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x
밸런스 x
BM x
그래픽 x (시대가 다르므로)

게임 기본 골격만 놓고 봤을 때.





수준 높은 논타겟팅 전투에 탱딜힐 파티 전투의 요소를 결합시켰던 <테라>







다양한 콘텐츠와 자유도를 내세웠던 <아키에이지>







잡몹 하나와도 1:1 결투를 요구했던 컨트롤 액션 무협 경공 판타지 <블레이드 앤 소울>







뛰어난 액션연출의 <검은사막>







현실적인 하드코어 액션을 지향했던 <마영전>







생활형 스토리 MMO를 표방했던 <마비노기>




'아 근데 운영이 좆 같...' <- 이거 빼고 

그냥 게임만 놓고 봤을 때 괜찮았었다고 생각하는 게임.

(참고로 현재 북미 MMORPG 3대장은 와우, 파판 14, 엘더스크롤 온라인이며 
전세계 매출 1위는 던파... 이유는 알다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