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723278?ntype=RANKING
.
.
최근 승소 판결이후에 기사들이 많이 다시 나오는편이긴하네요.
비록 우리가 미국요구에 파병으로 따라간 전쟁이었고
게릴라전에다가 민간인위장하고서도 싸우던터라 앞뒤분간이 어려운채로 서로 의심을 하면서 싸웠던 전쟁도 맞죠.

다만 어린아이들까지 학살되고 그랬던 전쟁인만큼 사과는 당연한 도리이고 잘못했던점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김대중 대통령시절부터 전임대통령들중에 꾸준히 사과하고 현지에서 참배하고 피해자들께 죄송하다고도 말해왔습니다.
다만 정상회담을 하러간자리에서 대통령이 현지의 피해자들 많이 만나려면 반드시 베트남정부가 초청해가지고 만날수밖에 없는데

다들 아시다시피 베트남정부는 이 역사를 끄집어내지 않으려합니다.

승전국이고 미국과도 사이 지금 괜찮고 베트콩들의 만행도 자칫 다시 알려질수있고 그것에관한 피해자들도 나올수있으니 애초에 대통령들이 가서 사과한것도 대서특필 자체를 안하던 베트남정부였죠.

그러니 베트남정부는 전쟁 피해를준 상대국들에게 따져묻지도않고
피해자들 조사도 한적이없습니다.
여기서 그동안 우리 진보정부들과는 다른결을 보이죠
우리는 수차례 일본에게 따질건따지고 피해자들위한 구제노력도 해왔었으니까요.

심지어 이번 법원판결 받기까지 저분들은 베트남정부의 도움은 거의 못받고 (현지에서도 관심도 잘 안주는거 같습니다.)

우리 시민단체와 손잡고 3년간 이렇게 싸워오셨죠.

우리가 직접 피해자들만나 잘못한점도 분명 사과는 하고 배상할건 하는게 맞는데

저기정부가 더 자세히 조사해서 제대로 피해자들 더 밝혀내야하거늘 그런게 아예 없으니..

전쟁 역사 외교적문제니 국가와 국가가 만나 해결하는게 제일 빠를텐데 말이죠.

피해국가가 피해자들 위한 제대로된 모습도 보이면 좋겠고

미국을 향해 법적싸움도 하는 피해자분들 있는지도 궁금은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