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업체들의 한국 시장 공략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온라인게임에서 이젠 모바일까지 영역을 넓히는 기세다. 가깝게 중국과 일본, 멀리는 미국, 스페인 회사까지 합류했다.

이중 스페인 게임 개발사 소셜포인트의 ‘드래곤시티(www.socialpoint.es)’는 용들이 사는 마을을 가꾸는 팜류 게임을 한국 게임 시장에 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페이스북 전용게임으로 출발해 모바일에서 1억 다운로드를 훌쩍 넘어서면서 몇 년 사이 글로벌 게임사로 발돋움한 소셜포인트는 '드래곤시티'를 100% 한글화하고, 한국 관련 콘텐츠를 새롭게 추가하는 등 본격적인 프로모션을 준비 중이다.

이와 관련, 호라시오 마토스 소셜포인트 대표는 16일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진출은 한국 유저들의 역동성과 네트워크 환경 등 아시아 진출의 교두보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추진하게 됐다”며 “드래곤시티 업데이트는 향후 마케팅뿐 아니라 고객센터 및 게시판 관리 등 한국 시장 서비스에 총력을 기울이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 최대 게임업체 텐센트는 CJ 게임즈에 대한 5000억원대 투자를 계기로 한국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도 자체 메신저앱인 라이왕과 타오바오를 통한 모바일게임 플랫폼을 구축,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힌바 있다.

중국 3대 모바일 게임사 중 하나인 공중망, 라인콩도 한국 시장에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다. 여기에 온라인게임 '완미세계'로 유명한 퍼펙트월드가 모바일게임 사업을 시작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해외 업체는 단순 게임 서비스를 떠나 한국에 지사를 설립하고 관련 인력을 충원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막대한 자금력과 영향력을 가진 게임사들이 일제히 한국 시장에 관심을 보이면서 관련 업계도 초긴장 상태다.

이들이 한국 게임 시장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국내 모바일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시장 환경에 따른 특수성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구글플레이의 게임 매출 상위 10위 내에 절반이 국내 모바일 게임일 정도로 활성화됐다. 게임판권 확보는 물론 자체 게임 개발을 위한 원천기술 획득도 쉽다.

모바일 시장 분석기관인 디스티모(distimo)에 따르면 2013년 기준 12조8000억원 규모로 추정되는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한국은 약 10%를 차지해 미국과 일본에 이어 3위의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만 보면 한국은 게임 매출 부분에서 일본에 이어 2위다.

이 같은 게임 시장의 움직임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세계적인 모바일 게임사들이 자본과 규모를 앞세워 몰려오면 시장 판도가 변할 가능성도 높다”며 “국내 업체들도 해외 시장 진출에 더 적극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우리나라가 온라인게임 강국인건 옛날이고.. 이젠 추락만 남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