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3주차입니다.

이번 주의 목록을 보시죠.






오 이번주는 정말로 일반판매 전차가 없군요.
일단 그 점을 높이 삽니다...



특징
 - 특유의 오토로더 클립
  : 한 발의 대미지는 360으로 그냥저냥한 수준이지만, 3초 간격으로 최대 3발까지 연사가 가능합니다. 거기에 클립임에도 한 발 단위로 장전되기 때문에 클립 관리도 훨씬 수월하죠. 골탄의 경우 270관통의 성작탄이기에 상위 티어 상대로도 대미지를 입힐 여건은 충분합니다.
 - 헐다운하기 좋은 형상 구조
  : 약점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지만(뾰족한 포방패 하단이라던가, 증가장갑이 없는 눈썹이라던가), 대체로 동티어 전차들의 공격은 무난하게 방어해낼 포탑과 차체 상부 장갑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각도 -10도까지 내려가기에 수월한 언덕 전투 수행이 가능합니다.
 - 상위급의 주행능력
  : 추중비나 가속력이 우수하진 않지만, 최속이 50으로 잡혀있어 라인 이동시에 유리합니다. 어느 정도 가속이 붙으면 몇몇 느린 중형전차도 따라잡을 정도입니다.

 - 나쁜 조준성능
   : 0.4의 집탄율에, 분산도 역시 동구권 이하 수준으로, 스냅샷은 거진 운의 영역입니다. 때문에 이를 보완할만한 장비와 승무원 스킬이 없으면 속터지는 일이 자주 일어납니다.(아니 이게 빗나간다고? 하는)
 - 상위 티어에겐 먹이감
   : 위에서 방어능력이 준수하다고 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동티어 전차 상대의 이야기입니다. 250이상 관통력의 철갑탄을 가진 동티어 구축전차나 상위 티어 전차들에게는 주포 옆 평평한 부분(대충 광대뼈 정도 위치?)을 70%이상 확률로 관통당합니다. 피치못하게 상위 티어 전차를 상대할 경우 열심히 몸을 흔들어야 할 겁니다. 그런데 적 중에 T30이 보인다고요? 도망쳐!


 # 방어력의 한계 등으로 인해 상대와 전장을 가려야 할 필요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공/수/주의 조화가 훌륭한 중전차입니다. 여차하면 최대 3발까지 연사가 가능한 화력까지 있어 중전차 초보들에게 접근성이 괜찮습니다. 그런데 동티어전도 방심하기 힘들어진게 XM57이라는 흉악한 놈이...(근데 그놈은 상위 티어들도 곤란해하니 어찌보면 자연재해...)




특징
 - 훌륭한 DPM
  : 알파댐은 320으로 좋은 축에 들면서도, 연사력 역시 장전기 장착시 7초 중후반으로 훌륭합니다. 화력에 있어서는 동티어 전차들 중 단연 상위권입니다.
 - 단단한 포탑
  : 동구권 전차답게 실방호 300전후의 반구형 포탑을 장비하고 있어 상위 티어 상대로도 도탄이 가능합니다.

 - 좋지 못한 주행성능
   : 선회 자체는 꽤나 빠른 편이지만, 속력 자체는 그리 좋지 못합니다. 중형전차들 중에서는 중간 또는 그에 약간 못 미치는 주행성능입니다.
 - 적은 체력
   : 1250인 부라스크보다도 50적은 1200의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들보다 200이상 적은 체력은 난전에서 위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단단한 머리와 DPM이 장점이지만, 중형답지못한 기동력과 낮은 체력이 문제시되는 전차로, 여기에 소련 특유의 부실한 내림각과 조준성능도 있어 특기를 발휘하기 위한 세팅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장점이 어디 가는 건 아니다보니, 말뚝딜을 발휘할 여건이 갖춰진다면 엄청난 댐딜을 하며 팀의 승리를 견인할 수 있는 가능성은 주목할 만한 점일 것입니다.




특징
 - 철면피
  : 그냥 정면으로 서 있기만 해도 300에 달하는 포탑 방어력과 250이상의 차체 방어력을 과시하는 떡장을 자랑합니다. 때문에 동티어 전차들은 골탄을 써도 이 전차를 쉽게 관통하지 못합니다.
 - 우수한 헐다운 '구축'전차
  : 각도에 제한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일단은 회전포탑을 가지고 있으며, 상기하였듯 두꺼운 떡장에 더불어 -10도까지 내려가는 부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언덕이나 굴곡진 지형에서 이 전차를 만나면 꽤나 난감해집니다.

 - 나쁜 조준성능
   : 120미리라는 무난한 구경에도 불구하고, 152미리 대구경인 ISU-152와 막상막하 수준의 나쁜 조준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 전차로 저격을 하는 것은 그리 추천할 일이 아닙니다.
 - 클립이 오히려 페널티
   : 탄간이 6초이다보니 비슷한 대미지를 가진 다른 동티어 전차들보다 약간 빠른 수준의 연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리를 다 찍었을 경우) 궤도 자동수리가 5초 정도이니 연속 궤도끊기조차 안 됩니다. 그 와중에 클립 재장전은 30초 중반이라, 이쯤되면 클립이라는 점이 오히려 페널티에 가깝습니다.
 - 의외로 많은 약점
   : 포탑 상부 장갑이 40미리이다보니, 동구권 전차들이 많이 쓰는 122미리 주포에 문답무용 3배수로 뚫리며, T자 차체 형상이라 언덕 밑에서 궤도를 쏘면 차체가 관통당합니다. 덕분에 이 전차를 잘 알고 있는 고수일수록 의외로 맥없이 격파당하는 경우도 종종 벌어집니다. RNG의 가호를 빌며 기도합시다.


 # 사실상 구축전차라기보다 중전차입니다. 그 와중에 병과상의 제한 때문에 수직안정기도 장착이 불가능해서 더욱 슬프죠. 장갑을 믿고 라인에서 근접전으로 아군의 돌파로를 여는 역할을 맡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런데 눈앞에 상위 티어 전차가 보인다고요? 행운을 빕니다...