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동접으로는 중국>북미>유럽>한국 이지만 수익으로 따지면 북미>유럽>중국>한국 입니다.

그외 국가 지역은 시장이 작아서 제외를 합니다.

중국이 동접은 넘사벽이지만 유료유저 비율과 단가가 낮아서 수익률은 엄청 낮습니다. 

게임을 어느 한 지역만의 성과로 평가하기엔 시대가 바뀌었죠.

nc의 효자 종목은 국내의 경우 아이온과 리니지 형제지만 전세계로 눈을 돌리면 길드워입니다. 

최근 1년 수입을 비교해본다면 아이온/리니지와 길드워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국내 게임사들이 미래 게임시장에서 살아 남을려면 더이상 국내용으로만 만들면 안됩니다.

국내용 게임으론 동네 구멍가게 수준의 회사에서 벗어나기 힘듬니다.

잡설이 였지만 .. 너무 국내만 중요시 하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아서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