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린건 알겠습니다. 저도 그중 한명이고요


하지만 결론적으로는 본인한테 이득인 버프가 확실하잖아요

기존에 만들 재료가 덜 들어가니까


그럼 패치 그대로 찬양하고 만족해야하는게 맞는거 같은데, 남들이 조금 더 이득보는 것이 이렇게까지 배가 아야하신가요?


암만 선발대이고 고래라고 한들 혹은 중소과금러인들 누가 하란것도 아니고 본인이 선택해서 본인 손꾸락으로 선택해서 구매한건데 남들보다 손해보는것 같으니까 뭐 얼마나 억울하다고 댓글에 글에 난리들을 하시는지..


얼마든지 운영하면서 너프던 버프던 패치할 수 있고 운영정책상 이거에 대한 보상을 할 의무가 없습니다.

보상을 한다면 전체 유저(인게임상 채팅이나 커뮤니티 글등)분들의 분위기를 보고 나름 합리적인 기준을 정하고 정서상 지급할 수는 있겠지만(이 자체도 논란의 중심이겠지만), 지금 분위기 보면 갓버프 찬송하는 분위기가 압도하는 것 같고요


게임사가 패치 하나하나에 보상의 기준을 정하고 지급하고 이렇게 신경쓰면 앞으로 너프나 버프패치를 무서워서 하겠나요?


제가 눈팅만 주로 하다 글을 쓰는 이유는

재료를 돌려달라는 여럿 글과 댓글을 보고 게임사가 휘둘리기 시작해서 게임이 산으로 갈까봐 두려워서입니다

(사실 간담회 내용이 이렇게 파급적으로 반영된 것도 조금 우려됩니다. 분명 게임사에서 생각하는 목표와 기준이 있을텐데 몇몇 소수(유저의 대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의 유저 발언으로 많은 것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니까요, 물론 소통이 될 수 있다라는점은 아주 큰 희소식입니다.)


상위 랭커들보다 중위권 기준으로 패치한다니까 그리고 상위 랭커분들을 위한 컨텐츠도 개발중이라니까 너무 화내지 말고 당분간은 이대로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개발자 분들도 힘내서 일하지 않겠습니까?



마지막으로 뉴비든 무과금이든 중소과금분들이 있어야 선발대든 고래도 존재하는거고 그래야 현질할 맛이 나는겁니다.



3줄요약

  1. 속은 쓰리겠지만 무조건 이득인 패치
  2. 남들보다 더 손해봤다고(혹은 그런 기분이 든다고) 요구사항을 게임사가 들어준다면 앞으로의 패치는 유저의 눈치를 볼것이며 게임사가 방향성을 잃고 게임이 산으로 갈 수 있음
  3. 신규유입이나 무중소과금이 있어야 상위 클래스도 존재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