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글이니 천천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저는 직원도 아닐뿐더러, 워게이밍에게 지급받는 일체의 현물이 없는 자원봉사자입니다.

게임 정지 권한도 없으며, GM들과의 직통 핫라인이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 여러분들과 다를 바 없는 일반적인 플레이어입니다.

사실 기본적으로 모더레이터는 채팅 / 공식 포럼 게시판 / 공식 디스코드 서버 관리 이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전 개인적으로 그것이 모더레이터의 존재 이유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채팅 금지나 디스코드 킥, 게시판 욕설 제재는 직원이 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업무입니다. 아니 오히려 직원이 해야 맞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한국 유저분들이 겪는 불편이나 궁금해하시는 점을 최대한 빠르게 어필하고 정보를 얻어 여러분에게 전달하는 일이 중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시 무슨 이슈가 발생하면, 직원들에게 가장 먼저 컨택하고 한국 유저들이 가장 먼저 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시 디스코드나 KR 지휘통제실 (클랜장 디스코드) , 커뮤니티 등에 여러분들이 곤란을 겪고있으신 점들을 안내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원래 제 업무도 아닐 뿐더러, 순전히 제가 하고싶어서 할 뿐입니다. 그러면서 처음엔 실수도 많았지요.

저도 같은 플레이어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워게이밍의 백엔드에서 업무들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어떤 프로토콜을 통해 처리되는 지 알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말씀드릴 순 없지만 그것을 아는 입장에서 최대한 도와드리려 하고 ㅣ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제가 몸이 좋지 않아 이런 활동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당부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1. 기본적으로 유저와 게임회사의 소통 창구는 고객지원입니다. 고객지원을 이용해주세요. (https://asia.wargaming.net/support)


여러분들이 어떠한 종류의 문제에 직면하거나, 도움이 필요하거나, 피드백이 필요하실 때 기본적으로 고객지원을 이용하시는게 원칙입니다.

그것이 원래 고객 지원 (이하 CS) 의 업무이며,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저나 다른 직원에게 전달해봤자 어처피 CS에게 전달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직접 전달하는게 더 빠르겠지요

하지만 어떤 경우엔 CS의 소통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티켓 번호를 들고 저나 직원([WG]Horanghoya)을 찾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1차적인 컨택 창구는 CS입니다.



     2. CS로 부족할 시 공식 게시판이나 디스코드를 활용해 주세요.

1차적으로 CS를 이용햇는데 CS에서 동문서답을 하거나 해결이 원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엔 저나 직원을 찾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찾으시기 곤란하시죠, 아래 두 창구를 이용해주세요.

     WoT ASIA 공식 디스코드 채널 초대코드 : https://discordapp.com/invite/wa5gkE5
     월드 오브 탱크 아시아 공식 게시판 : https://forum.worldoftanks.asia

 (위 두 채널은 워게이밍의 운영 규정을 따릅니다. 최소한의 예의는 지켜주세요.)

위 두 곳을 이용해 저나 직원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다시 말씀드리자면,  1차적인 컨택 창구는 CS입니다.
CS 통해서 해결 가능한 문제를 저나 직원을 먼저 찾으시면 비효율적일 뿐더러 직원분도 혼자서 감당하셔야할 업무가 많아서 부담만 더 가해질 뿐입니다.

    3. 클랜전에 관심있으시다면 꼭 "WG KR 지휘통제실" 채널을 신청해주세요.

월드 오브 탱크의 클랜전은 다른 게임들의 엔드컨탠츠보다도 훨씬 복잡하고 문제도 자주 발생합니다. 문의할 내용도 많겠죠. 그래서 현재 "WG KR 지휘통제실"이라는, 클랜전 간부 여러분들을 초대해 드리고 있는 디스코드 서버가 있습니다.

해당 서버에서는 클랜전 피드백, 클랜전 주요 내용 및 변경점, 클랜전 외 기타 이슈 발생시 저나 클랜전 담당 직원([WG]Mobius99)이 가장 빠르게 먼저 전달해 드립니다.

해당 디스코드 서버 신청은 아래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에 전달되는 것 보다 더욱 먼저 알려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 업무시간에는 직원분을 컨택하시고, 긴급 상황 (접속 오류, 에러 발생 등) 발생시에는 저를 찾아주세요.

업무시간 내에는 직원분을 디코나 게시판등에서 멘션 ([WG]Horanghoya) 하시면 도와주실 겁니다. 예전같으면 저도 도와드렸겠지만 제가 몸이 좋지 않아서 상시 확인이 어렵습니다.

단, 직원분이 퇴근하신 뒤에 긴급히 생긴 문제에 대해선 저에게 연락주세요. 공식 디스코드 서버 들어오신후 저 (스퀘어에닉스(SquareDCloud)#3026) 를 멘션하시는게 가장 빠른 전달 방법입니다.




몸이 좋지 않아 당분간 실시간 활동이 어려운 점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타 모더레이터, 커뮤니티 컨트리뷰터 프로그램이나 궁금한거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기다리시던 3줄요약입니다.


1. 문제가 생기면 무조건 고객지원 먼저. (제발!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 이로 해결안되면 업무시간 내에는 직원, 업무시간 외에는 저. (디스코드 및 게시판 활용)
3. 서버 다운, 오류 발생등 급한 이슈는 따로 연락주시면 제가 바로 인벤 실유게 등으로 피드백 드립니다.

읽지 않으셨든 읽으셨든 감사합니다.

The ASIA Moderation Team
~SquareD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