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지극히 주관적인 리뷰이며 무조건 정답일 수 없습니다.

7/8 일 WGL GF에 참가한 한국팀이 아쉽게도 떨어졌습니다. 
어이 없는 조 편성이였지만, 최선을 다한 한국팀의 경기를 리뷰해 보겠습니다. 

그 중에서 헬레이져와의 경기를 리뷰했습니다. 

경기영상 링크 - https://youtu.be/5OpivPfPVRM

--------------------------------------------------------
1경기 - 절벽 -HR(공) VS GB(수비)

◆ 전차 픽


 1경기의 양팀 픽 상황 입니다. 
 절벽에서 주로 나오는 픽이며, T49가 섞여있는 골드 바스가 중앙 등대길을 사용 할 만한 픽입니다.

◆ 초기 전술 배치


 
 예상대로 GB팀은 등대지역 선점을 이용한 전투를 노립니다. 

 반면, HR팀은 1,2번 라인으로 올라가서 중앙을 비운후 3번라인에 배치를 시켜 중앙싸움을 피하는 모습입니다. 

◆ 전술 진행
 


안타깝게도 시모나(Simon)선수가 돌사이를 지나가려다, 감속하고 맙니다.


 초반 중앙을 지나가는 Neskwi의 BC25t에 먼저 공격하며 기분좋게 시작하지만 
 처음 시몬 선수가 빠르게 붙지 못하면서 짤려 나갑니다. (초반에 운전 미쓰가 이렇게 크게 다가옵니다.)


 10티어 한대를 손해본 GB팀은 블베선수와 폴트홀릭선수가 해안가 쪽으로 돌아서 HR팀의 시야를 제공하는 RU251을 
 잡기 위해 출발합니다.


 하지만 더 빠르게 움직인 HR의 NEAR_YOU선수가 B2지역에서 등대 안쪽을 타격하며 T49를 잡으며 GB의 진영을 
 흩으려 놓습니다.


 해안가로 돌아 갔던 50/51 팩은 매우 빨리 올라간 RU251에 의해서 큰 효과없이 제압되며, 게임이 크게 기울었습니다.


 ◆ 라운드 리뷰

 처음에 중앙에서 싸우고 싶었던 GB는 작은 실수가 있었지만, HR팀이 노련하게 중앙 싸움을 피하면서 GB의 원하던 전투를 피했다고 생각됩니다. 

--------------------------------------------------------------------------------------
2경기 - 절벽 -HR(방어) VS GB(공격)

◆ 전차 픽

 HR에서는 140을 추가하면서 장기적인 전투를 노리고 있으며, 반면 GB에서는 로레인40t 2대를 넣으면서
 초반의 강력한 클립식 전투를 노리고 있습니다.

◆ 초기 전술 배치

로레인40t을 섞은 GB는 중앙싸움을 위해 붙고있습니다.
HR팀은 ru251로 1,2라인으로 오는 전차를 확인하고, c5지역에 50/51이 배치되며 끌어 들이는 진영을 짜고 있습니다.

◆ 전술 진행
 등대길에 올라가는 바샷 두대가 견제가 되지않아 걸쳐있는 HR의 바샷 2대에게서 로레인40t 두대가 큰 피해를 먼저 입습니다. 이후 느린 STB-1이 붙어 다같이 넘어가 싸움을 하려고 하지만


 먼저 들어가던 로레인40t는 이미 체력적으로 손해가 있었고, 착실한 HR의 점사에 의해 많은 클립탄을 남겨두고 빠르게 제거 됩니다. 

 이후 바로앞에 붙어있던 바샷25t 한대는 잡았지만, 상대편에게 둘러 싸이는 형국이 되어 패배합니다. 


◆ 라운드 리뷰

  옛적에 리그할 때 저런 수비진영 제가 한번 해봤습니다만, 진영이 수비적이지만 점사하며 사각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HR의 대단한 맵이해도와 로레인40t 두대의 초 전투적인 픽을 보고 GB의도를 잘 읽어 HR이 승리 합니다.   
--------------------------------------------------------------------------------------
3경기 - 스텝 -HR(방어) VS GB(공격)

◆ 전차 픽

HR팀은 무난무난한 벨런스있는 픽을 선보입니다.
그러나 GB는 유명한 시모나 선수의 자주포가 등장합니다.(비밀병기 같은느낌)
GB는 1번 캡을 밟아줄 1390이 없기 때문에 2번캡위주의 전투를 준비하며 상대의 113,215b를 자주포로 데미지 누적 시키려는 픽의 모습입니다.

