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 썼던 글 재탕이긴 한데...




아주 강력하고 좋은 템이 있습니다.

이걸 먹고 싶어하는 수많은 유저들이 있습니다.

게임에서 아이템을 먹기 위해 취해야 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xx던젼의 몹 yy를 잡아야 한답니다.

어떤 게임 A는 100명중에 1명이 잡는 것을 성공하고 아이템을 획득하게 합니다.

결론적으로 전체의 1%만이 아이템을 획득했지요.


'대중성' 이라는 것과 결합되면 몇가지 문제가 추가로 생깁니다.

A를 플레이하는 99명의 유저들은 징징대기 시작하지요. '너무 어렵다', '시발 상위 1%만을 위한 게임이냐'

난이도를 낮추어 봅시다.

100명중에 5명정도가 성공하게 합니다.

아이템이 너무 풀리는군요. 드랍률을 20%로 하향조정합니다.

여전히 yy를 잡지조차 못한 95명의 유저들은 어렵다 징징댑니다.


그리고, 어떤 게임은 100명중에 99명이 잡을 수 있되, 드랍률을 1%로 낮추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