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탱을 첨하거나 몇백판 안한 초보님들의 골탱구입을 위해 
겨우 만판정도 탄 이겜의 하수가 몇마디 조언 드립니다. 

제 골탱 구입순으로 각 전차별 느낌을 얘기하고
돈벌이와 재미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이글은 떡뽁이 하수가 
생초보를 위해 쓰는 지극히 개인적인 소감이니 고수님들은 태클걸지 마시기를..ㅠㅠ


------------
보름전쯤 88야티와 숙육을 각각 30판 탄뒤 수입총액을 낸적이 있습니다.
당연히 평상시 딜당 벌이가 조금 나은 88의 총액이 더 나을걸로 예상했는데..
결과는 숙육이 몇만 더 번걸로 나왔습니다.

결과에 약간 놀라서 그 이유가 멀까하고 자세히 살펴보니 
88은 자잔하게 먹은건 많은데 비해 크게 먹은 판이 숙육에 비해 훨 적었습니다.

즉 88은 느린 목고자 전차 특성상 어지간한 고수가 아닌 이상 
예를들어 팀이 15:3  처럼 크게 이기는 판에 일선에 나가 양민학살 모드에 가담하는 비율이 훨씬 낮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늘 수입이 고만고만 입니다.
반면 숙육은 잔바리판의 수입은 적지만 대신 열에 두어판은 크게 먹을때가 있더군요.




-------------------
골탱 구입 순서대로..소감
 

88야티:  평점 5점 만점에 3점 
부탁하건데 이겜 첨하는 생초보는 사시지말길 바랍니다.
88은 목이 안돌아가는 구축입니다. 운전하기 너무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속도 28킬로의 너무나 느린 전차입니다.
전 단지 조폐기라며 돈많이 번다길래 샀습니다. 
하지만 이겜 일이백판 밖에 안한 생초보때 제가 88을 사서 몰면서 두가지 나쁜 결과가 생겼습니다.

첫째는 무빙을 전혀 익히지 못한것 입니다,
이겜서 고수가 되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겠지만 무빙도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차체를 티,역티를 잡으며 맵,지형에 따라 내 전차의 위치를 유리하게 이동하는것 등인데..

초보가 88을 타면 걍 본진근처 바위나 무너진 돌더미에 하체를 가린채 고정 포탑이 됩니다.
무빙연습 전혀안됩니다. 또 차가 빨라야 먼 무빙이고 머고하지.. 더군다나 목도 안돌아가는데..
그저 상대방을 쏠수있는 각도 잡으려고 목돌리기도 바쁩니다. 그러다가 적 자주에 한방 다이되고..ㅠㅠ

두번째.. 느려터진 이차 몰다가 전진후진하는 키보드 누르는 손가락에 관절염 증상이 생긴거 같습니다.
겜 한두시간하고 이글 쓰는 지금도 왼손 중지가 화끈거립니다.
저도 FPS게임 많이해서 방향 키보드 누르는 손가락에 힘주는건 미련한 짓이란거 잘알지만..
88을 몰면서 나도 모르게 그 느린속도 땜에 자꾸 손가락에 힘이 들어가는 한심한 버릇이 생겻습니다.ㅠㅠ

( 88 잘 타는 고수는 
 중전라인 뒤에서 자기편 중전을 방패삼아 또는 적 시체로 하체 가리고 단단한 돌머리만 내놓은채
  적에게 빠른 연사력으로 강력한 압박 플레이를 한다. 하지만 초보가 그런 플레이하긴 힘들다ㅠㅠ)


T34: 평점 5점 만점에 4점 
88한두달 몰다가 지겨워 34 샀습니다.
88보단 훨 편했습니다. 수입이 아주 약간은 적은듯 했지만 그래도 이거 산후론 88은 뒷전이 되었습니다.
매력있는 강력한 한방의 포....하지만 88처럼 이탱도 약한 하체로 인해, 헐다운 못하면 똥마려운 강아지 ㅠㅠ..
약한 하체가 좁은 시가지 맵에서는 큰약점으로 작용합니다.  더군다나 10탑방에 자주 자주 끌려가 고생 합니다. 
숙육과 마찬가지로 이놈도 9탑방만 간다면 숙육보다 나을수도 있지만.. 10탑방이 함정..ㅠㅠ


수퍼퍼싱: 평점 5점 만점에 3.5 점 
좀비탱크 같습니다..느릿느릿한 속도.. 약한 주포.. 하지만 전면 한정 장갑은 강해서..잘 죽지도 않고..
하지만 또 약점사격하는 상대에게는 한없이 약하기도 하고.. 암튼 느리고 좀비처럼 징그러운 탱..ㅋㅋ
크레딧 벌이는 8티 골탱으론 좀 약한 편이고... 결론은 골탱으론 재미가 없습니다.
별떼기도 이젠 기찬아서 안합니다.  대박이 안터지고 지루해서... 포도 8티 골탱중 최하 똥포..ㅠㅠ
싼맛에 구입해서 하루 서너판만 타겠다면 살만 합니다.


