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12-09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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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32 중전차 : 현대 미국 변속기의 시초![]() M26 퍼싱 ![]() T32 ![]() T29 T26E5의 엔진은 Ford GAF으로 450에서 500마력인 미국 퍼싱의 엔진을 그대로 장착했으나 이건 46톤이상의 전차에는 부적합한 물건임은 M26 퍼싱을 통해서 이미 드러났죠. 물론 그보다 더 무거운 점보퍼싱에는 더욱 부적합했죠. T32는 이와 달리 T29 계열 중전차에서 사용한 Ford GAC V12라는 770마력 엔진을 장착한데다가 T29보다 약 10톤 가벼운 54톤이라 엔진 마력에 의한 제한은 한결 덜었습니다. ![]() M26 퍼싱 옆면 ![]() T32 후면 ![]() T29 후면 T32는 이렇게 포탑과 주포 구경은 M26 퍼싱에, 차체와 엔진은 T29 계열, 현가장치의 서스펜션은 7개로 6개인 퍼싱과 8개인 T29 계열의 중간이라 정말 혼종 그 자체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T32에 관한 정보, 웹툰은 단순히 폐기되고 끝났다고 하지만 이 녀석의 존재의의는 그저 중전차 하나 만들어 본 것이 아닙니다. ![]() M47 패튼의 CD-850 계열 변속기 ![]() M47 패튼 조종석 기기 ![]() M48 패튼 조종기기 미국에서 48년도부터 만들어진 주력, 중전차는 전부 CD-850 계열 변속기를 장착하였습니다. 너무 잘 만들어져서 M46부터 시작해 M47, M48, M60, M103까지 모두 이 변속기를 사용했으며, M47까지는 조이스틱으로 전진, 후진 및 속도 기어설정을 동시에 하던 걸 M48부터는 자동차 핸들형 조향장치에 우리로 치면 깜빡이 위치에 변속기를 놓았습니다. 제가 아는 전차 개발사에선 좋은 변속기를 만드는 것이 엔진보다 상대적으로 더 어려우며 이는 소련과 일본, 나치 독일이 겪을 문제였습니다. KV-1에는 변속기 수리병이 탑승해서 변속기가 문제 있을 때마다 수리했고, 너무 조작이 뻑뻑해서 망치로 때려서 조정했으며, 일본의 첫 냉전 전차인 61식 전차 역시 변속기가 아주 조작하기 힘들었고 심지어 레버가 제멋대로 원위치 되면서 조종수의 손목시계를 부숴버린 사례가 있는데다가 나치 독일은 판터와 티거 계열이 겪은 최대의 기동문제가 이 변속기에 있을 정도였습니다. 사례로 판터의 레버를 동시에 조작 시 전차가 뻗어버린다는 프랑스 조언을 들 수 있겠네요. 이렇게 무거운 전차의 변속기는 내구성과 신뢰성이 바닥을 기었을 정도로 어렵습니다. ![]() 이런 CD-850은 Cross drive transmission 형태의 변속기며, 이것의 장점은 에너지 효율 분배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하여 엔진의 마력을 제대로 쓸 수 있는데다가 46톤 넘어가는 전차라도 자동 변속을 통해 이전체계보다 훨씬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바 하나로 모든 걸 통제할 수 있는데다가 변속기의 무게, 부피, 변속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후면에 달린 엔진의 뒤에 바로 붙일 수 있었고 이것이 바로 우리나라에서 K-2 흑표가 고생하는 엔진과 변속기 합체형인 파워팩 개념의 시작입니다. 당시엔 이게 너무 획기적인 기술이라 6.25 때 M46 패튼이 노획당해서 소련에 넘어갔어도 소련 기술자들은 배연기만 역설계했지, 변속기는 오버테크놀로지라 역설계에 실패했습니다. 사진은 쿠빈카 러시아 박물관의 그 M46 패튼입니다. 이러한 CD-850 변속기와 같은 Cross drive transmission을 미군에서 전차에 적용시킨 것 중 하나가 바로 T32입니다. 정확히는 T29, T34, T30과 함께 했습니다. 이중에서 T32는 EX-120 Cross drive transmission을 장착해 운용했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기술적 어려움을 겪었지만 엔지니어들은 기어코 여기서 얻은 실험데이터를 토대로 CD-850 변속기를 만들어내 M60세대까지 미국의 변속기를 책임졌습니다. 또한 이 Cross drive transmission은 현재 미국의 M1 에이브람스에서 쓰이는 앨리슨 X-1100 변속기에서도 쓰이는 개념이니 T32에서 갈려나가며 고생한 공학자들의 노력은 현재까지도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CD-850 또한 앨리슨 기업이 만든 것입니다. p.s The T32 thus the first tank to be tested with the cross drive transmission. The experimental EX-120 cross drive system suffered from a great many problems, but tests on the T32 and later experimental models eventually led to the development of the more reliable CD-850 cross drive transmission, which was used in a series of later production tanks. 지금 이 글은 제가 석사 졸업논문을 쓰기 위해 월탱을 포함한 게임 플레이를 100일 이상 그만두는 동안 취미생활로 짬짬히 모은 걸 정리한겁니다. 그런데 저도 에너지기계공학과이자 공학도를 지향하는 사람이고, 논문을 쓰면서 R&D가 너무나 어렵다는 걸 몸소 느꼈는데, 출처글에서 저렇게 대놓고 엔지니어들이 많은 문제로 고통을 당했다는 것을 보니 마음이 쓰라리는군요. 하루빨리 K-2 흑표 변속기 문제가 해결되길 바랍니다. 출처 https://tankandafvnews.com/tag/cd-850/ - 앨리슨 회사의 변속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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