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NC에게 원했던게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다에서 오는 갖가지 게임들의 장점을 자기것으로 소화 시키는것

이것을 원했고 소화 시키는것 만으로도 힘든데 와우처럼 발전까진 무리겠지 라는 생각에도 희망이 오고 있음 

최소한 소환사와 경공 동영상에서는 이점을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그래픽 디자인의 예술성을 잘 표현했다고 봄

 

 

게임 겉으로 보이는것만 보면 최고 수준의 PC 패키지 게임이나 비디오 게임에 못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갓 오브 워3 라던지 배트맨 아캄시티라던지 오히려 이러한 최고의 게임들 보다도 제약이 없는 PC의 자원을

파워풀하게 사용하여 일부분에서는 그래픽과 연출로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생각

 

 

물론 갓 오브 워3의 거대 보스전이란 스케일이나 액션 종결자인 배트맨 아캄시티의 자연스럽고 깊이 있는 전투 연출에는

안되지만 MMORPG 장르로 근접하게 따라온것만으로도 대단 하다고 할수 있고 오히려 블소에는 더욱 아름다운 배경과

드디어 배경과 캐릭터 그래픽이 일치하고 모션 또한 로봇 모션이 아닌 나름 평균적으로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으로

움직이는 화려한 연출이 있음

 

 

맨날 와우는 숲 아이온은 나무 한개라며 줄기차게 깠는데 최소한 블레이드 앤 소울에서는 이런 얘기가 나오지 않을듯함

 

 

소환사 동영상 보면 개발자가 나는 역사상 최고의 게임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팬이라고 자랑 하는듯

시간의 오카리나 틱한 필드 음악을 만들어 신나는 모험을 떠나고 싶게 만들고 있고 화려한 필드에서 날아다니는

경쾌함이 젤다의 절설 주인공 링크가 닭 들고 천천히 뛰어 내리는듯한 감성을 자극함

 

 

소환수로 데리고 다니는 고양이는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동료 아이루를 제대로 벤치마킹 하여 귀여움을 가져왔고

소환수 시스템은 코난 처럼 본체는 알아서 스킬 쏜다 펫 너는 그냥 공격 가라가 아닌 와우 처럼 펫과 본체 컨트롤

일일히 조절하며 본체와 하나 된 화려한 컨트롤을 보여줄것이라 믿음

여기에 선판정 후모션은 X신이 아니라면 존재하지 않을테고

 

 

경공 동영상은 내가 블소를 직접 안해서 잘 모르지만 와우 처럼 로딩 없이 이어진 거대한 맵안에서 저렇게 자유롭게

날아 다니며 자유로운 각도로 벽 탈수 있고 보이는 건물이나 산맥 어디든지 갈수 있으며 이런 자유로운 필드에서

도망 가는 사람과 추적 하려는 사람의 추노 시스템을 밸런스 있게 구성하여 강제 PVP시 경공이 사라지고

와우와 같은 체계적인 PVP 시스템이 펼쳐진다면 그래 지존 인정함 

 

 

캐릭터간 밸런스 까진 바라지도 않고 대규모 PVP도 바라지 않음 소규모 접전이 와우 오베 처럼 각지에서 벌어지고

이걸 감당 할수 있는 시스템이면 ㅇㅋ 무슨 시공 타거나 리프트 타고 따로 가야 PVP 벌어지는거 이런건 그냥 안됨

그리고 동영상 계속 보니 나름 360도 자유롭게 달리는 모습에서 소닉이 보이기도 하는데 그냥 대단하네

 

 

누누히 말해왔지만 모방도 급이 있기 마련임 와우 처럼 기존의 게임들이 가진 장점을 자기것으로 만들어

오히려 발전 시킨다면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지만 아이온을 위시한 기존의 한국 MMORPG 처럼

와우를 배끼기는 커녕 그냥 겉 껍질만 배낀 모방이라면 이건 그냥 쓰레기인 거고

 

 

최소한 동영상에서 보이는 블레이드 앤 소울에서는 전자와 같은 창조의 어머니가 조금은 보여짐

 

 

하지만 이건 게임을 직접 해 본게 아닌 단순하게 잘 만들어진 동영상만을 본 소감일 뿐이고 게임을 직접 플레이 할시

이 기대감을 게임성 즉 컨텐츠로서 충족 시켜주냐 아니냐는 전혀 다른 문제라 할수 있지

 

 

많이 바라지도 않음 블레이드 앤 소울에서 MMORPG의 기본이 되는 전반적인 시스템의 장점을 

와우에서 가져오고 (확률형 강화와 도박과 같은 아이템 드랍 확률은 삭제 그리하여 현질과 닥사 없어도 되는

퀘스트 보상과 이걸 이어주는 컨텐츠라는 계단 등 전반적으로 와우 처럼 게임 시스템 상으로 사행성 차단)

 

 

와우 오픈베타 첫날 컨텐츠의 반이라도 제대로 구현 하면 됨 

와우 처럼 무슨 하지도 않을 가지도 않을 종족별 퀘스트와 지역과 던전을 눈물 겨운 노력으로 일일히 다 만들거 없이

다 같이 달리며 렙업하는데에 컨텐츠 부족이라는 X소리가 없으면 되고 하나의 창의적인 세계를 탐험 한다라는

세계관과 스토리적 연출과 중요 인물들이 자연스럽게 연계 되어야 하며

 

 

와우 처럼 주요 각 지역에 걸맞는 던전 하나 하나 만들어서 와우 오베 첫날 20여 가지의 던전과 1개의 레이드 까지는

안바라고 이에 반 정도만이라도 구성해준 후 와우 처럼 2~3개월 후에 새로운 던전과 레이드 던전 차근 차근

업데이트 가는 성의가 있으면 ㅇㅋ

 

 

PVP는 서버 자신 있으면 현재의 와우 처럼 따로 구획을 만드는게 아니라 지역 PVP를 제대로 살려

와우 전장과 같은 다양한 컨텐츠를 지역 자체로 살리는등 이런식의 MMORPG의 발전을 보여 준다면

개인적으로 전 세계적인 대박을 보장할수 있을듯 

 

 

결론은 게임성 즉 컨텐츠임 와우와 디아3를 넘어 설수 있느냐는 당연 하지만 결국 여기에 달려있음

겉으로 보고 짱이다 하고 끝 나는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