IS-6 숙육:평점 5점 만점에 4.5점 
또 한달쯤후 이 숙육을 산뒤 소감은..` 아 재밋네 진작 이거 살걸` 이었습니다.
수개월간 88로 인해 안해도 되었을 개고생한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가며 눈물이 흐릅니다..ㅠㅠ
88이나 34에 비해 정말 재밌습니다. 도탄이 엄청 잘됩니다.
10 발 맞으면 평균 4~5발 튕겨냅니다. 열에 한두판은 8~9발을 팅겨낼때도 있습니다.
장갑이 88이나 34에 비해 차체가 훨 단단합니다. 측면까지.. 
8티 나름 OP 중전이라는 숙삼도 이놈보다 못해서 그냥 팔아버렸습니다.
골탱이 나사하나 빠진 탱이라지만 이놈은 나사가 하나 더 박힌 놈입니다.

또한 맵, 지형을 거의 안가립니다. 아무데나 나가도 불안하질 않습니다.
88을 몰고 허허벌판에 혼자 나가는건 마치 처녀가 빨간 미니스커트입고 새벽3시에 우범지역을 술취해 걸으며 
``아~외로운 밤이여..``하며 소리치는거랑 같습니다. 근처에 아군이 없으면 거의 죽은 목숨입니다. 
적 중형, 경전 오빠들에게 옆치기 뒤치기로 엄청난 사랑을 받을수 있습니다...-_-;
34도 좀 불안하긴 마찬가지..

하지만 숙육은 두려움이 없습니다. 
딱 하나 단점.. 관통력이 약해 약점사격 안되는 초보는 돈벌이가 적을수 있습니다. 덕분에 약점사격 연습 마니 됩니다.ㅋ
(도저히 피하기 어려운 상대를 만할 경우를 대비해 골탄 서너발은 꼬불쳐 둬야지만)
암튼 재미있고 수입 발전성이 많은 전차입니다


112: 평점 5점 만점에 2점 
며칠후 숙육과 비슷해보이는데다 머리가 단단해서 산건데.. `아 스바 숙육 중국산 짝퉁이네. 잘못 샀어ㅠㅠ..`
숙육에 비해 하체가 너무 잘 뚫립니다. 불도 너무 잘납니다.
이건 목이 돌아가는 88이다.. 자기최면을 걸고 헐다운 했지만.. 포의 명중률, 관통력이 꽝입니다. 
저격이 안됩니다. 글타고 숙육처럼 개돌도 안됩니다.
`이것은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라는 화두를 끝내 풀지 못하고.. 결국 한달만에 열받아 팔아버렸습니다.


FCM 50t 프큼: 평점 5점 만점에 4점 
첫 소감.......아..씨...재밋잔아 .. 어..돈도 마니 버네..~!
숙육은 88이나 34에 비해 잔바리 판에 크레딧벌이가 약합니다. 근데 이 프큼은 거의 34랑 같습니다.
아군 중형과 같이 다니면서 플레이하면 잼있습니다. 하지만 손을 좀 타는 편이고 맵도 탑니다.
차체가 크고 물장갑이라 초반에는 저격, 중반이후 중형 플레이를 어느 정도 숙지하셔야 합니다.  


중국 34 3:  평점 5점 만점에 4점  
소련타입 중형. 부각 -6도로 버프된후론 제법 탈만한 중형이 되었습니다.
한방 평뎀이 중형답지 않게 무려 390.. 포탑도 단단합니다. 중형라인 일선 플레이 하기 좋습니다.
다만 관통력, 명중률이 시망이라 저격은 불가..
 

소콜피온G: 평점 5점 만점에 5점 
독 구축.. 8티 구축 OP탱인 라메 수준으로 좋습니다. 제가 타본 골탱중 최고의 탱입니다. 수입도 좋습니다.
라메가 속도는 얻고 대신 덩치는 커진거라 보면 됩니다. 정확하고 한방이 시원한 포가 맘에 듭니다. 
라메보다 덩치가 커서 위장력은 떨어지지만 ,속도가 빨라서 중형처럼 아군이 약한 라인에 지원하기 위해
빠르게 이동할수 있고 또한 아군이 유리한 상황에서 1.5선에 재빨리 위치해서 대량딜 가능성도 높습니다.

10탑 간다는 단점이 있지만, 포의 평균 관통력이 체코 10티 중형 50/51(248)과 거의 같은 246 이라 
10티 탱들 약점사격하면 10탑방서도 골탄 안쓰고도 충분히 재미있게 돈벌이 가능합니다. 
이거 구입하고 난뒤 부터 다른 골탱들은 전부 애물단지가 되었습니다. 숙육 343 빼곤 전부 팔았습니다.