◆ 초기 전술 배치

 GB팀은 113과 215b등 해비라인을 위주로 2번캡 공격을 준비합니다. 
그런데! HR팀이 공격팀 입장에서 확인 하기 매우 껄끄러운 D9능선 아래에 다수의 탱크를 잠입시키며 함정 카드를 설치합니다.

◆ 전술 진행

시모나 선수의 자주포가 아슬아슬하게 비껴나가며 시간은 지나갑니다.
1번 캡쪽의 시야를 확인하며, HR의 주력탱크들이 2번 캡 지역에 있다는 것을 확인 합니다.


HR팀이 2번캡쪽에 있나는 것을 인지했지만, 자주포를 위한 시야제공이 되지않자 GB팀은 3대의 중전차를 넣으며 
중전차를 이용한 라인을 잡으며 시야를 확보하려고 합니다. 


 결국 함정카드가 발동되면서 선두의 래드불 선수가 물립니다. 이 때 블베,폴트홀릭 선수가 빠르게 백업을 갔지만, 래드불 선수가 먼저 터져나가고 유리한 자리(빨간★)를 선점한 HR의 승리로 돌아갑니다.

◆ 라운드 리뷰

 이번에도 GB의 픽을 보고 HR의 현명한 대처로 함정카드를 성공합니다.
 개인적으로 피그띠프 선수가 1번캡지역을 확인 했을 때, 어느정도의 위화감을 느껴서 함정카드를 피했으면 했지만
 아쉽게 됬습니다.

--------------------------------------------------------------------------------------
4경기 - 스텝 -HR(공격) VS GB(방어)

◆ 전차 픽
 HR팀에서는 1번캡을 이용한 빨아먹기 전술을 위하여 1390을 가져갑니다.
 
 GB팀은 이번에도 자주포를 가져가면서 자주포를 활용한 중전차에 피해누적을 노립니다.

◆ 초기 전술 배치

 극 초반 진영은 아닙니다만, 양팀다 이러한 진영을 위해 움직였습니다. 
 보통 스텝에서 공격팀이 이런 진영을 구축하는데 드는 시간만 2분가량됩니다.  

◆ 전술 진행

 초반 피그티프 선수가 1번 캡지역을 등대하면서 다른 팀원들은 2번캡으로 진입하는 지역을 준비합니다.
 이후 중앙의 바샷25t를 발견하고, HR의 공격 방향이 1번 캡 지역인 것을 확인 합니다.


 겁도 없이 해비가 등산을 해서, 자주포가 신나게 때려주려고 합니다. 


 이제 막 GB의 자주포가 재미를 보려고 하는 찰나! HR팀에서 1번캡 빨아먹기 전술을 캡을 넣으며 시작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1390 솔로캡이 아니라 투캡이라는 점입니다. 굉장히 빠른 속도로 캡이 올라갑니다.


 캡이 올라가자 약속한 듯이 피그티프 선수는 1번캡지역의 캡하는 탱크를 스팟하기 위해 가로질러 뛰어갑니다.
 (빨려 들어갑니다.)
 이 때, GB의 남은 탱크들이 1번캡이 아닌 반대 방향으로 모두 달립니다.
 

 피그티프 선수와 아래 빠져있던 뉴클리어 선수의 교환이 이루어 졌지만
 1번캡을 밟는 탱크들을 스팟해줄 탱크가 없어, 자주포의 블라인드 샷이 빗나가며 HR 캡으로 승리합니다.

◆ 라운드 리뷰

 HR의 2캡이 굉장이 중요합니다. 
 보통 1390이 혼자 캡을 밟아서 스팟하러 나오는 전차를 잘라먹습니다. 
 여기에 HR팀은 1대더 추가로 캡을 밟아서 GB팀의 생각보다 더 빨리 캡이 올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HR팀에서 1390 혼자서 캡을 밟았더라면 피그티프선수는 캡수치를 보면서 좀더 천천히 들어가고 더 많은 시간을
 나머지 팀원이 움직이는 시간을 벌어 주었을 것이고(대략 30초), 캡패는 하지 않았을 것 입니다.

