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검이다
2020-11-04 15:14
조회: 8,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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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가챠 게임http://blog.naver.com/ghj9301/222108199141
이 글을보니 자칭 10년차 게임기획자가 생각나네요 정작 복돌이 시대때 게임업계에서 굴렀던 1세대 게임개발자들은 보통 복돌이탓 유저탓을 하지 않던데... 게임시장이 이모양 이꼴인 것은 복돌이 하나만의 문제도 아니고 그것의 비중을 애써 높이거나 강조할 가치가 있을까요? 가챠 게임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자위해봐야 가챠게임시대를 굳건히 이어나가기 어려워보일 뿐더러 가챠게임의 시대의 막이 내릴때 할 수 있는한 최대한 버텨보려 애써봐야 뭐합니까? 사필귀정 다시 돌아가 게임 시장이 이모양 이꼴인것은 대가족을 이루며 살거나 이웃과 교류가 보다 활발한 아시아의 성향과 우리나라에서는 일찍이 가정마다 흔히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고 통신망이 잘 구축되었기에 게임이라는 가상공간에 여러 이용자가 큰 불편함 없이 모여서 교류할 수 있었죠 이처럼 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https://youtu.be/CksQp-eiEno [개발자K #125] - 흑우는 잘못이 없다 ㅣ유튜브ㅣ스웨덴 게임 개발자 K 아직까지 20대 초반까지 좀 더 나은 우리나라의 전문인력도 10여년간 국산가챠게임들의 개발에만 참여하면 어떻게 될까요? 10년후 게임업계인이 될 꿈나무들과 그들을 가르칠 선생은? 원신이 나온 이후로 그동안 국산 대작이라던 모바일게임들이 한순간에 초라하게 보이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모바일게임을 만든다 치면 수십명 정도가 4년간 게임개발에 참여할때 그 인력비에 조금 더 보태서 중국인력을 쓰면 수백명이 5년간 게임개발을 해서 다양성 깊이감 디테일 완성도를 얼마나 신경써서 채울지 좀 더 기대할 수 있게 됬습니다 저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그 어떤나라 사람들 보다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결과를 완성도 높고 빠르게 만든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게임업계만큼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산 게임들과 국산 게임들을 비교하면 중국산 게임들이 더 창의적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는 보통 국산가챠게임들 보다 VIP게임에 과금 소비한 이후 만족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랜덤이 아닌 확정적 부분이 첫번째 입니다 과금을 하면 축적이 되고 일정 과금기준을 넘으면 VIP등급이 오르면서 강해지는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두번째 입니다 전반적인 국산 게임들은 전세계 최고 수준의 아주 다양하고 괴랄한 BM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상품의 성능을 뛰어넘는 신상품이 등장하는 상품주기를 점차 짧게 당기다가 길드 최상위권 과금러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리XX 도 예외가 아니며 유튜버들의 영향력이 더해져 상황이 가속화 되기도) http://naver.me/FWmM3NU1 [겜문학개론] 용개형! MMORPG가 왜이래? 한국 MMORPG가 잃어버린 5가지 (출처:데일리e스포츠ㅣ네이버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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