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13티어로 손해 본 입장에서 적어보는 개인적 입장임.

아무래도
이 마당에 갈라치기라니!
같은 거 생기면 패치내역 롤백 할까 봐 적어봄
개인적으로 13티 재료 절감 패치는 매우 필요한 패치라 보기 때문에


1. 13티어 재료 하향 패치 : 게임사가 잘한 거 맞음. 
필요한 패치임. 사실 이건 역으로 게임사가 컨텐츠 진입 막는다고 강제로 올려놓은 상태였음
이제야 자기들 잘못 인정하고 반성하는 모습임
자기 손해 안 보겠다고 하지 말라고 하는 건 어리석음의 극치임.

2. 줄어든 13티어 재료 이미 건조한 거 모두 환불해 줘 : 그 마음은 이해는 간다만 솔직히 이건 선 넘었음.
하지만 만약 이걸 보상해주려 한다면 이 보상은 전체에 대한 보상이 되어야 함.
솔직히 재료 줄어들 거 알았으면 제조 안하고 기다렸을 거긴 하지만 먼저 제조해서 얻은 이득 또한 만만치 않음
결국 "게임사가 보상해야 할 부분"은 갑작스런 방향 전환으로 인해 생기는 "유저들의 혼란 부분"임.

3. 건조 중인 13티어들 : 솔직히 재료 줄어들 거 알았으면 건조했을까? 기다렸지.
하지만 건조 자체는 본인들의 선택임. 빌어먹게도. 몰라서 했더라도 말이지.

4. 오늘 6시에 올린 공지 : 솔직히 뜬금포 공지임.
워낙 날치기 공지 많이 하는 놈들이긴 하지만 패치 전날 공지?
패치 내용만 아니었으면 욕 바가지로 먹고 있었을 거임.
그만큼 패치 내용이 만족스럽다는 거고,
그리고 사실 13티 재료 논란이 생기는 이유고
미리 미리 공지 했었으면 어디까지나 건조는 본인들의 선택이라 환불 해 달라 말라 할 거 없음.
솔직히 내달부터 재료 줄어듭니다 하면(그 기간이 길수록 충격이 덜했겠지)
각자 계산기 두들기고 있었겠지. 그 사이 건조하는게 좋냐 마냐.
건조 중인 건 둘째치고

5. 건조 중인 13티어들 재료 환불해 줘 : 게임사 잘못이 없지는 않음. 날치기 공지 땜에. 하지만 의무는 없음.
하지만 환불 해 주거나 보상해 줄 의무는 없음.
보상 안 해주면 그로 인해 선택의 여지 없이 피해 당하는 유저가 졸라 꼬울 뿐
꼬우면 어쩌겄어.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지.
그래서 나는 개인문의로 지금 건조 중인 거 취소해주고 그에 따른 재료 환불 해 달라 넣었음
이건 게임사 잘못이 없지 않아 있으니까
그리고 건조를 취소 해 달라는 문의인 거잖아? 선박 해체 복구 문의도 가능한데?
그렇다고 게임사가 그걸 꼭 들어줘야 할 의무는 없다는 게 사실임.
안 해주면 내가 꼬울 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