠잇는 맵을 선택하고
퀘스트 수락을 한 다음
다시 그 맵을 열어야 된다
반대로
맵을 열고
포탈 위의 이름을 보고 퀘스트를 받는건 안된다

카오스 도감
지역별로 나누어져 있고 그 안에 지도 이름이 또 나누어져있다
지도 이름별로 별의 결정체 라는걸 따로 먹여서 추가 옵션을 획득 해야한다
획득 해봣자 0.5%다
크다면 크지만 작다면 작은 수치다
맵 별로 나누어 놓은건
맵 이름마다 티어가 정해져 있는데
저티어를 강화해버리면 상위 티어맵은 옵션 적용을 못 받는다
2번째 칸은 결정체가 없어서 확인 못해봣다
3번째 칸 까지 설정 가능하다
옵션 변경에 결정체가 1개 소모된다
결정체는 반복퀘스트로 30개씩 하루 5회 150개 얻을 수있고
드랍으로 1개씩 희귀탄생에센스 정도의 드랍율로 나오는것 같다
이정도면 그냥 지역별로 나눠야 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든다

부적...
부적은 지역별로 나누어져있고
내가 하는 스킬룬에 따라서 그 지역에서만 얻을 수 있으므로
해당지역을 돌아야 한다
근접 캐릭이라면 좋은 부적 얻을때까지 에우노스만 돌아라~ 이런식으로 막아놨다
물론 필요한 수치나 옵션의 부적을 구했다거나
그냥 귀찮다거나 하면 무시 할 수 있다


다만 부적 자체도 이미 세트 옵션 자체가 고정되어있고
위에 붙는 변동 옵션만 감정으로 확인, 나중에 부적에센스로 변경 가능하다
이것마저 빌드의 다양성을 막는걸로 밖에 안보인다
부적 교체 시 원래 있던 부적은 파괴다
좋은 옵션의 물리 베이스 희귀,전설 부적을 착용했는데
원소 계열로 스킬을 바꾸고 싶으면
이 부적은 파괴된다
할 사람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막아 놓았다

조디악의 불공평성과 맞물리는 내용으로
부적 옵션도 엉망이다
만약 광역 피해를 증폭시키고 싶은데
지능, 보호막 사용을 하지않는다면
부적 옵션 중간에 보호막 증가 옵션이 있으므로
이건 그냥 무옵션이 되는거다

카오스카드가 없으면
없을리는 거의 없을텐데....
어쨋든 없으면
행상인이 1티어 카드를 지역별로 판다.....
하루 25장인가?
이건 처음 도착해도 가이드 문구에도 안뜬다...아마도..스킵해서 그런가......


카오스 던전 게이지 다 채우면
보스 포탈이 열리는데
포탈 열리는 알림 이펙트가
내 캐릭터 딸피일때와 똑같다......

카오스 던전 도중 포탈 타고 잠시 나왔다가 다시 들어갈수있는데 
보스를 잡고 인벤이 다 차서 상점에 들렀다가
다시 들어오면 포탈 열었던 자리가 아닌
보스를 잡은 보스방 포탈 앞으로 나온다
이게 뭐가 문제냐면
보스 잡고 보스방 포탈을 타고 나가서
(심지어 나가는거 포탈이랑 딱 겹쳐있는거 아니면 잘안된다)
밝혀지지 않은 맵지역에서 파밍을 했다면 
되감기 되는거랑 마찬가지다
추가로 이렇게 나갔다가 들어오면 
처음 입장한 것 처럼 미니맵이 다시 어두워진다


-신단
신단 이름이 생각과 다른 효과를 준다.
나만 그런가....

의지? 뭔가 방어력 오를거같지 않나?
마나 재생임
민첩? 뭔가 회피 오르고 이속 빨라 질거 같지 않나?
공속임
가속? 뭔가 공속 빨라지고 이속 빨라질거 같지 않나?
이속만 오름
불멸? 뭔가 무적일거 같지 않나?
초당 최대생명력 20%재생임 - 이거먹고 반사몹한테 죽었다
필살? 뭔가 즉사 효과 줄거 같은데?
치명도 500임. 치명타 100%아님
행운? 뭔가 치명 터질거 같은데?
드랍율 증가임


-아이템 옵션
장비에 붙는 속성 플렛 데미지가
자신이 쓰는 스킬의 속성과 다르면
다른 속성의 플렛 데미지는 적용 조차 되지 않는다
물론 % 피해 증가 옵션도 안된다
내가 물리 속성을 쓰는데
장비에 냉기 피해가 붙었다면
지금까지 경험에 의하면
+@ 개념으로 조금이나마 딜이 보템이 되어야 하는데
여긴 그런게 없다 그냥 무옵이 된다
스킬 속성과 다른 옵션이 10티어가 끼어서 떳다면
버려야 한다
플렛 수치는
정해진 수치만큼
+가 되는 개념인데
적용 차체가 안된다는게 이해가 안된다


-반사피해
왜있는지 모르겠는 옵션이다
출혈과 같이 증폭시킬수 있는 개념 자체가 아니다
쓸대없이 그냥 접두자리 먹으라고 만든 옵션이지 싶다
PK때 써라? PBE는 당연히 안된다
한대 맞으면 2~3천씩 깍이는데
반사 세팅을 한다 해서 그만큼 줄수 있느냐?
못주지
피통 , 보호막 끌어 온다해도
많이 버텨야 2~3방이다
2천짜리 2~3방 맞고
온갖 장비에서 끌어모아
반사 피해 500을 맞췃다고 치자
500짜리 2~3방 돌려준다?
적은 수치는 아니지만 내가 맞고 버틸 수 있는 한계치 자체가
너무 낮다


-파티구역
파티구역이 있는건 이해가 가능
왜 마을에서 조차 파티구역을 별도로 쪼개어 놓았나?
어차피 카던 던전속이던
엑트 앞 마을 사냥이던
필드 포탈,거점,맵이동하면
그때 자동으로 파티 구역으로 이동되면 아무 불만 없을 문제인데



-드랍 문제
난이도가 높다고, 몹 레벨이 높다고
높은 등급의 에센스가 나오는게 아니다
높은 난이도의 카오스 던전 그럼
오직 베이스 획득만을 위한 곳이 되는건데
난이도가 높은만큼
드랍되는 에센스나 기타 원소 등 
소모성 아이템들도 여러 스택으로 많이 나오던지
아니면 일정 수준의 난이도에 도착해야
상위 등급의 에센스나 원소를 획득 가능하게 하던지
차별화가 되어야 하나 그런게 없다
베이스를 직접 캐서 획득하거나
경매장에서 구매했다면
저렙 사냥터에서 학살하고
에센스 획득 하는게 물약도 아끼고 더 많이 모은다


-단축키
P누르면 파티창 나올것같지?
펫임
G누르면 길드창 뜰것같지?
상점임
옵션에서 바꾸면 될것 같지?
없다

아 그만 써야겟다
쓰다 보니 시간도 많이 지났고
너무 쓸것도 많고
의식의 흐름대로 징징거리기 시작했다
그래도 재미잇게 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