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다다 햄찌] 개발진입니다.


게임 출시 일정이 예정된 날짜보다 늦어지게 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원래 목표로 했던 8월 10일 출시일을 위해 개발진 모두가 열정적으로 노력해 왔던 중에,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부득이 출시 일정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출시 이전, 프로그래머 중 한 분께서 교통사고로 인해 부상을 입어 개발을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원활한 개발이 제한되었고,

저하된 작업속도로 예정된 출시일인 8월 10일까지 두 달간의 노력을 모두 담아내기엔 시간이 너무나도 부족했습니다. 


이에 따라 최종적으로 게임 출시를 8월 18일로 연기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우다다 햄찌]를 기대하셨을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하는 마음에서, 그에 상응하는 보상안을 함께 기획 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빠른 시일 내에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시 일정 연기에 대해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더 나은 모습으로 여러분을 찾아뵐 수 있도록 '우다다 햄찌' 개발진 모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다다 햄찌] 개발진 드림






안녕하세요~ 약 2주 만에 개발일지로 돌아온 민트초코입니다😎


다들 잘 지내셨는지요? 


론칭이 점점 다가오면서 바쁜 개발 일정으로 인해 개발일지 작성이 조금 늦어진 점 사과드립니다😢


이번 개발일지는 QA/마케팅/딜레이 결정, 그 이후까지 준비해 보았습니다


[우다다 햄찌] 7번째 개발일지, 이제 시작해볼게요!




QA 


베타 테스트 이후의 나날들은 QA 작업의 연속이었는데요


출시 전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버그 수정을 진행해야 하다 보니

QA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S부터 C까지의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S - 게임 클리어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심각한 버그

ex) 생존해야 할 때에도 캐릭터가 죽어버리는 경우

A -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버그

ex) 먹어져야 할 아이템이 안 먹어진다던지

B - A만큼 심각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게임 플레이에 불편을 초래하는 버그

ex) 장애물이 서로 겹쳐서 나오는 경우

C - A나 B에 속하지 않는 상대적으로 작은 버그

ex) 사운드가 들리지 않는 경우


이때까지만 해도 몰랐습니다...

이런 소규모 인디 게임에도 버그가...

이렇게 많이 나올 줄은 미처 상상도 못했었어요


A급도 다수 있었고 플레이에 치명적인 버그부터 자잘한 버그까지

정말.... 버그 천지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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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한 QA의 일부


저희가 진행한 QA의 일부입니다


놀라운 건 여러분께 보여드린 사진 외에도 더 많은 QA 사항이 있다는 건데요😲


게임 개발이 처음이다 보니 이렇게나 버그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 충격이었지만

만약 이 상태로 유저분들께 출시했다면 더욱 아찔한 상황이 펼쳐졌을거라 생각하며

최대한 열심히 버그를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마케팅 


또한 론칭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마케팅에도 더욱더 박차를 가했다가 출시 연기로 취소되었습니다

출시 후 이벤트 재공지하겠습니다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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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 팔로워 달성!


그리고 8월 14일을 기점으로 1,000 팔로워도 달성했는데요!

두 달이 채 되지 않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셔서 너무나도 감격했었습니다😭




그리고 영상의 ㅇ도 모르던 제가 영혼을 갈아 난생처음 홍보 영상도 제작해보았습니다..!

함께 보러 가보실까요?😘





딜레이 결정, 그 이후 


이렇게 팀원분들 모두 열심히 노력하며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던 그때,

아무도 예상치 못했던 일이 일어납니다


개발자 중 한 분께서 교통사고로 인해 부상을 입으며

개발을 더 이상 이어 나가기 힘든 상황이 발생했고

개발진은 긴급회의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불행 중 다행으로 게임의 윤곽은 어느 정도 나온 상태라

QA에서 발견한 버그만 우선적으로 해결, 기타 부분은 추후 업데이트하는 방향으로

출시일을 하루 연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불행은 한꺼번에 오는 걸까요…?



QA에서 발견한 S급 버그를 고치던 도중

어찌 된 영문인지 한 개를 고치면 한 개가 터지고, 한 개를 고치면 한 개가 터지는 식으로

갑자기 게임의 모든 데이터 요소가 꼬여 도저히 이대로는 출시가 불가한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절망적인 상황에 다시 한번 2차 긴급회의에 들어갔고


1. 현재로서는 끊임없이 발생하는 에러로 인해 도저히 목표 기한을 맞출 수 없는 점

2. 교통사고로 인한 개발자의 몸 상태(입원해야 하는데 무리해서 작업 중)

+

출시 이후 업데이트 예정이었던 패치까지 종합해 더욱 완성도를 높이자는 의견을 고려해


출시일을 18일로 최종 연기하기로 어렵게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팀원 모두 착잡하고 참담한 심정이었지만 물리적인 시간의 한계와 좋지 못한 개발 상황으로

이 결정이 현재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결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죠...




개발일지를 작성하는 지금조차도 마음이 많이 무거운데요...

출시를 많이 기대하셨을 텐데 이런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어 정말 죄송합니다...


기대하셨을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하는 마음으로 보상안 또한 함께 기획 중에 있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출시 때 별도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다려 주신만큼 더욱더 좋은 게임으로 찾아뵙는 [우다다 햄찌] 개발진이 되도록

남은 기간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출시 일정 연기에 대해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리며

다음 주에는 [우다다 햄찌] 출시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개발일지를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