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amerZ 인사드립니다.

앞선 시간을 통해 기본적인 WD Black SN750의 성능을 살펴봤습니다. 기존의 2.5인치 사타 타입이나 m.2 기반의 사타 SSD와는 비교가 안되는 성능을 엿볼수 있었는데요. 사실 모든 PC 부품은 높은 성능을 가질수록 그만큼의 높은 발열량을 갖게되는만큼, 오늘은 WD Black SN750 SSD가 풀로드시 어느 정도의 발열을 갖는지와, 기존의 WD Blue SN500과도 온도 비교를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WD Black SN750은 워낙 높은 성능을 가진 WD의 플래그쉽 제품인만큼, 방열판이 부착되지 않은 모델과 부착된 모델로 나뉘어 출시되어 있어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있습니다. 특히 WD Black SN750의 경우 WD만의 자체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컨트롤러가 실장되있으며, 이미 성능과 안정성은 수많은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으며, 실제 제가 직접 사용해본 환경에서는 일반적인 게임이나 포토샾 작업등을 토대로만 본다면 굳이 별도의 방열판이 필요없을 정도로 성능대비 발열량도 상당히 준수했습니다.



[SPECIFICATION]

CPU: 커피레이크 i5 8600K (Non-OC)
COOLER: CORSAIR H115i
                             M/B: ASUS PRIME B365M-A                          
RAM: SAMSUNG PC4 24000 8GB X 2EA
VGA: GeForce GTX1070Ti 8GB
SSD: 웨스턴디지탈 WD Blue SN500 M.2 2280 (500GB)

웨스턴디지탈 WD Black SN750 2TB
CHASIS: ThermalTake P90 TG Edition

PSU: ENERMAX REVOLUTION 920WATT 80PLUS





WD Black SN750의 경우 NVMe 1.3 Gen3 4레인 기반이며, WD Blue SN500의 경우 NVMe 1.3 Ge3 2레인 기반으로 동작하며, 고성능의 플래그쉽과 엔트리 라인업과의 확실한 차별성이 있는만큼, 두 제품 모두 방열판이 부착되어 있지 않더라도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WD Black SN750이 좀 더 높은 발열이 있지 않을까하는 의구심이 들었는데, 실제 테스트 결과 어떨지 벌써부터 궁금하네요.



WD Black SN750과 WD Blue SN500은 대쉬 보드에서 스스로 해당 모델에 맞는 형태의 UI로 자동적으로 보여주게되는데, SSD의 현재 상태는 물론 온도등도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보기좋게 알려줍니다. 




기본적인 온도테스트는 나래온 더티테스트를 통해 진행해봤습니다. 일반적인 IDLE시 온도는 평균 43도 정도로 상당히 준수하고, 풀로드시 최고 73도 정로도 측정되었습니다. 고성능의 NVMe는 고발열시 성능을 하락시켜 발열해소를 하게되는 쓰로틀링 현상이 있는데, 일단 제 경우에는 테스트 진행중 고발열로 인한 쓰로틀링은 발생치 않았으며, 최고 온도는 73도로 성능대비 발열 온도가 고성능의 NVMe치곤 상당히 준수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WD Blue SN500의 경우 IDLE시 45도 풀로드시 67도로 WD Black SN750보다는 확실히 온도가 높지 않았는데요. 실제 손으로 직접 만져봐도 약간의 따스함만 느껴지는 정도로 별도의 방열판을 부착하지 않아도 쓰로틀링으로인한 성능 저하 걱정없을 정도로 매우 좋은 온도를 보였습니다.



WD Black SN750로 약 1시간 정로 배틀그라운드 플레이를 통한 온도측정을 해본 결과 54도 정도의 온도가 측정됬는데, 이는 SSD 자체의 온도라기 보다는 그래픽 카드와 CPU에서 발생되는 온도와 중첩되어 발생되는 온도로 생각되는데, 고성능의 제품인만큼 내구적인 문제와 PC 전체의 발열 해소를 생각하신다면 방열판을 별도로 부착하는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WD Blue SN500의 경우에는 45도 정도로 굉장히 착한 수준으로 일반적인 유저들이 게임용 PC 구성할때 발열 문제를 걱정할 필요없이 별도의 방열판을 필요로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 리뷰 또는 사비를 들여 사용해본 NVMe가 대력 10여종에 달하는데요. 모두 동급의 용량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SSD는 용량이 클수록 성능 역시 높은만큼 발열은 다분히 따를수 밖엔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분명 확실히 말씀드릴수 있는건 고성능 대비 발열 측면에서 타사 제품보다 분명 제 PC환경에서 온도가 굉장히 착한 수준으로 기존에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던 제품보다도 훨씬 적은 발열량을 갖고 있었습니다. 제 경우엔 일반적인 사진 편집과 게임의 용도로 주로 사용하지만, WD Black SN750의 경우 현재까지 사용중 특별한 쓰로틀링을 느껴볼수 없을 정도로 성능대비 굉장히 만족스럽고, 보다 전문적인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WD Black SN750의 방열판 모델이나 또는 사용자가 직접 방열판을 부착할수 있는 모델로 나뉘어져 있기때문에 선택의 폭도 상당히 매력 포인트라 할수 있겠습니다.



본 사용기는 WD 앰버서더의 일환으로 제작된 사용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