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까만땅콩입니다.

 

[8편]까지는 기본적인 XVM을 사용하거나 XVM을 사용하지 않고 육감 사운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음둥~

 

이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BGM 모드를 만드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지난 [8편] 말미에 힌트를 드린것과 같이 BGM도 이벤트 이름을 알고 이벤트별로 곡을 선택하고

 

뱅크를 만들고 하는것은 육감 부분이랑 똑같아요~

 

추가로 셋팅해야할 부분만 더해주면 나름 쓸만한 BGM 모드가 만들어 질것으로 예상(?) 해봅니다

 

먼저 지난번에 써먹었던 내용을 다시한번 우려내 보겠습니다. 뭐 사골포 처럼 자꾸우려낸다고 징징대지 말기를...

 

먼저 BGM 모드를 만들기전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는 설마 모르지 않겠죠 -_-;;;;

 

핵심프로그램 : WWise

 

부가 프로그램 : Goldwave 같은 음원파일 편집기

 

자 시작해봅시다~

 

1. 게임에서 사용하는 볼륨 조정과 매칭하기~!!

 

    월탱에서 사용하는 음량 조정 변수는 아래의 그림과 같음

 

   

 

    위에 나와 있는 음량들의 이름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여서 사용함

    

    "master"  : 전체 음량

    "music" : 음악

    "voice_gui" : 인터페이스 및 알림

    "vehicles" : 전차

    "effects" : 효과음

    "ambient" : 주변 소리

 

     위의 여섯가지 음량 조정 믹서를 만들어야 하니 아래의 그림과 같이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Audio 탭 클릭 후 Actor-Mixer 만들기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참고로 그림에 나와 있지만 빨간 상자를 보면 마우스 우클릭으로 만들어도 되고 위에 조그마한 아이콘을

    클릭해서 만들어도 됨

 

    위에서 언급한 여섯가지의 항목들을 모두 만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나와야 함~!

 

   

 

 

2. 게임 매개 변수를 만들자~!!

 

    자 이제 실제 게임에서 사용되는 변수와 매칭을 해야하니 다음과 같이 만드셈~!!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Game Syncs 탭으로 이동 후 게임 파라메터를 만들어야 함둥~!!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게임 파라메터에 쓰이는 항목은 똑같은 여섯가지임.

 

    "RTPC_ext_menu_volume_master"  : 전체 음량

    "RTPC_ext_menu_volume_music" : 음악

    "RTPC_ext_menu_volume_voice_gui" : 인터페이스 및 알림

    "RTPC_ext_menu_volume_vehicles" : 전차

    "RTPC_ext_menu_volume_effects" : 효과음

    "RTPC_ext_menu_volume_ambient" : 주변 소리

 

    위의여섯개 항목을 다만들면 아래와 같이 나옴~!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3. 만들어진 게임파라메터와 Actor-Mixer의 매칭을 시켜보자

 

    이제 열심히 만든 파라메터를 매칭을 시켜야 할 때가 왔슈~

 

    아래의 그림처럼 Audio 탭으로 다시가서 voice_gui 믹서를 더블클릭하면

 

    Property Editor 창이 나오는데 그러면 거기에서 네모난 박스해둔 >> 를 클릭하면 메뉴가 좌~악!!

 

    제일 밑에 있는Voice Volume을 선택~!!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보이스 볼륨을 선택하고 나면 아래의 그림처럼 추가 항목 설정이 생김~!! 그림과 같이 선택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똑같은 방법으로 다른 항목들 모두 매칭을 시켜야 함~!!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구요???

 

   ambient, effects, master, music, vehicles - Actor-Mixer 항목도 각각의 이름을

   가지는 RTPC파라메터와 매칭 하면됩니다~!!

 

여기 까지는 지난번 [4편]에서 설명드린 내용을 우려낸 사골 매뉴얼임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해봅시다~~!!

 

BGM에서 사용되는 이벤트들은 아래의 이름으로 사용된다고 하더이다~

 

music_main_menu 

 

게임 시작시 로그인화면에서 나오는 음악들이 사용하는 이벤트 이름

 

hangar_v2_music_lobby

hangar_prem_v2_music_lobby

 

차고에서 연주되는 음악들(이름 딱보면 감오쥬? 일반차고 와 프리미엄 차고)

설마 프리미엄 차고가 뭔지 모른다면 -_-;;;; 현질해보셈~!!

이외에도 차고지에서 나오는 음악의 종류는 아래의 그림에 나온는 뱅크 정의 파일 갯수 만큼 있음둥 -_-;;;

 

 

많죠?? 그런데 피방전용차고가 있네?? 그럼 이벤트 이름이 뭘까요??

 

네 그렇슴다~!! 위에 나와있는 이름뒤에 _music_lobby 가 붙으면 되겠죠??

 

hangar_premium_IGR_music_lobby

 

차고의 배경음악 이벤트 이름은 여기까지~ 더 많이 하면 곤란혀요~

 

그리고 차고에서 추가로 음악이 또나오는게 있죠??

 

전투를 마치고 차고로 들어왔을 때 나오는 음악 3종셋트~!!

 

바로~~ 승리, 무승부, 패배의 배경음악임다~

 

이벤트 이름은 아래와 같슈~

 

music_defeat

music_drawn_game

music_victory

 

후 일단은 이벤트 이름들 싸그리 다 정리할려고 했는디 -_-;;;; 다음편에 계속하겠음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