-----------------------------






크레딧 벌이 (지극히 개인적 통계에 의한 소견이니 태클마시길..ㅠㅠ)




*** 돈잘버는 골탱이  무엇일까?  우리는 그 계산에서 두가지를 빠뜨리는것 같다.

우린 단순히 5백 또는 일천의, 즉 일정한 딜을 했을때 좀 더 많은 크레딧을 받는 탱을 돈잘버는 탱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2~3천의 대량딜을 자주해서 대박 수입을 터뜨릴 가능성이 높은 골탱이 무엇인가도 따져바야 하는거 아닐까?
그리고 노가다성 88은 열판쯤 타면 피곤하지만 숙육같은 탱은 열판 더탈수있을만큼 재미있으니,
결국 그로인한 수입증가도 계산에 넣어야한다고 본다.

즉 골탱이 가져야할 덕목으로는

1. 재미있어서 계속 타도 피곤하지 않아야한다. 
2. 탄값등이 싸서 잔바리판 수입이 개안코, 
3. 열에 두어판 정도쯤은 대량딜도 할 능력이 있어야한다. 

위 세가지 발란스를 잘 이룬 탱이 최고의 골탱이라고 본다.




88야티 :  25만~45만
(25만은 완전 이겜 생초보가 열판쯤 타면 벌수있는 총액수
45만은 어느정도 초보는 면한 하수~중수라고 할수있는 사람이 열판 탄 총액수)

모든 골탱전차가 똑같은 양의 딜을 했다면 탄값 싼 88이 돈이 더 나온다
그러나 88은 그 특성상 즉 느린속도, 목고자로 인해 양학모드, 일선에서의 대량 딜을 하기가 상대적으로 좀 어렵다.
비유하자면, 88은 초봉은 높지만 승진이 힘들고 보너스가 거의 안나오는 피곤한 노가다 직장과 같다



T34 : 23만~ 48만 
탄값은 88에 비해 4배쯤 비싸지만 한방 데미지가 두배쯤 되니 결과는 대충 비슷하거나 숙달되면 좀 나을수도 있다.
그러나 부실한 하체,느린 연사.회전등으로 인해 최일선에서 적극 딜에 나서기는 쉽지 않은..



숙육: 19만~50만
탄값은 갓34처럼 천원쯤 인데다가 관통력이 248인 갓34보다 훨 약한 175라서 
약점사격 안되는 초보때는 허공에 날려버리는 탄값땜에 박봉이지만, 
어느정도 사격이 숙달되면 양학모드시 빠른 기동력과 장갑으로 34보다 많이 딜할수 있다.  
초반에 조금만 고생하면 보너스 잘나오는 직장같다.


프큼: 22만~50만
탄 가격이 88과 같은 255원이라 초봉도 좋은편, 조금 숙달되어 간간이 적진 측후방 돌파가 되면 수입이 88보다 낫다.
 오늘도 실제로 88보다 프큼으로 번돈이 많다. 
좀 전에도 3연판 7만 크레딧의 중박을 터뜨렸다. 88로는 연짱 그럴 확율이 떨어진다.
마치 일은 바빠도 덜지루하고 또 승진하면 보너스 잘나오는 직장과 같다.
하지만 중형 플레이를 영 할줄 모른다면 좀 피곤한 탱이 될수도 있다.
   

중국 34 3: 숙육과 비슷하거나 조금 낫다. 중형을 잘 모는 사람이라면 수입이 좋다.


스콜피온G: 프큼과 비슷할듯하다. 수입이 좋은편.  초봉도 좋고 보너스도 두둑한 직장.. 


슈퍼싱, 112는 벌이가 좀 약하다. 최소 위탱크들보다 10~20%  덜 벌듯.. 전차 특성상 개인 편차가 심할 탱들..


----------------------
재미. 

88야티: 비오는 겨울..월요일 아침. 출근하는 기분. 진짜 싫다

T34: 수요일날 사무실 출근. 그럭 저럭 하루가 간다

슈퍼싱: 업무자체가 지루하고 느린 직장.. 돈이고 머고 지루하고 지겹다. 

숙육: 금요일날 출근하는 기분 흐흐

112: 중국집 주방 그릇 닦기 알바 ..넘 힘들어

프큼: 금요일 회사 단체 산행 ?..바쁜 움직임으로 인해 사람에 따라 힘들수도 있지만,  암튼 시간은 잘 간다. 

중국34 3: 금요일의 한가한 외근

스콜피온G: 회사 앞 커피숍에서 거래처 예쁜 여직원과 계약서 작성중

-------------------



추천 골탱:

헐다운 신경쓰이고 포탑회전,연사속도가 조금 느리지만 강력한 포의.. 그럭저럭 무난한 중전은 갓34.

비록 덩치 크고 물장이지만, 포 관통력, 연사력 좋고, 크레딧수입도 갠찬은 중형 스타일이라면 프큼.

소련 정통 중형 타입의 아기자기한 일선 중형플레이는 중국 343.

초기 수입,관통력은 약해도 강력한 장갑으로 최일선 깡패질 중전 플레이는 숙육.

독구축의 시원한 저격 묘미를 고속으로 즐기려면 스콜피온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