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라인 육성기 쓴게 바로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57헤비 육성기를 쓰게 되었군요

이백육성기 쓸때 순전히 주관적인 이야기를 많이 집어 넣어놔서 호응해주시는 분들은 재밌게 보셨고 

반대하시는 분들은 열나게 반대해주셨는데 다 관심의 표현으로 보고 감사히 생각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제 맘대로 느낀대로 쓰는 57헤비 육성기 갑니다-


1,2,3,4- 튜토리얼, 패스


5티어-m7 
흔히 망리, 신부님과 함께 쌀국 멘탈 파괴자 3인방에 이름을 올리는 망칠입니다. 

자경으로 풀업은 하고 타는 성향이라 스톡 상태의 망정도가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풀업 망칠은 썩 쓸만합니다. 5티어치고 기동력이 상당히 좋고, 골탄 사용시 고관통 주포 덕에 5탑깡패

병일이라던가 병일이라던가 이런 애들을 상대로 정면에서도 뚫을 수 있는데다, 시야가 길어 정찰 짤짤이

하기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명중률이 5티어 치고는 괜찮은 편이긴 하나, 그래도 절대적인 수치가 많이 떨어져

고관통 주포로 '저격'을 하겠다는 생각은 접으시는게 좋습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기동력과 연사력을 이용하여 치고 빠지는 전투형 중형의 기본기를 익힐 수 있는 좋은 전차입니다

라고 생각합니다... 


6티어- t21

왠만하면 자경으로 패스하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제가 반년간 이 게임을 지켜보면서 봉다리 지하1층 장인, 보노보노 장인, 심지어 변기통 장인, CGC장인까지도 봤습니

다만, t21장인은 본 적이 없습니다. 

중형급의 차체, 느린 중형급의 속도 및 가속력, 심영(xx라니) 관통, 짧은 시야

뭣 하나 장점이란 존재하지 않고 심지어 경전이라 10탑방까지 갑니다. 


위장 안되고 느리고 시야 짧은 경전차의 말로란 지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어떻게 몰아도 잘 몰수가 없어요.

그냥 자경 패스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7티어 - t71

악마의 달구지 자리를 두고 amx1390과 다투고 있는 경전차계의 최고봉 t71입니다. 

t21에서 스트레스 받던거 t71에서 풀 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무지막지한 기동력, 동티어 대비 아주 준수한 클립 화력, 작은 차체, 넓은 시야. 

이 특징들로 인해 t71은 크게 2가지 방향으로 운용됩니다. 

하나는 정찰 경전, 다른 하나는 전투 경전입니다. 


정찰 경전은 광학-수직-위장막 또는 쌍안경-수직-위장막을 가지고 들어가서 불가피할시에만 발포하고 그 외에는

오로지 부쉬에 숨어서 등대정찰을 하는 플레이를 이야기합니다. 참고로 하는 사람은 재미 없는데 팀에 도움은 상당히

많이 됩니다. 


전투 경전은 수직- 환풍- @ 로 빠른 기동력과 클립을 이용해 상대의 뒤를잡아 150씩 6발을 쏟아내는 스타일의 경전을

뜻합니다. 전투경전을 모는 팁은 경전차로 생각하면서 몰게 아니라 아주 빠른 중형전차로 몬다고 생각하시고 몰면 

훨씬 편하게 몰 수 있습니다.

이런 스타일은 개활지보다는 시가지나 엄폐물이 많은데서 빛을 발휘하는데, 고티어 전차끼리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서

빼꼼거리면서 포신을 T71쪽으로 돌려서 대치중인 아군 전차가 한방 먹일 여건을 만들어주던가, 아니면 대치중인 적

전차가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냥 들어가서 몇대씩 쳐주고 나오면 됩니다. 


