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그동안 돈을 좀 벌어야 해서(현실 머니&두캇 모두) 늦게나마 올려봅니다..
그동안 썼던 물물교환 내역들도 마지막에 링크 달아서 정리했습니다.. 저도 까먹을거 같아서 ㅎ

카리브 메리다와 아바나항 북쪽에 있는 북미 미시시피 강 유역에는 3개 마을이 있습니다.

일단 '포니족의 마을'에는 기본 상품 2개만 있습니다.
골든씰(의약품)치클1(기호품), 옥수수1(식료품), 사금1(귀금속) 이라서 전부 카리브해에서 수급가능합니다. 사금만 가끔 부족하면 동아프리카까지 다녀와야 할 수도 있지만... 비록 매각가는 허접하지만 우호도 올리기엔 이게 낫겠지 생각했는데 착각이었습니다. 사금이 풍족한 거 아니면 걍 아메리카 들소 한 방으로 싸나이답게 해결하십쇼...

아메리카 들소(가축)말1(가축), 핸드 캐논1(무기류), 탄환1(무기류)인데 관건은 말입니다...
지중해 깊숙히 콘스탄티니예 북쪽 흑해 케르치에 1개, 남쪽 레프코샤에 1개 라서 좀 멀어요. (다른 2개는 중동 시라즈와 알비다)
가축상과 우대스킬로 박박 긁어와서 이번엔 지중해 초입 항구들에서 구할 수 있는 나머지 2개를 담아서 오면 되는데 생각보다 우호도가 잘올라서 골든씰로 왕복하는 거 보다 이게 한방이 낫더군요.
역시 제멋대로 소량증식하는 가축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또 하기 모카신 교환에 필요합니다.

모카신(잡화)아메리카 들소2(가축), 양모2(섬유)가 필요한데, 양모는 레이캬비크,에든버러, 아르김, 카리비브, 하라무즈 와 같이 사방에 퍼져있습니다.. 아르김이 카리브에선 가장 가깝고, 북해쪽이면 에든버러까진 될 듯.
그런데 동아시아 4만대라서 들소 재교환이란 수고를 한 것 대비 뭐 그런갑다 수준입니다...

그러면 북미 미시시피 강은 별거 아닌 거 아뇨? 란 결론을 내긴 좀 이른게, 마지막의
귀족 발생시에만 추가되는 독수리 깃털이 좀 잘쳐준다고 하네요... 저도 제가 해봐야 믿....겠는데 일단 교역조건이 가장 괴랄하기에...

물물교환 '독수리 깃털'을 해봤습니다!! 과연...


독수리 깃털(직물)풀케1(주류)과라나1(기호품)인데,
풀케는 서북미에 가서 교환해야 얻는 상품이고, 과라나도 남미 아마존 강에서 교역 후 얻는 상품입니다.
결국 공략법은 아메리카 들소+모카신 교환으로 '샤이엔족의 마을'과 '수족의 마을'의 우호도나 올리고
매일 귀족님이 오셨나 안오셨나 한 번씩 체크하는 삶을 살면서 안 뜨면 왐품이나 교역하셈요... 

카옌항 옆으로 들어가는 남미 아마존 강 유역에는 4개 마을이 있습니다.

강 중간의 '투카노족의 마을'과 '무라족의 마을'은 아줄마야와 마호가니 기본 2개만 있습니다.

아줄마야(염료)인디고2(염료), 옥수수2(식료품), 럼1(주류)로 교환가능하며 옥수수나 럼은 바로 남미 동쪽 항구나 산후안 같은 카리브해에서 수급가능해서 큰 문제 안되지만, 인디고가 관건입니다. 인도 코지코드와 고치 두 군데에서만 교역가능하거든요... (죄다 인도가게 만들어놨음...)
가격은 다른 것보다 조금 나은 정도지만, 인도->카리브->남미->동아시아 로 쎄빠지게 해봐야 4-5만 겨우 나옵니다...

마호가니(공업품)통나무2(공업품),흑요석 곤봉2(무기류),테킬라1(주류)로 교환가능하며, 이건 전부 카리브 수급가능해서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격도 낮은 편입니다... 의미읍따...

그럼 우호도 상승 시 추가되는 과라나는 어떤고 하니,
과라나(기호품) 노니2(의약품), 안식향2(향료), 망고스틴1(염료)의 비율로 동남아에서만 구할 수 있는 것들 뿐입니다.
가격은 지금 소개하는 것 중엔 최고로 동아시아에서 7만9천대까지 나오네요.
그리고 또 하나 중요 특징은 이전 소개한 서북미의 '풀케'(하기 링크 참고!)와 조합해서 북미 미시시피 강에서 독수리깃털로 재교환가능합니다. 이게 현재 최고 대박이라는데 저도 아직 독수리깃털 교환가능 상태가 안걸려봐서 몰러유..
매일 아침 켜면 확인해보는 중.

사실 어제 글쓰려다 운좋게 수마가 가능으로 떠서 추가하느라 늦었는데(다시 또 조선땅 찍고 옴...ㅠㅠ)
해충 발생시 추가되는 수마는
수마(의약품) 인삼1(의약품), 차3(기호품), 순백자1(공예품)의 비율로 한중일 세 나라에서만 나오는 것들 뿐입니다.
가격은 뭐 과라나랑 비슷한 동아시아 7만대찍네요. 그런데 역시 동아시아->남미->동아시아 를 해야하나?
라는 의문만 남습니다...

결국 현재는 걍 서북미 왐품이나 팔다 독수리깃털 노리기 메타가 최강 같다는 제 사견....(운철도? 아직 유목이나 일렉트럼 같은 것도 못해보긴 했네요.. 궁금하다) 
개인적으로는 즐겁게 뻘짓 교역도 하고 있으니 다양한 아이템이 모험이나 전투, 연대기에 쓰이면 좋겠습니다만.

다만 이전에 다른분들이 알려주신대로, 물물교환만 하면 특산품 교역으로 얻는 공헌도가 하나도 안 나와서 교역러는 매주 왕궁에서 주는 포상 받기 힘들어 집니다... 가끔은 특산물 교역도 종종해줘야...전투나 탐험도 하고. 
편식하면 안좋네요.
여튼 물물교환 그거 뭡니까 하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많이도 썼네,,)

이전 물물교환 글:

물물교환 후티아/소프리토/카넬라/쇼콜라틀 치리모야/기니피그 가격비교

물물교환 봄빌라/피스코/카마스/풀케/왐품 가격비교

물물교환 아프리카 남동/서 아프리카 '옥파' 교환기 (그림이 하나빼곤 다 깨졌네요..아숩.그래도 가격은 나옴)

물물교환 스비아인의 마을 가뭄일때만 가능한 '운철' 교환해봤습니다

물물교환 구슬인형/은매화/마크라메/코라 북미 쪽 가격 참고용

물물교환 괜찮았던 유럽 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