 아쉬운 점으로는 
 GB팀의 수비전술에서 1번캡에 대하여  바샷 1대와 자주포는 캡을 막고 
 나머지 중형과 중전차까지 반대로 돌아가서 외곽의 병력을 잡는 '약속된'팀 플레이로 보입니다. 
 여기서 GB의 이런 대응은 근본적인 1번캡 방어전략이 좋지 않은 선택이였다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자주포를 이용하여, 일반 탱크들이 블라인드 샷을 날려주고, 
 맞지않은 탄흔을 보며 자주포가 쏘지않은 지역에 블라인드를 쏘아 끊는게 더 좋았을 듯 합니다.
--------------------------------------------------------------------------------------
5경기 - 유령도시 -HR(방어) VS GB(공격)

◆ 전차 픽

 HR팀은 이번에도 어느팀이나 자주 보여주던 무난한 바이백2대 / 바샷 / 경전 / 215b 대 조합을 꺼내듭니다. 
 바이백을 백업으로 둔 215b로 라인을 잡고, 바샷과 경전으로 맵의 외곽 시야를 먹는 조합입니다. 
 
 공격인 GB는 E100을 섞으면서 E100을 몸빵으로 이용하는 해비팩과 
 1번캡지역의 구덩이에 캡으로도 쓰고 전투시 dpm도 좋은 416을 골라줍니다.
 
◆ 초기 전
술 배치
초기 양팀의 위치 입니다.
HR팀은 러시아 리그에서 보여주었던 자주쓰던 215b 바이백 백업 포지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진영은 모든 215b전차와 BC 2t전차의 시야가 모든 공격 루트를 시야에 두고 있으며, 
공격팀이 어느 한 루트로 진입 하면 바이백을 중심으로 한 유동적인 포지션 입니다. 

반면 GB팀은 E100을 중심으로 E100을 앞에 놓고 싸우기 위해 중앙에서 대기하며 416과 bc25t가 바깥쪽을 보고 있습니다. 전형적인 빈 라인을 찌르고 들어가는 진형 입니다.

◆ 전술 진행

(업로드 할 수 있는 사진갯수가 넘어가서 5라운드는 긴 글로 하겠습니다.)

 중앙을 채크 하던 GB팀은 F4지역에 215b탱크가 스팟이 되자 2번캡을 밟으려던 작전을 바꾸어서 
 1번캡을 이용한 작전으로 전환 합니다. 

 E100이 느리지만, 시야만 장악하고 있는 HR의 시야의 사각을 파고들어 1번캡쪽으로 E100과 215b 두대가 B라인으로 진입합니다. 

 이때 GB팀은 1번캡의 구덩이 지형과 416의 낮은 차체를 이용한 E100,416,BC25t의 3캡을 시도 합니다. 
 점령까지 약 35초 정도 걸리기 때문에, HR팀이 늦게 반응하면 캡으로 승리 할 수 있었습니다. 
 
 GB팀은 빠른 캡을 막기위햏 허둥지둥 튀어나오는 상대 전차를 기대 했지만,
 HR팀은 416의 기용을 보고 RU251을 1번캡을 끊을 수 있는 자리(사진의 파란★)에 미리 배치해 두어 
 RU251의 포지션 하나로 HR팀에게는 여유가~ GB팀의 포지션은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 라운드 리뷰
 GB팀의 전술은 수비팀에게 매우 빠른 팀반응을 요구하는 전술 이였지만,
 HR팀의 오더가 전술의 핵심인 416캡을 미리 예측함으로서 GB팀은 전술상으로 무기력하게 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

전체적인 리뷰

 GB팀의 소소한 실수들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중요한 포인트는 HR팀의 오더가 GB팀의 픽을 보고서 정확하게 예측 하고 준비 한 점이다. 
 
 대회팀에서 전차픽을 할 때, 'obj.416'이나 '로레인40t'같은 특정 전차들은 팀의 의도를 너무 노골적으로 들어냅니다.
 이번 GB팀의 무기력한 경기속에는 이러한 팀의 의도 노출이 심했기 때문에 전술상으로 무기력하게 
 패배를 가져왔습니다.
 
마치며

 물론! 저 또한, 경기 당일날 같이 관전하시던 많은 월탱 유저들이 Gold Bass팀의 경기력에 많은 실망을 했습니다.
 하지만 GB팀이 경기력이 안좋다기 보다는, 
 알고보면 여러가지 실력과 전술에 의한 카운터를 계속 맞아 
 상대적으로 GB팀의 경기력이 안좋게 보여지는게 안타 까워서 이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PS - 만약 당신이! 이번 그랜드파이널을 안보신 분이라면 이것은 꼭 보세요!  결승 마지막 경기입니다.! 강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