한발 한발이 150정도밖에 들어가지 않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좀 잘 풀리는 판은 20발 이상 명중탄이 나오기에 10탑방을 

가더라도 정찰 포인트 선점 후 스팟 관리,  엄폐 후 원거리 사격 시 직접딜 3000, 스팟딜 3~4000달 뽑기가 얼마든지 가능

합니다. 그야말로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전차로, 쓰는 사람이 어떻게 쓰는가에 따라 티어 무관 캐리를 할 수도 있고, 한갖

불나방에 지나지 않는 RRR뒈짖 전차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샌드리버에서 사구를 넘나들며 혼자서 풀피 이오와 T34를 잡아냈던 판이 기억에 남는군요. 

근데 1급 주더라구요. 참고로 마스터 무지막지하게 높습니다. 


8티어- T69

요새 클랜전 오픈과 동시에 아주 HOT!한 전차 티육구입니다. 음란전차라고도 불리긴 하나 왜그런지는 모르겠군요 ㅡ_ㅡ

평뎀 250 4연발 클립탄창은 8초 안에 1000딜을 쏟아내는 기염을 토하는데, 이는 10탑방 57헤비의 위엄보다도 더한 수준

입니다. 심지어 골탄 관통력이 무려 300에 달하여 8탑에서는 킹타의 상판, 티삼사 머리, 88야티의 전투실 뭐 가릴 것 

없이 그냥 다 뚫습니다. 정면에서 IS-3의 경사장갑도 뚫고 슈퍼싱의 공간장갑도 뚫고 쏘면 다 뚫려요. 

9탑방 이치로도 하부 각만 잘 들어가면 뚫고, 이백 정면 하부도 뚫고, 또 뭐있냐 그 뭐야 포슈 정면도 각 잘주면 뚫고 

그냥 다뚫어요. 아마 너무 잘 뚫어서 음란전차라고 불리나봅니다. 

잠시 이야기가 샜는데, 이 잘 뚫리고 엄청난 데미지가 박히는 포를 가진 티육구는 심지어 빠릅니다. 차체도 컴팩트해요.

부앙각도 좋아요. 내가 왜 첫라인을 킹타를 찍었을까...

그야말로 고티어 중형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전차로서, 중전차들의 라인을 살짝 돌아 측면에 쏟아부어주거나, 

크레딧이 넉넉하다 싶으면 중전차한테 한대 맞아주고 대충 정면에다 골탄을 뿌려버리는 패기를 발산할 수도 있습니다.

뭘 해도 망할 수가 없는 탱크입니다. 즐기시고, 팔지 마세요. 챔피언 중대전이 좋아합니다!


9티어 - 54E1

지뢰다 명품이다 말이 많은 전차인데, 감히 말씀드리건데 9탑방의 패왕이라고 불려도 문제가 없을 정도로 명품입니다. 

흔히 말하는 9탑 패왕은 이치로인데, 이치로도 54E1 앞에선 맥을 못춰요. 


일단 9티어 치고 아주 준수한 기동력은 왠만한 라인은 아무 무리없이 우회하여 독단적인 작전을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체력도 상당히 높은데다 포탑이 기묘하게 생겨서 생각 외로 생존력도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딜!

한클립에 무려 1600딜이 들어갑니다. 이 수치가 무시무시한것이, 보통 54E1이 한클립 넣다보면 꼭 중간에 어디서 한발 

도와주는 아군 친구들이 있기에, 엥간하면 한 클립 내에 8- 9티어 전차들이 다 마무리가 된다는 겁니다. 

물론 10티어중에서도 바샷이나 숙7같이 체력이 조금 낮은 전차들 또한 클립 박아넣으면 딸피로 살아가거나 

죽거나 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54E1에겐 아주 큰 단점이 있는데, 바로 관통력입니다. 평관 210, 골탄평관 255로서, 음란전차 골탄이 300이였던걸

생각해보면 아주 부조리한 현실이죠. 이 골탄평관 255가 문제가 되는 것이, 다른 건 상관 없는데 이치로 차체 하부가

잘 안뚫립니다. 엠백삼이나 숙8같은 전차들은 별 문제 없는데 이놈의 이치로 하부는 280관은 되야 뚫을만해요. 

10탑에서야 10티어 중전차들을 보고 정면에서 싸울 일은 없으니 그렇다 치고, 9탑에서는 탑티어인만큼 최전선에서

이치로를 상대해줘야 할 일이 많이 발생하는데, 차체 하단이 안뚫린다고 돌아가서 치자니 너무 노출되고 이런 

진퇴양난의 상황이 자주 옵니다. 결국 이를 해결한건 이치로 해치따기 및 정면에서 포탑 측면 치기로 해결을 보긴 봤

는데, 처음엔 참 당황스럽더군요. 


54E1을 모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팁을 드리자면, 54E1은 중형처럼 모시면 안됩니다. 54E1은 아주 빠른 중전차라고

생각하시고 모셔야 몰만해요. 중형들은 보통 중전 응딩이 찾아가서 따뜻한 바람을 쐬다가 캐리어에서 뛰쳐나가는 인터

셉터 마냥 우루루- 달려나가서 싸우다 터지는게 일인데, 54E1은 그러기엔 너무 차체가 크고 재장전이 길어서 엄페물

따라 이동하는게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마지막 10티어, 57헤비

대망의 57헤비- 23초에 리로드, 8초안에 1600딜을 쏟아넣고 빠른 사기탱크

라고들 다들 생각하십니다만, 제가 보기엔 이건 조금 거품이 있습니다. 제 57헤비 효율등급이 지금 8단계인가 그럴텐데

이 전차를 아주 꿰고있는건 아니지만 중형으로 쓰기엔 부족한 속도, 중전차로 쓰기엔 부족한 방어력등 공격력 하나 빼면

아무것도 없는 전차가 57헤비입니다. 

흔히 오공비와 많이들 비교하시는데, 오공비는 압도적인 속도로 54E1같은 기동 중전 또는 중형의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57헤비는 기동했다간 바로 터집니다. 

57헤비는 공격전으로 쓰는게 아니라 방어전일때 빛을 발합니다. 적이 들어오는 타이밍에 적의 포화는 아군 탱킹 전차에게

맡기고 1600딜 박고 23초 리로드 후 쫓아가서 한번 더박고 하는 식으로 딜을 뽑아내는 전차지, 독단적으로 움직여서 팀을

캐리하거나 공격의 선봉에 서는건 꿈도 꿀 수 없습니다. 

쉽게 말해,  54E1이나 오공비, 바샷등의 클립전차들은 소방수 역할을 할 수 있지만, 57헤비는 소방수 역할을 못해요.

57헤비 소대면 몰라도 공방에서 개인플레이로 57헤비 모는건 캐리가 힘듭니다. 

캐리 할려면 차라리 이백이나 마우스같은게 나아요. 

그리고 요동포탑 특성 상 포방패를 달지 않기에 포탑 맞으면 일단 뚫리고 보는데, 뚫리면 1/3의 확률로 탄약고가 

나갑니다. 평균적으로 57헤비가 버티는 적 탄이 8발정도고, 57헤비 차체 때리는 바보는 없으니 

57헤비로 터지는 게임에선 균적으로 2.66번 정도 탄약고가 나간다는 의미군요. 

그래서 캐터펄트 나갔을때 고치면 안되요. 어차피 탄약고는 무조건 나가게 되있기때문에....


물론 그렇다해서 57헤비가 나쁜 전차인건 아닙니다. 정말 재밌고 딜 쎄고 관통도 좋고 리로드도 빨라서 아주 그냥 

끝내줘요. 하지만 속도가 조금 느리고 탄약고가 잘 나가니까 그것만 조금 버프해주면 참 좋지 않겠냐는거죠. 








왠지_모르게_57헤비_쓰다가_안드로메다로_빠진_글.T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